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는 마케터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domaelist.com / 2023-06-23


현재 LG디스플레이의 B2B/B2C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총괄하는 진민규 담당은 LG디스플레이의 기술과 제품의 우수함이 마케터에겐 ‘일할 맛’을 주는 요소라고 말했다. 그는 마케터라면 브랜드 철학에 얼마나 공감하는지, 그 속에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활동이 사회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주는지를 생각하면서 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일기획, 구글, 아마존 등을 거쳐 LG디스플레이까지. 누군가에게는 이 중 하나를 경험하기에도 어려운 일인데, 이를 모두 만들어온 그의 커리어 발자취가 궁금해졌다. 

 


 

Q. 간략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저는 LG디스플레이 프로모션 담당으로 쉽게 말해 OLED 디스플레이 B2B/B2C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LG 디스플레이 전에는 제일기획, 구글, 아마존 등에서 일해 왔습니다.

 

Q. 계획하신 건지 모르겠지만 제일기획, 구글, 아마존, 그리고 LG디스플레이까지 각 산업의 최고 회사에서 근무하셨는데 회사를 고를 때 기준이 있으신가요?

 

A. 무엇보다 회사의 미션에 공감하고 마케터로서 우리 회사 제품/서비스를 자신 있게 소개할 수 있는지 그리고 나의 경력을 기반으로 성과를 내면서도 새로운 역량을 키울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조건이에요. 구글에서는 마케팅이 아닌 세일즈 업무였는데 구글의 가장 앞선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고객들에게 세일즈 하면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했었죠. 

 

Q. 마케터는 회사를 선택할 때 남다른 기준을 가져야 한다고 블로그에 쓰신 것을 보았는데요. 민규 님이 생각하시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무엇인가요?  

 

A. 브랜드 철학, 회사의 미션, 제품 가치에 얼마나 공감하는지 여부는 마케터뿐만 아니라 모든 직장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일 거예요. 하지만 마케터에게 더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와의 접점에 있기 때문이죠. 마케터는 브랜드 철학, 제품의 장점을 소비자에게 직접 소개하고 광고하고 설득해서 구매까지 연결하는 일을 해요. 그런데 내가 파는 제품 철학에 공감하지 않거나 내가 파는 제품이 정말 좋은 제품이 아니라면 그 일을 하면서 재미가 없을 뿐 아니라 자괴감을 많이 느낄 수 있어요. 따라서 저는 브랜드의 철학과 회사의 미션에 얼마나 공감하는지, 그리고 우리 제품을 얼마나 자신 있게 소개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구글과 아마존을 모두 경험하셨는데, 두 회사의 일하는 방식은 어땠나요? 

A. 구글과 아마존은 1) 데이터를 중심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2) 광고주나 셀러보다는 사용자의 만족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3) 개개인의 업무 효율성 및 성과 극대화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동일해요. 하지만 구글은 검색 사이트, 아마존은 전자상거래로 출발했기 때문에 다른 점도 많았죠. 

먼저 구글은 어려운 입사 과정을 거치면 직원들에게 굉장한 혜택과 복지를 제공하며 직원들이 케어 받는다는 느낌을 들게 해요. 그래서 직원들이 장기근속하는 경향이 있죠. 반면 아마존은 복지는 거의 없고 회사의 성장에 따른 주가 상승(직원 연봉의 상당 비율을 주식으로 지급)이 가장 큰 복지라고 할 수 있어요. 경쟁이 심하고 일도 많아서 직원들의 근속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편입니다. 


Q. 이전의 회사를 거치며 광고기획자 - 마케터- 마케팅 영업 - 다시 마케터의 길을 걸어가고 계시잖아요. 각 업무에서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중요했던 부분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공통점은 기업의 제품을 팔거나 브랜딩을 하기 위한 광고 마케팅 아이디어를 누군가에게 기획하고 전달하는 것입니다. 

광고기획자에게 중요한 역량은 연차에 따라 차이가 있어요. 주니어 광고 기획자는 기발한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회사 내 여러 부서, 즉 제작/매체 등의 의견을 잘 조율해서 광고주에게 제안을 하고 그 기획/제작 안을 잘 셀링하는 것이에요. 동시에 크리에이티브한 캠페인을 기획해서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시니어 즉 광고회사에서 팀장이나 임원이 되면, 기획력만큼이나 …

 

💙 뒷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클릭하고 전체 아티클 이어 읽기 💙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