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효율 극대화!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 톺아보기

domaelist.com / 2023-06-28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웹 기반 소프트웨어(SaaS)의 등장으로 업무 자동화가 보편화되면서, 반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게 된 마케터들은 이제 창의적인 업무에 더 집중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업무 생산성과 협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솔루션 사용이 익숙하지 않거나 아직 자동화를 시작하지 않은 마케터 분들이라면, 이번 <마케터를 위한 자동화 솔루션 활용법> 가이드북을 통해 2023년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를 살펴보고, 목적별 자동화 솔루션 꿀조합을 참고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해보시길 바랍니다.

 

 

2023년 주목 받는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 

 

마케팅 자동화는 마케팅 부서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작업들을 자동화하는 과정이며, 반복 및 중복 작업을 최소화하여 전체 업무의 처리 속도를 높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자동화는 계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지만, 이중에서도 유독 인기를 얻고 있는 분야가 있는데요, 바로 ‘AI 마케팅 자동화’, ‘초개인화 자동화’, 그리고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자동화’입니다. 

 

 

1) AI 기반의 마케팅 자동화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한 자동화 솔루션 ‘ChatGPT’와 ‘Dall-E’와 같은 생성형 AI의 강세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앞으로 AI 기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들은 고객의 행동 패턴, 관심사를 예측하는 분야에서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기업이 더욱 초개인화 마케팅에 집중해야 하는 것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챗GPT 활용 예시>

 

 

생성형 AI가 더욱 대중화된다면 대부분의 쇼핑몰에서는 고객이 특정 상품을 검색하거나 구매했는지를 분석하여 이와 유사한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고객이 구매할 확률이 높은 상품을 선정하여 구매욕구가 일어날 수 있는 메시지를 자동으로 출력해 보여줄 겁니다. 예를 들어, ‘어제 구매하신 상품을 기반으로 한 추천 상품입니다’가 아니라 ‘아드리엘님, 어제 주문하신 민트맛 치약과 유사한 제품입니다. 민트가 2배 더 들어간 초강력 치약도 살펴 보세요’와 같은 추천 메시지를 말이죠.

 

국내에서 대표적인 생성형 AI 기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으로는 ‘뤼튼’, ‘브이캣’이 있습니다. 이들은 랜딩페이지 URL 및 몇 개의 키워드, 정보만으로 카피나 칼럼, 동영상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좌 : 뤼튼, 우 : 브이캣>

 

 

2) 초개인화로 발전하는 자동화

 

과거에는 개인화 마케팅에만 머물러도 성과가 괜찮았지만, 요즘은 개인화 마케팅을 안 하는 곳을 찾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렇다 보니 고객들의 제품 경험의 기준도 높아지게 되었는데요. 고객은 나와 맞지 않으면 바로 이탈하고 본인에게 더 잘 맞는,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별로 매우 세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초개인화 마케팅’이 등장합니다. 예를 들어, CDP(Customer Data Platform: 고객 데이터를 중앙 집중식으로 수집, 관리,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한 솔루션 및 플랫폼)와 같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해 웹사이트 방문 기록, 이메일 및 채팅 상담 기록 등 퍼스트 파티 데이터(First Party Data: 기업이 직접 수집한 고객 데이터) 등 초개인화를 위한 데이터들을 쌓는 것을 말하죠.

 

이렇게 쌓인 데이터들은 고객의 행동 패턴 및 선호도를 이해하고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며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소셜 미디어 운영에 활용되는 자동화 솔루션 역시 채널별로 팔로워들의 증감 추이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러한 데이터들은 초개인화 마케팅의 기반이 됩니다. 

 

 

3) 소셜 미디어 마케팅 자동화

 

스마트폰의 발달 등으로 전 세계 사람들 대부분이 소셜 미디어(SNS)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동시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은 중요한 마케팅 도구가 되었고, 초개인화 마케팅의 일환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자동화’가 마케터들 사이에서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이미지 출처 : SocialPilot>

 

 

‘SocialPilot’, ‘HootSuite’ 등 소셜 미디어 마케팅 자동화 툴을 활용하면 게시물 업로드 시간을 미리 예약할 수 있고, SNS에서의 브랜드 언급을 빠르고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DM을 통한 고객 문의에 대한 답변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CRM에 들어가는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죠. 그리고 무엇보다도, 채널에 게재되는 광고를 자동화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게 됩니다.

 

SNS 운영에서의 자동화 외에도 게시물 이미지 제작을 할 때도 자동화를 적용해볼 수 있는데요. OpenAI의 'DALL·E2' 와 같은 이미지 생성 SaaS 플랫폼을 이용하면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맞는 맞춤 이미지를 편리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자동화

 

자동화 트렌드에 더해지는 키워드는 ‘데이터 통합’입니다. 자동화 솔루션들이 지금처럼 흔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작업을 모두 수작업으로 진행했습니다. 수많은 마케터들이 마케팅 보고서 작업을 위해 밤낮을 지새우기도 했죠.

 

최근에는 각 채널에 흩어진 데이터들을 통합해서 확인하는 통합 대시보드 솔루션들이 계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고, 덕분에 데이터 작업을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대표적인 대시보드 솔루션으로는 ‘아드리엘’이 있는데요. 아드리엘은 다양한 채널에서 발생하는 마케팅 데이터를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수집하고 분석해주어 마케터가 직접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수고를 덜어줍니다. 아드리엘처럼 모든 데이터를 한곳에 취합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솔루션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높아질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AI기반의 마케팅 자동화부터 초개인화 마케팅,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자동화까지, 2023년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를 살펴보았는데요. 각각의 트렌드에 맞게 직접 활용해볼 수 있는 목적별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꿀조합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마케터를 위한 자동화 솔루션 활용법> 가이드북을 확인해보세요.

 

 

* <마케터를 위한 자동화 솔루션 활용법> 무료 다운 받기



자료출처 : 업무 효율 극대화!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 톺아보기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