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프로페셔널vs개인 계정 차이와 마케팅 활용 방법

domaelist.com / 2023-07-11

인스타 프로페셔널vs개인 계정 차이와 마케팅 활용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태그바이 고객들의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인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과 개인 계정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이란?

인스타그램 계정을 일상 공유, 단순 정보 검색 등 기본적인 수준으로 이용하는 것을 넘어 비즈니스 또는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전략적 도구로 이용할 때 전환해서 사용하는 프로필 계정입니다. 인스타그램 서비스에서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할 수 있고 목적에 따라 비즈니스 계정, 크리에이터 계정 2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비즈니스 계정은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 또는 점포를 운영하는 사업주가 인스타그램을 전략적인 도구로 이용하고자 할 때 많이 설정하는 계정 유형입니다. 브랜드 또는 점포의 공식 계정으로 고객들과 소통하거나 홍보하여 사업을 키워나가기 용이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브랜드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채널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이는 브랜드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계정은 인플루언서, 유명 인사 등이 전문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거나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수익을 창출할 목적이 있는 경우 전환합니다. 

 

2가지 계정 유형에 기능적으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비즈니스 계정에서는 샵 추가와 행동 유도 버튼을 추가하여 고객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기 더 용이합니다. 크리에이터 계정에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조금 더 수월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릴스나 스토리에서 사용 가능한 음원 폭이 더 넓습니다. 

 

 

 

 

개인계정과 프로페셔널 계정의 차이점

크고 작은 차이점이 있지만 그중 주요한 차이만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차이점을 고려해 보면 인스타그램 계정을 프로페셔널로 전환하여 이용하는 사람이 자신의 계정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관리&운영한다고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1. 인사이트 분석

 

프로페셔널 계정에서는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팔로워의 증감, 성별, 연령, 위치, 활동 시간 등의 데이터를 통해 내 계정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의 특징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시물 별 노출, 도달 데이터와 인기가 많았던 게시물 등을 분석하여 팔로워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그들의 활동 시간에 업로드하는 등 팔로워 맞춤 소통이 가능하여 전략적으로 계정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2. 유료광고 운영

 

프로페셔널 계정에서는 콘텐츠(게시물 또는 스토리)를 유료로 홍보하여 자신을 팔로워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내 계정을 알리고 영향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광고 목표와 타겟, 예산을 설정하여 쉽게 유료 광고를 설정할 수 있고 도달 수, 노출 수 등 광고 성과를 활용하여 홍보 방향을 분석 및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게시물 예약 업로드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 후 Meta Business Suite에 계정을 연결하면 게시물 예약 업로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정의 영향력을 성장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운영입니다. 예약 업로드 기능을 활용하여 바쁜 일정이나 공휴일에도 편리하게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할 수 있고 특정 일정에 맞춰 업로드돼야 하는 게시물들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흔한 오해: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해야 게시물이 더 많은 사람에게 도달된다? 

그렇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2018년부터 최근까지 알고리즘 작동 원리를 지속적으로 설명해왔지만, 계정 타입에 따라 노출이나 도달에 차이가 있다는 설명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자세한 작동 원리는 인스타그램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페셔널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방법   

 

 

1. 데이터 활용

 

인플루언서 계정의 상세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거나 마케팅 집행 전에 미리 효율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와 협업 전에 영향력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면 가짜 인플루언서에게 소중한 마케팅 예산을 투입하는 일을 방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인플루언서 팔로워들의 연령대, 성비, 지역 데이터를 분석하여 우리 브랜드가 타겟하는 고객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계정의 상세 데이터는 인플루언서에게 받을 수 있지만 요청하기 번거롭습니다. 참여율, 도달 등 표면적으로 알 수 없는 데이터들을 따로 인플루언서에게 요청하지 않고 확인할 수 있는 태그바이 솔루션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2. 공동작업자 초대

 

공동작업자 초대 기능은 인스타그램 협업 기능 중 하나로 1개의 게시물을 각 공동작업자들의 피드에 똑같이 게시하여 공유하는 기능입니다. 따로 홍보 게시물을 리그램하지 않아도 되며 좋아요와 댓글, 도달 등 인게이지먼트가 모두 통합되어 공유됩니다.

 

브랜드 공식 계정을 공동작업자로 초대받아 인플루언서의 팬들에게 브랜드 공식 계정을 노출시키거나 인기 게시물로 노출되어 계정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홍보 게시물에 대한 인사이트를 인플루언서에게 요구하지 않고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디드 콘텐츠로 BCA 집행

 

BCA(Branded Contents Ads)란 인플루언와 협업으로 생산한 홍보 콘텐츠(Branded Contents)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직접 제작한 홍보 콘텐츠를 인플루언서의 계정명으로 광고 집행할 수 있어서 일반 광고에 비해 고객 친화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광고 집행으로 인플루언서의 팔로워가 아닌 고객에게도 홍보 콘텐츠를 도달시킬 수 있고 브랜드 제품 태그 기능을 추가하여 고객이 광고를 보고 우리 제품을 바로 구매하도록 행동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BCA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들은 이전 BCA 관련 포스트 또는 인스타그램 브랜디드 콘텐츠 페이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태그바이(tagby.io)에서 프로페셔널 인플루언서를 모집하고 직접 셀프로 운영해 보세요.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춘 3만 명의 인플루언서가 태그바이에서 광고주를 기다리고 있어요. 

간편하게 프로페셜널 계정과 개인 계정을 구별해서 직접 셀프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어요.  

정교한 데이터 분석으로 효율 높은 인플루언서를 쉽게 구별하고 제공해 드리는 통계 보고서로 성과 측정이 가능해요. 

 

 



자료출처 : 인스타 프로페셔널vs개인 계정 차이와 마케팅 활용 방법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