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 마케팅 이렇게 해보세요!

domaelist.com / 2023-06-16

매일 쉼 없이 쏟아지는 정보… 내가 찾는 정보는 어디에?
24시간 바쁜 여러분을 대신해 애드유어가 요즘 주목받는 트렌드만 쏙쏙 뽑아 전해드려요.

마케팅 트렌드부터 광고 상품, 매체별 프로모션 혜택까지!
당신을 위한 마케팅 큐레이션 플랫폼 애드유어에서 반짝이는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


지금은 세계관 전성시대!✨ K-POP 아이돌부터, 게임, 제품과 캐릭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관을 활용한 마케팅이 인기예요. 실제로 세계관에 대한 빅데이터 버즈량은 2019년 하반기 29만 9689건에서 같은 기간 대비 2020년 70만 9472건, 2021년 74만 2291건, 2022년 78만 2022건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데요. 왜 많은 사람들은 가상의 세계인 세계관에 주목하는 걸까요?

🚨과몰입 주의🚨 세계관 그것이 궁금하다

영어로는 유니버스(Universe)라고 불리는 세계관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자연적 세계와 인간 세계를 이루는 인생의 의의나 가치에 관한 통일적인 견해’를 말해요. 조금 어렵다고요? 그럼 사례를 통해 설명드릴게요👀

여러분 마블 영화 좋아하시죠? 슈퍼 히어로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마블시네마틱유니버스(MCU)에 열광하는 마니아층이 정말 많은데요! 마블 유니버스는 마블 스튜디오에서 제작하거나 판권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들의 영화나 드라마가 공유하는 하나의 우주와 같은 개념이에요. 해외에서 유입된 세계관이라는 단어와 개념이 우리나라에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가 바로 영화 ‘마블’ 시리즈 덕분이라는 사실!

마블 영화는 여러 시리즈를 거치면서 아이언맨, 헐크, 토르, 캡틴 아메리카, 닥터 스트레인지, 블랙 위도우 등 수많은 영웅들을 탄생시켰고요. 각자의 개성 있는 캐릭터와 탄탄한 세계관으로 팬덤을 양산했습니다. 마블의 세계관에 익숙하지 않은 입문자를 위해 포털 사이트에는 ‘마블 영화 보는 순서’도 친절하게 정리돼 있어요.

영화엔 마블이 있다면 K팝엔 에스파가 있다! SM엔터테인먼트는 K-POP 아이돌 그룹에 세계관 접목을 최초로 시도했는데요. 2012년 데뷔한 그룹 엑소는 멤버 전원이 물, 불, 바람 등 초능력을 지닌 독보적인 세계관을 내세워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어요. 아이돌 그룹이 세계관을 갖게 한 시초가 엑소였다면 에스파는 세계관의 정점을 찍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에스파의 세계관에 유독 대중이 열광하는 이유는 세계관을 단순히 그룹의 콘셉트로 사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음악, 콘서트 등 다양한 활동에 적용해 몰입감을 높였기 때문이에요.

메타버스 그룹을 지향하며 가상 아바타를 바탕으로 한 이른바 ‘광야 세계관’을 완성한 에스파는 최근 광야에서 벗어나 REAL WORLD(리얼월드)로 세계관 시즌2의 서막을 열었는데요. 광야에서 블랙맘바를 무찌르고 돌아온 에스파의 새로운 스토리에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요😎

이처럼 독특한 세계관은 대중의 흥미를 유발하고 나아가 거대한 팬덤을 형성하는 데 톡톡한 역할을 해 최근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했는데요! 기업이 세계관에 주목하는 이유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 브랜드가 세계관 마케팅에 주목하는 이유는

​브랜드의 충성고객이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한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브랜드 매출에 충성고객이 끼치는 영향이 큰 만큼 기업은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요. 특히, 세계관 마케팅은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한 MZ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창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MZ세대는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와 부합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소비하는 가치소비 패턴을 갖고 있어요. 또, 새롭고 재밌는 걸 추구하는 성향을 보이고요. 그래서 많은 기업에서 브랜드 고유의 철학과 가치관을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전달할 수 있는 ‘세계관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 거예요.

이처럼 세계관 마케팅은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스토리텔링으로 대중의 호기심을 유발해 팬덤을 형성하는 데 효과적이고요. 이는 곧 충성고객으로 우리 브랜드만 지속 소비하는 일명 ‘락인효과(Lock-In)’를 기대할 수 있어요🔒

📌 빙그레 <빙그레 왕국>

(출처=빙그레).

세계관 마케팅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빙그레입니다. 지난 2020년 2월 공식 인스타그램에 처음 등장한 빙그레 왕국의 후계자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는 출시 당시 단기 콘텐츠로 사용 예정이었지만 촘촘한 스토리텔링과 B급 감성, 독특한 개그 코드로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으며 현재까지 활발히 운영되고 있어요.

‘바나나맛우유’ 왕관, ‘빵또아’로 만든 바지, ‘끌레도르’로 만든 신발 등 빙그레 대표 제품을 착용한 주인공 ‘빙그레우스’ 캐릭터를 비롯해 왕국의 주변인으로 자사의 인기 제품을 의인화한 캐릭터들이 빙그레 왕국 세계관 구축에 힘을 보태며 풍성하고, 흥미로운 스토리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빙그레는 세계관 마케팅으로 기존 올드한 브랜드 이미지 탈피는 물론, 성공적인 홍보 효과를 거두며 대표적인 세계관 마케팅 성공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 롯데홈쇼핑 <벨리곰>

(출처=롯데홈쇼핑).

여러분 그거 아세요? 요즘 핫한 핑크곰 ‘벨리곰’이 사실 사람을 좋아하는 풍선껌이자 곰이라는 사실이요! 벨리곰은 놀이공원 속 유령의 집을 방문한 어린이가 흘린 분홍색 풍선껌에서 탄생했다는 스토리를 갖고 있고요. ‘일상 속에 웃음을 주는 곰’이라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주고 있어요.

잠실 롯데월드타워 초대형 공공 전시 이후 캐릭터 열풍을 주도하며 독자적인 브랜드로 급성장한 벨리곰의 높은 인기에 롯데홈쇼핑은 올해 밸리곰 친구인 서브 캐릭터를 출시하여 벨리곰 세계관을 확장한다는 계획을 밝혔어요. 또, 국내 시장을 넘어 벨리곰 애니메이션 제작, 유명 글로벌 IP 협업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해요.

롯데홈쇼핑은 벨리곰을 다양한 행사장에 등장시키고, 여러 굿즈를 선보임으로써 기업 이미지 개선과 더불어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어요.

📌 LG유플러스 <무너>

(출처=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무너지지 않는’ 사회초년생 무너를 통해 MZ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세계관과 스토리를 구축했어요. 직장에서는 매일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열정적인 사원이지만 퇴근 후에는 유튜브,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미디어 채널에서 팬들과 소통하는 스트리트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무너! 이처럼 온오프(On/Off) 라이프가 확실한 무너의 모습은 MZ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어요.

특히, 타 브랜드와 달리 SNS뿐만 아니라 세계관을 바탕으로 ‘무너사원닷컴’이라는 팬 커뮤니티를 제작해 차별화를 주었으며, 팬 커뮤니티에서 고객과 함께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함은 물론 고객과의 긴밀한 소통 창구로 활용한 결과 100만 명의 ‘찐팬’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 브랜드 세계관 마케팅 주의 사항은?

이처럼 잘 된 세계관 마케팅은 브랜드 팬덤을 형성하고 나아가 충성고객으로 락인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충분한 준비 없이 세계관 마케팅을 진행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어요😡

소비자가 우리 브랜드에 몰입할 수 있도록 브랜드 고유의 철학과 가치관을 담은 탄탄한 스토리텔링으로 차별화를 줘야 해요. 더불어 눈길을 사로잡는 캐릭터가 함께한다면 금상첨화겠죠?👆🏻


자료출처 : 세계관 마케팅 이렇게 해보세요!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