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마케터라면 주목! 최신 뉴스레터 트렌드

domaelist.com / 2023-07-03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의 공통점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꾸준하게 우리 브랜드를 지지해 주는 ‘찐팬’이 있다는 거예요. 찐팬은 좋아하는 브랜드에 무한한 애정을 보내요💕 온 · 오프라인 할 것 없이 브랜드가 떴다! 하면 ‘찐팬’들이 등장하죠. 이들은 신제품 출시일에 맞춰 알림을 설정하기도 하고, 팝업스토어가 오픈하면 오픈런을 불사해요. 또,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를 SNS에 공유하거나 지인에게 추천하는 등 자발적인 홍보도 아끼지 않죠.

🔎브랜드의 찐심을 알아줄 ‘찐팬’ 어떻게 모을 수 있나요?

찐팬을 효과적으로 모을 수 있는 방법을 물으신다면? ‘뉴스레터(Newsletter)’라고 대답해드리는 게 인지상정!😎

여러분 뉴스레터 구독하세요? 저는 매일 아침 출근길에 메일함에서 뉴스레터를 클릭해 보곤 하는데요. 최신 이슈를 쉽고 간편하게 알 수 있어 유용하더라고요. 바쁜 현대인에게 뉴스레터는 필요한 정보만 쏙쏙 전달 받을 수 있어 가뭄에 단비 같은 존재 그잡채~🙂

그렇다면 브랜드에 있어 뉴스레터는 어떤 존재일까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가치관, 홍보하고자 하는 소식 등을 친숙하게 전달할 수 있는 고객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에요! 뉴스레터는 구독을 하는 경우에만 발송되기 때문에 일단 우리 브랜드의 뉴스레터를 구독했다면? 어느 정도 브랜드에 호감이 있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어요. 브랜드는 뉴스레터를 구독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정보와 브랜드 소식을 친숙하게 전달하면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나아가 소비자를 찐팬으로 만들 수 있답니다.

📈쑥쑥 커지는 뉴스레터 시장

뉴스레터의 영향력을 인지한 기업이 늘어나면서 뉴스레터 시장의 성장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요📈 이메일 뉴스레터 서비스 스티비(Stibee)가 발행한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 2021’에 따르면 회사 · 단체 회원의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48.1%라고 해요.

원래 뉴스레터는 전통적인 언론사에서 뉴스를 발행하는 채널 중 하나로 선택해 시작했지만 현재는 뉴스레터 스타트업, 커머스, 브랜드사 등 기업에서 뉴스레터를 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뉴스레터 120% 활용하는 방법

뉴스레터는 처음이라..😥 막막하다고요? 지금부터 브랜드 뉴스레터 120%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 신제품 출시/이벤트 안내: 뉴스레터를 통해 신제품 출시를 홍보하거나 이벤트 안내를 할 수 있어요.

✅ 유용한 정보 제공: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브랜드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어요.

✅ 브랜드 가치관 담은 콘텐츠: 가치소비 트렌드 확산에 발맞춰 브랜드 가치관을 담은 콘텐츠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어요.

✅ 구독자 관심사 맞춤 콘텐츠: 개인의 취향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 시대! 구독자의 관심사를 고려한 맞춤 콘텐츠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어요.

브랜드 뉴스레터 사례를 통해 좀 더 디테일하게 운영 팁을 알아볼까요?

 

📌대학내일 <캐릿>

MZ세대 가운데 ‘캐릿’ 모르는 분은 아마 없을 것 같아요🥕 캐릿은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는 뉴스레터로 캐릿은 당근(CARROT) 같은 트렌드를 발(FEET) 빠르게 전달한다는 의미의 네이밍이라고 해요. 네이밍처럼 MZ세대의 핫트렌드를 다양한 주제로 정리해 매주 발빠르게 배송해 준답니다💨

캐릿은 20대 트렌드 조사를 전문으로 하는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는 뉴스레터인 만큼 MZ세대의 가치관과 트렌드를 디테일하게 알 수 있어요. 뉴스레터를 구독하면 매주 1회 메일로 받아볼 수 있고요. 멤버십 가입을 하면 사이트에서 매일 업데이트되는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콘텐츠​
– 이주의 일 잘한 브랜드
– Z세대 최신 근황
– MZ세대 데이터 모음
– 이주의 유행템
– 요즘 뜨는 밈

✅ 뉴스레터 구독(무료): 매주 화요일 발송

✅ 뉴스레터 구독(유료): 모든 콘텐츠 무제한 열람 가능

📌 the SMC <고구마팜>

the SMC에서 운영하는 뉴스레터 고구마팜은 뉴미디어 관련 최신 소식부터 브랜딩, 인플루언서, 콜라보 등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보기 쉽게 전달해 줘요. 특히, 클릭을 부르는 카피 문구와 재미있는 섬네일 구성이 눈길을 사로잡아요.

또, 적절한 이모지 사용과 설명하는 듯한 친절한 말투로 콘텐츠를 구성해 가독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고요. 콘텐츠 본문 하단에 완벽한 마무리 요약까지 첨부해 구독자가 콘텐츠를 재미있고,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주요 콘텐츠
– 방금 나온 OOO
– 간추린 뉴스

✅ 뉴스레터 구독(무료): 매주 목요일 발송

📌 아이보스 <큐레터>

국내 대표 마케팅 커뮤니티 아이보스에서 발행하는 뉴스레터인 큐레터는 ‘마케터를 위한 아이디어 한 조각’이라는 슬로건에서 알 수 있듯이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 유용한 뉴스레터예요. 마케팅 찐 전문가의 노하우를 받아볼 수 있어 브랜드 마케터의 업무 활용도가 높아요.

✅ 주요 콘텐츠
– 마케터의 서재
– 큐-리뷰人
– 고민사연
– 큐것이 알고 싶다
– 마케팅팀
– 10초 컷 뉴스
– 마케팅 퀴즈
– 인끼글
– 큐트키
– 마케팅 TMI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마케팅 레퍼런스

✅ 뉴스레터 구독(무료): 매주 월, 목요일 발송

📌 플레이디 <P’letter>

KT그룹 마케팅대행사 플레이디가 발행하는 뉴스레터로 미디어 · 광고에 특화된 업계 동향과 마케팅 소식을 알 수 있어요. 특히, 플레이디에서 자체 발간하는 업종별 리포트도 확인할 수 있어 업무에 활용하기 유용하답니다.

✅ 주요 콘텐츠
– Insight Report : 플레이디 자체 발간 리포트
– Speed News : Quick 하게 보는 마케팅 뉴스
– Hot Keyword Preview : SENSE.N이 분석한 월별 주요 키워드
– Trend news : 주간 마케팅 이슈 Top4

✅ 뉴스레터 구독(무료): 둘째주, 넷째주 수요일 발송

📌 이루다마케팅 <애드유어>

애드유어(adure)는 종합 디지털마케팅 에이전시 이루다마케팅에서 발행하는 뉴스레터로 eruda를 거꾸로 뒤집은 데에서 착안한 네이밍이에요. 여기에 광고를 뜻하는 ad와 you’re를 u’re로 축약해 ‘당신을 위한 광고 및 마케팅 이슈를 큐레이션 해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네이밍처럼 요즘 핫한 트렌드부터 최신 광고 업계 동향을 구독자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큐레이션해요. 특히, 타 뉴스레터와 달리 주요 매체 및 광고상품 정보와 프로모션 혜택을 제공해 마케팅을 고민하는 광고주에게 도움을 주고 있어요.

애드유어 사이트에 방문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따끈따끈한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고요. 매월 발행되는 트렌드 미디어 리포트를 통해 마케팅 트렌드와 미디어 이슈에 대한 딥인사이트도 함께 얻어 가세요👀

✅ 주요 콘텐츠
– 마케팅 Insight
– 트렌드 정보
– 매체, 상품 정보
– 프로모션 정보
– 부가서비스 정보

✅ 뉴스레터 구독(무료): 마지막 주 월요일 발송

📝메모 필수! 뉴스레터 성공 법칙

이루다가 추천하는 운영 잘하는 브랜드 뉴스레터 사례 잘 보셨나요? 눈치채셨을지 모르겠지만 브랜드 뉴스레터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성공 법칙이 있어요.

✅ 1단계 : 우리 브랜드 뉴스레터 만의 정체성 만들기
: 브랜드 콘셉트와 톤앤매너를 녹인 센스 있는 네이밍 또는 친근한 닉네임을 설정해 주세요.

✅ 2단계 : 명확한 타깃 설정과 관심사 분석하기
: 우리 브랜드 뉴스레터를 구독하게 될 타깃이 누구인지 명확히 설정하고, 이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지 분석해 주세요.

✅ 3단계 : 구독자 관심사 맞춤 정보 제공하기
: 타깃 설정과 분석이 끝났다면 콘텐츠를 제공해야겠죠? 구독자의 관심사에 기반한 맞춤 콘텐츠를 기획해 제공해 주세요. 이때 가독성을 고려한 레이아웃과 텍스트 구성 체크하기✨

✅ 4단계 : 클릭률, 오픈율, 구독자 수 등 성과 분석은 필수!
: 뉴스레터 발송이 끝났다면 성과 분석을 통해 개선사항을 체크해야 해요. 우리 브랜드가 제공한 콘텐츠가 구독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켰는지 확인하고, 아니라면 다음 뉴스레터의 콘텐츠 방향을 재정립하는 지표로 활용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양질의 뉴스레터를 발송하고, 점진적으로 구독자를 늘리는 것!

뉴스레터는 타 마케팅 전략에 비해 적은 비용과 찐팬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분야에요. 시작은 어렵지만 잘 운영한다면 최고의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아직 브랜드 뉴스레터 시작하지 않았다면 오늘 콘텐츠를 통해 도전해 보는 건 어떠세요?😊



자료출처 : 브랜드 마케터라면 주목! 최신 뉴스레터 트렌드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