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세금계산서 발행해주지 않을 때, 해결 방법

domaelist.com / 2022-04-25

사업을 운영할 때 중요하지만, 사장님들이 종종 놓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세금계산서’인데요.

세금계산서는 부가세 신고 시 공제 받을 수 있는 매입 세액의 증빙 자료가 됩니다. 그래서 내야 하는 세금을 줄이고 싶다면, 사업 시작 단계부터 세금계산서 발행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막상 거래 업체에 세금계산서 발행을 요청하면, 부가세 10%를 따로 내라는 요구를 받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때부터 영세 사업자의 고민은 시작됩니다. 부가세를 내고 발급 받을지, 세금계산서를 포기할지 하고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세금계산서는 반드시 발급 받는 편이 좋답니다.

부가가치세, 법인세, 종합 소득세 절세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공급업자가 세금계산서 발행을 거부하는 경우는?

카페 창업을 위해 3,000만 원을 내고 업체의 커피머신을 구매한 A씨🙎. 대금도 납부했고, 커피머신도 받았는데 업체에서는 갑자기 담당자가 바뀌었다며 세금계산서 발행을 차일피일 미루는 상황이다. 급기야 일주일 넘게 연락이 되지 않는데···

이 경우,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제도를 이용하세요!

📑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란?

일반과세자로부터 10만 원 이상(부가세 포함)의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받은 사업자가 관할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 직접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제도입니다.

🖨 어떻게 발행할 수 있나요?

  1. 과세기간 종료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거래사실확인 신청서에 *거래 입증 자료를 첨부하여 관할 세무서장에 확인 요청을 해야합니다.

    * 거래 입증 자료 : 영수증, 거래명세표, 거래사실 확인서, 송금확인증 등

  2. 신청인 관할세무서장은 신청인이 제출한 자료를 공급자 관할세무서장에게 발송합니다.

  3. 공급자 관할세무서장은 신청일의 다음 달 말일까지 거래 사실을 확인하고, 공급자와 신청인 관할세무서장에 결과를 통지합니다.

  4. 신청인 관할 세무서장은 신청인에게 거래 사실 확인을 통지합니다. 신청인 및 공급자가 거래 사실 확인 통지를 받은 경우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를 교부한 것으로 봅니다.

  5. 신청인은 부가가치세 신고 혹은 경정 청구 시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에 기재된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 홈택스에서도 간편하게 발행이 가능해요!

로그인 > 신청/제출 > 일반세무서류 신청 > 🔎민원명찾기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 > 인터넷신청

🙅‍♂️ 세금계산서 미발행 시 업체가 받는 불이익은?

세금계산서 미교부가산세(세액의 20%)가 부과됩니다. 또한 해당 세금을 과소 신고하는 경우 과소신고가산세(세액의 40%)와 납부불성실 가산세(세액의 연리 10.95%)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직전 연도 공급대가 합계액이 4,800만 원 미만인 간이과세자, 올해 신규 개업한 간이과세자의 경우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사항 없음

💬 세금계산서 신중하게 관리하세요!

이처럼 거래 시 세금계산서 발행은 정말 중요합니다. 거래 사실을 증명하는 세금계산서가 없으면, 매입 공제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세금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불필요한 가산세를 납부하는 일이 없도록 항상 신중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s://focus.bznav.com/posts/20220418-3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