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자사몰 담당자들은 리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domaelist.com / 2023-07-03

지난 6월 8일부터 9일까지 크리마는 넥스트커머스 2023에 참가해 많은 참관객 분들과 만났습니다. 크리마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 고객사 분들, 크리마를 궁금해하는 다양한 참관객들과 소통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양일간 크리마 부스에서는 '리뷰 데이터 활용 설문조사 이벤트'를 진행하여 고객들이 리뷰와 리뷰 데이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많은 고객 분들의 의견이 모여 어떤 결과가 도출 되었는지 소개합니다!

 

 

'리뷰 데이터 활용 설문조사’ 결과 공개!

 

✏️  SUMMARY

1. 99.2%의 응답자는 리뷰가 매출 또는 구매 전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요.

2. 고객들이 남긴 리뷰를 ‘SNS 홍보, 영상 등의 콘텐츠로 활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38.3%로 가장 높았어요.

3. 리뷰 분석을 통해 ‘상품 구매 시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상품에 대한 솔직한 평가 & 개선 포인트’를 가장 알고 싶어했어요.

 

 

📌 리뷰가 매출 또는 구매 전환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첫 번째로 리뷰가 매출 또는 구매 전환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물었어요. 무려 99.2%의 고객 분들이 리뷰가 매출 또는 구매 전환에 긍정적일 것이라는 의견을 전달해 주셨는데요.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엠브레인’에 따르면 고객 10명 중 7명은 광고보다 리뷰를 더 신뢰하며, 상품 리뷰가 50건 이상일 경우 구매 전환율이 최대 4.6%까지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그재그’ 조사에 따르면 리뷰가 있는 상품은 리뷰가 없는 상품에 비해 장바구니에 담겨진 횟수가 약 2.2배, 구매 전환율이 약 2.4배 높았다고 합니다. 커머스에서 리뷰의 영향력이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 쇼핑몰 고객들이 남긴 리뷰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다음은 고객들이 남긴 리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가장 많은 비중인 38.3%의 응답자 분들이 ‘리뷰를 SNS 홍보, 영상 등의 콘텐츠로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쇼핑몰에 쌓인 리뷰를 마케팅 콘텐츠로 활용하여 매출 전환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죠.

 

그런데, 리뷰를 마케팅 콘텐츠로 활용하기 위해 따로 디자인이나 개발 리소스를 쓰고 계신 건 아닌가요? 크리마 리뷰에서는 별도의 개발/디자인 리소스 없이 소셜 리뷰를 자사몰에 매력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디자인의 리뷰 위젯을 원하는 위치에 설치하여 고객의 리뷰를 돋보이게 할 수 있어요.

 

 

👉 관련 콘텐츠:

소셜 리뷰, 자사몰에서 100% 활용하는 법 : 기초편

소셜 리뷰, 자사몰에서 100% 활용하는 법 : 활용편

크리마 리뷰 샘플페이지

 


 

 

그 외 ‘따로 활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리뷰를 참고한다’와 ‘누적된 리뷰를 모아 따로 분석하고 있다’는 의견도 뒤를 이었는데요. 크리마 리뷰 도입 시 무료로 제공되는 ‘AI 리뷰 분석’에서 고객들이 상품 구매 시 고려하는 주요 키워드가 무엇인지, 주요 키워드에 대한 고객들의 긍정/부정 평가는 어떠한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냥 복잡해보였던 리뷰 분석, 이제 빠르고 손쉽게 시작해보세요!

 

 

👉 관련 콘텐츠:

고객의 마음을 읽는 크리마 리뷰 'AI 리뷰 분석’

 

 

📌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장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그렇다면 고객들은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어떤 것을 가장 알고 싶어했을까요? '상품 구매 시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74.6%로 1위를 차지했네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고객이 중요시하는 포인트를 알아야 매출의 상승곡선을 그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위에서 ‘AI 리뷰 분석’으로 상품 구매 시 고려하는 주요 키워드와 긍정/부정 평가까지 확인할 수 있다고 말씀 드렸었죠? 이를 통해 고객들이 상품 구매 시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긍정/부정 평가를 통해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하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CS팀에서는 부정 평가가 높은 상품을 빠르게 파악하여 불만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을 확인하고 대처할 수 있고요.

 

  

 

또한 키, 몸무게, 평소 사이즈, 피부타입 등 고객이 입력한 추가 정보를 필터링하여 보여주는 ‘추가 정보 양식’ 기능으로 고객 세그먼트(유형) 별 마케팅 포인트를 잡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수분 크림을 출시했는데, 유난히 지성 피부를 가진 고객들의 긍정 리뷰가 쏟아진다면 해당 고객을 타겟으로 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리뷰 데이터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확인해보았는데요. 다른 응답자 분들은 ‘리뷰를 이런 식으로 활용하고 있구나’, ‘리뷰 데이터와 관련해 이런 것들을 궁금해하는 구나’를 알아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크리마는 고객 분들이 남겨주신 하나하나의 소중한 의견을 참고하여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이커머스 브랜드 성장을 위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리마. AI와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를 만들어나가는 크리마와 함께 고객 만족도 향상은 물론 비즈니스 성장을 이뤄보세요! 

 

 

크리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지금 바로 도입 문의를 남겨보세요!

👉 문의하러 가기



자료출처 : 

다른 자사몰 담당자들은 리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