2023 놓칠 수 없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 10가지 (feat. 인포그래픽)

domaelist.com / 2023-06-04

AI의 등장으로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따라잡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멘션리틱스의 최근 기사를 바탕으로 현재 소셜 미디어에서 일어나고 있는 10가지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인포그래픽: 멘션리틱스(파파 번역)

1.틱톡

소셜 미디어 트렌드로서 틱톡의 인기는 2023년에도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다른 주요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적용함으로써 TikTok은 올인원 소셜 미디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가장 좋아하는 기능은 물론 TikTok 쇼핑입니다. 2022년 9월까지 틱톡 사용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9억 1,440만 달러를 틱톡에서 지출했습니다.

틱톡은 쇼퍼테인먼트라는 새로운 쇼핑현상을 이끌고 있죠. 보스톤 컨설팅 그룹과 틱톡은 최근 보고서에서 쇼퍼테인먼트가 2025년까지 APAC(아시타 태평양)시장에서 1조달려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2. 소셜 리스닝

소셜 리스닝은 브랜드 이름, 제품, 서비스 또는 인물과 같은 특정 키워드 또는 핵심 문구를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의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소셜 모니터링이 고객의 의견이나 불만,의견을 파악하여 대응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소셜 리스닝은 광범위한 고객 대화를 수집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이끌어 내는 것이 목적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소셜 리스닝은 필수 전략이 되었습니다. 2020년 Statista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33%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브랜드 또는 고객 서비스에 불만을 전달합니다.

AI와 자동화 덕분에 이제는 소셜 리스닝 도구를 사용하여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언급하는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소셜미디어 광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는 마케터가 광고를 개인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는 2023년에도 여전히 가장 중요한 소셜 미디어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소셜 미디어 광고를 사용하면 매우 구체적인 오디언스 그룹을 타겟팅할 수 있죠. 최근 메타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규제 때문에 타겟팅 기능이 약화된 점을 인공지능 도구로 보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광고 집행에 있어서도 최근 성장이 가장 빠른 소셜 플랫폼은 틱톡입니다. 2021년 388만 달러에 비해 2022년에는 1,164만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4.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소셜 미디어에서 AR 필터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모든 브랜드가 콘텐츠를 차별화하기 위 노력하고 있으며, AR 스토리 필터는 이를 위한 좋은 방법이죠. 콘텐츠에 인터랙티브한 디자인과 흥미로운 시각적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AR은 또한 사용자에게 훨씬 더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이미 이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증강 현실은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가까운 시일 내에 실제로 활용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폰 및 소셜 미디어 사용 증가와 같은 다른 모든 요인을 고려할 때 이는 강력한 트렌드입니다.

5. 동영상 길이에 따른 주의 집중 시간 감소

Z세대의 능동적 집중 시간은 1.3초에 불과하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다른 어떤 연령대보다 짧습니다.

Z세대는 많은 정보를 짧고 간결하게 파악하는 것을 선호할 뿐만 아니라, 유용한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시간을 할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영상의 시작 부분이 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만큼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중요한 1초를 확보해야 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숏폼 동영상의 인기가 급증한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60초 미만의 동영상이 전체 제작 동영상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합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새로운 동영상 제작 기능을 고려할 때, 2023년에는 동영상 포화도가 이전보다 훨씬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6.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그들의 거시적 영향력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여전히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트위터 사용자의 40% 이상이 인플루언서의 트윗을 보고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마케팅 세계에서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는 항상 유명인과 협력하여 브랜드를 홍보해 왔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마이크로 인플루언서(팔로워 수가 약 1만~10만 명인 인플루언서)가 특별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최근의 트렌드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에 매우 매력적인 몇 가지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매크로 인플루언서에 비해 참여율이 더 높습니다.
  • 거의 모든 틈새 시장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존재합니다.
  • 개인적인 소통의 힘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더 높은 수준의 신뢰를 얻습니다.
  • 다른 유형의 인플루언서보다 브랜드에 훨씬 적은 비용을 청구합니다.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게 쉽게 연락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브랜드와 협력하기를 원합니다.

7.쇼핑 가능한 미디어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쇼핑 가능한 소셜 미디어는 2023년에도 계속해서 가속화되는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쇼핑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는 브랜드 웹사이트의 제품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앱 자체에서 구매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인앱 구매는 현재 일부 국가에서는 제한되어 있지만, 앞으로 이 쇼핑 방식으로의 전환이 더 늘어날 것입니다.

더 많은 UGC콘텐츠와 쇼핑 가능한 피드의 통합이 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 쇼핑객은 사용자가 생성한 사진 및 동영상 콘텐츠와 추천 제품을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8. 고객 서비스를 위한 소셜 미디어

2023년 소셜 커머스가 성장함에 따라 고객 서비스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더 많은 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와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존 방식과 비교하면 소셜 미디어가 더 빠르고 사용하기 쉽기 때문인데요. 이전에 브랜드에 제품 이슈에 대해 알리고 싶을 때 오랫동안 기다려야 했던 때를 생각해 보세요. 이제 소비자들은 더 이상 기다리지 않습니다.

이 소셜 트렌드에서 중요한 점은 소비자들이 기업의 소셜 플랫폼을 통해 불만을 제기할 때 빠른 응답을 기대한다는 것입니다.

9. 재미있는 요소를 위한 게임화된 콘텐츠

모든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자를 즐겁게 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며, 소셜 미디어의 게임화도 그 중 하나입니다. 2022년에 많은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에서 메시지를 증폭시키기 위해 게임화된 콘텐츠를 사용했으며, 이러한 소셜 미디어 트렌드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과 같은 사례가 있습니다.

  • 트위터 투표
  • 콘텐츠에 기여한 사용자에게 보상 제공
  •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퀴즈 문제 게시
  • 소셜 미디어 보물찾기


10. 소셜 오디오 전략

마지막 소셜 미디어 트렌드는 소셜 오디오입니다. 아마도 마케터들은 모두 클럽하우스를 기억하고 계실텐데요. 코로나19 시대에 이 앱의 성장은 너무나 극적이었죠. 지금은 곧 사라질 듯이 보이기도 하는데요.

그렇다고 소셜 오디오가 죽었다는 뜻은 아닙니다. 소셜 오디오는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강력한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링크드인(LinkedIn)과 트위터(Twitter)와 같은 일부 소셜 미디어 기업은 이미 앱에 룸 및 팟캐스트와 같은 오디오 기능을 포함시켰습니다.

디스코드(Discord)는 소셜 오디오 분야에서 새롭게 잘 알려진 오디오 라이브스트림 앱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는 카카오의 ‘음’, 스푼 라디오 등 다양한 소셜 오디오 플랫폼이 인기를 끌고 있죠.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전략을 위해서는 최신 트렌드를 잘 알고 있어야 할 텐데요. 지금 소개해 드린 10가지 트렌드에서 인사이트를 찾으셨길 바랍니다.



자료출처 : 2023 놓칠 수 없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 10가지 (feat. 인포그래픽) (contenta.co)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