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매장은 어떻게 발견되는 것일까?

domaelist.com / 2023-06-09

내 매장은 어떻게 발견되는 것일까?

요식업 마케팅 완전 정복 시리즈 제5편

 

앞 시리즈에서 우리는 고객이 내 매장을 탐색하고 실제 방문을 결정할 때 영향을 주는 마케팅 방법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내 매장이 잠재 고객에게 좀 더 많이 자주 발견되게 할 순 없을까요?

 

고객 구매 여정에서 “발견”은 고객이 방문 목적을 갖고 검색을 하기 전에 내 매장이 우연히 노출되게 만드는 단계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잠재 고객이 활동하는 콘텐츠 미디어 (SNS 등)에 내 매장을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홍보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우리가 관리해야 하는 콘텐츠 미디어는 SNS, 커뮤니티, 영상 서비스 등 고객의 시선이 머무는 모든 공간을 포괄합니다. 하지만 모든 곳을 다 관리하기에는 리소스가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매체 기준으로 운영을 하면 됩니다. 

 

 

다음은 주요 매체별로 콘텐츠가 어떤 방식으로 노출이 되는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살아있는 매거진입니다.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가장 대세 SNS라 할 만큼 많은 트래픽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또한 활성화된 SNS 중에서 상업적인 메시지가 가장 편하게 받아들여지는 매체이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노출을 만들어 내는 방법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광고, 그리고 이 둘을 섞은 방법 등이 있습니다.첫째,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도 하는 이 방법은 팔로워가 많은 그리고 추천 콘텐츠 영역에 잘 등장하는 인플루언서에게 매장 리뷰 콘텐츠를 의뢰하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은 매장이 아닌 영향력 있는 제3자가 올린 리뷰 콘텐츠이기 때문에, 내가 직접 올린 것보다 더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가 만들어 내는 콘텐츠의 퀄리티가 워낙 좋아서, 고객의 눈을 끄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F&B의 경우 직접적인 효과가 빠르게 나오는 경우가 많아 꼭 고려해야 할 마케팅 방법입니다.(좋은 인플루언서를 모집하고 운영하는 방법은 2편을 참고해 주세요.)




두 번째, 광고는 생각보다 적은 금액으로 많은 노출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초기에 네이버 플레이스 트래픽을 만들어내야 하거나, 빠르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활용하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광고의 장점은 내가 설정한 타겟(지역 등) 고객에게 인플루언서보다 더 많은 노출을 만들어 낼 수 있고, 내 홈페이지 등으로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장치가 추가된다는 점입니다. 반면에, 내가 직접 만들어 올리는 콘텐츠다 보니 상업적인 느낌을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는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 로그인해서 진행할 수 있으며, 설정하는 방법 교육도 추가로 올려드릴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둘을 섞어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둘의 장점을 가져온 방법으로, 인플루언서의 진정성 있는 콘텐츠에 광고의 장점인 노출 확대와 클릭 기능이 더해집니다. 우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추가로 인플루언서 “파트너” 기능을 활용해 서로 계정을 연결하면 인플루언서 계정의 콘텐츠에 직접 광고를 태울 수 있습니다. 

 

▶ 참고: 인플루언서 파트너 기능은 태그바이 매뉴얼

 

2. 유튜브

 

유튜브는 집중도가 워낙 높은 콘텐츠라 효과가 좋고 노출 지속도 높지만, 유튜버의 노출 단가가 너무 높아 적은 비용으로 제휴가 되지 않으면 강하게 추천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고관여 매장의 경우 (예. 제주도와 같은 여행지 매장) 반복 노출이 빈번하고, 고객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유튜브 매체를 고려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3. 틱톡 

 

틱톡은 최근 트래픽이 많이 몰리고 있어 핵심 SNS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콘텐츠가 상업 메시지 전파에 최적화돼있지 않습니다. 또한 10대가 주 사용층이며 자극적인 콘텐츠가 많아 아직은 좀 더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커뮤니티

 

마지막으로 다양한 커뮤니티 활용을 추천해 드립니다. 위 매체보다 매체 영향력은 약하지만 내가 손쉽게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고, 관심이 비슷한 사람들이 모여있어 높은 전환을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다만 매체 도달에 비해 운영 리소스가 많이 소요되어 자투리 시간 등을 활용해 개인의 여유에 맞춰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 : 내 매장은 어떻게 발견되는 것일까?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