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운영 전략 공개 - 인스타그램 마케팅 잘 하는 방법

domaelist.com / 2023-07-14

매일 쉼 없이 쏟아지는 정보… 내가 찾는 정보는 어디에?
24시간 바쁜 여러분을 대신해 애드유어가 요즘 주목받는 트렌드만 쏙쏙 뽑아 전해드려요.

마케팅 트렌드부터 광고 상품, 매체별 프로모션 혜택까지!
당신을 위한 마케팅 큐레이션 플랫폼 애드유어에서 반짝이는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기업에 있어 온라인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았어요. 소비의 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했기 때문인데요!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에 따르면 지난 3월 온라인쇼핑 매출은 18조 8,37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조 2,000억 원 증가했으며, 2월과 비교했을 때는 온라인쇼핑 거래액과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각각 10.6%, 9.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평생 동안 인터넷 사용 얼마나 할까?

빨리빨리의 나라💨 인터넷 강국 대한민국! 노드VPN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는 평생 살면서 온라인 세상에서 보내는 시간이 무려 34년에 달한대요. 이는 아시아 국가 중 가장 긴 시간이며, 2020년 기준 한국인 기대 수명인 83.5세와 비교하면 일생의 40%를 인터넷 사용에 할애하는 거예요.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한국인 주간 인터넷 사용 비중

주 단위로 살펴보면 한국인은 인터넷 사용을 일주일에 평균 51시간 사용한대요. 이중 18시간은 업무관련, 33시간은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OTT를 통한 비디오 감상, 온라인 쇼핑, 소셜미디어, 게임 등 여가를 보내는 데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요. 평균적으로 오전 10시 7분에 온라인 접속을 시작해 오후 9시 42분까지 지속해서 온라인 활동을 한다고 해요.

이처럼 온라인 활동에 누구보다 진심인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과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거래량에 발맞춰 인터넷상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온라인 마케팅은 브랜딩, 매출증대 등 기업의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가 아닐 수 없는데요!

검색엔진마케팅, 이메일마케팅, 바이럴마케팅 등 다양한 온라인마케팅 가운데서도 효율적인 기법으로 꼽히는 건 메타, 인스타그램, 틱톡 등을 기반으로 한 소셜미디어(SNS) 마케팅이에요. 그중에서 만약 여러분이 한 가지의 SNS 채널을 운영해야 한다면 말씀드릴게요. ‘인스타그램’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MZ세대가 사랑하는 인스타그램

“MZ세대를 공략해야 성공한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 인구의 32.5%를 차지하는 핵심 소비층 MZ세대를 타깃으로 마케팅을 강화하는 기업이 늘고 있어요. 먼저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선 주요 활동 무대를 파악해야겠죠?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SNS 이용행태 조사 결과를 세대별로 구분해 비교 · 분석한 ‘세대별 SNS 이용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45.4%)와 Z세대(40.3%) 모두 인스타그램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처럼 인스타그램은 현시점 가장 대중적인 채널이면서도 브랜드 · 기업 계정의 게시물 영향력이 높아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구매까지 연결시키는 데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에요. 여러분이 알고 있는 흔히 잘나가는 브랜드 대부분은 인스타그램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

우리는 아직 인스타그램 시작 안 했는데 인스타그램 운영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나요?🙄 이런 고민하고 계셨다면 지금부터 주목해 주세요! 잘나가는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운영 성공 전략을 단독 공개합니다🚨

 

📌상하목장

“자연에게 좋은 것이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상하목장’은 매일유업의 식품 브랜드로 유기농 · 친환경 아이덴티티를 지향하고 있어요. 상하목장 인스타그램은 이러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일괄된 브랜드 메시지’ 전략을 선보였습니다.

브랜드의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 피드의 톤앤매너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전체적인 색감, 분위기 등 우리 브랜드의 감성에 맞춰 피드 컨셉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죠.

✅ 상하목장은 친환경 브랜드 이미지를 비주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풀, 나무, 돌 등 자연과 관련된 소품을 활용하여 목가적인 무드로 연출 및 촬영을 진행했고요.

✅ 환경의 날 이벤트, 우유팩 분리수거, 상하목장 친환경 패키지 등 브랜드의 친환경 아이덴티티를 홍보할 수 있는 정보성,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소비자에게 선보였습니다.

그 결과 상하목장은 팔로워 4,000명(2022.04 기준)에서 팔로워 1만 7,000명(2023.04 기준)으로 1년 동안 425% 증가했으며 많은 고객에게 친환경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인지시킬 수 있었어요.

📌브레댄코

베이커리 카페 ‘브레댄코’는 “담백하고, 건강한 빵을 소비자에게 제공” 하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고 있어요. 브레댄코 인스타그램은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목표로 ‘인터렉션 유도’를 할 수 있는 콘텐츠 전략을 선보였습니다. 이를 위해 홈페이지에서는 볼 수 없는 먹음직스러운 이미지와 제품에 대한 정보성을 소비자에게 선보이는데 집중했어요.

✅ 브레댄코는 베이커리가 주력 제품이다 보니 인스타그램 피드는 시각적으로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이 돋보일 수 있는 콘텐츠 위주로 발행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 촬영 이미지는 각 제품군의 키 컬러에 맞춰 통일감을 주었고요. 시즌성을 강조한 연출컷과 최소화된 소품을 구성으로 제품의 원재료가 돋보일 수 있는 제품 강조형 연출컷을 선보였어요.

✅ 또한 재미유도형, 시즌성을 목표로 한 콘텐츠 위주로 기획/제작하여 인터랙션을 높이고자 했으며 월 2회 이벤트 진행으로 꾸준한 신규 팔로워 모객을 진행했어요.

브레댄코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려한 피드 톤앤매너와 콘텐츠 구성으로 1년간 누적 팔로워 1만 명을 달성했으며 높은 인터랙션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루다마케팅

부캐(부캐릭터)를 통해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건 이제 더 이상 대중문화산업에 국한되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브랜드와 기업에서도 이러한 ‘멀티 페르소나’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어요.

* 멀티 페르소나 : 개인이 상황에 맞게 다른 사람으로 변신해 다양한 정체성을 표출하는 것을 말함

퍼포먼스, 브랜딩, 콘텐츠를 연계한 브랜드 맞춤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이루다마케팅’은 인스타그램 공식계정과 부계정을 나눠 운영하는 ‘2track’ 전략을 선보였습니다.

✅ 공식계정(@eruda_marketing)은 요즘 핫한 트렌드, 유용한 광고 및 매체 정보, 마케팅 인사이트 등 누구나 쉽게 소비할 수 있는 정보성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해 발행하고 있어요. 흩어져 있는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요약정리해 제공하고 있죠. 또, 콘텐츠에 기업의 마스코트인 귀여운 캐릭터 루다(RUDA)를 활용한 점도 눈에 띄어요. 이렇게 캐릭터를 활용한 콘텐츠는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 부계정(@eruda_contents)은 성공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아카이빙 해 제공하고 있어요. 다른 브랜드는 어떤 광고를 할까? 비주얼적인 결과물이 궁금한 광고주 분들에게 보다 직관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어요. 뷰티, 식품,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부계정을 오픈한지 한 달 밖에 되지 않았지만 팔로워 및 잠재고객의 프로필 유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인스타그램 채널이 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은 단순히 제품 홍보와 판매 창구로 이용하는 데 그쳐선 안돼요. 우리 브랜드의 타깃이 선호할 만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해야 해요. 오늘 소개한 브랜드 채널만 봐도 느낌이 오시죠?!

여러분도 상하목장, 브레댄코, 이루다마케팅의 인스타그램 운영 전략을 참고해서 고객을 찐팬으로 만들어보세요! (우리 오늘부터 1일…?💗)



자료출처 : 잘나가는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운영 전략 공개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