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 아이템 성공할 수 있을까? 내가 예상했던 결과가 아니라면?
사업은 시작부터 고민의 연속입니다. 특히 중년 이후의 창업 자금은 대부분 퇴직금인 경우가 많아 내 자금을 지키고, 사업을 성공시키는 것에 부담이 큽니다.
직장인의 경우 비자발적 사유로 퇴사 시 실업급여 제도의 도움을 받아 재취업 기회를 잡을 수 있는데요.
사업자의 경우 불가피한 사유(매출 감소 등)로 폐업하게 되어도 마땅히 손 내밀 곳이 없어 막막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업급여, 사장님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려 자영업자의 60% 이상이 이 제도를 모른다고 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릴 ‘자영업자 고용보험’ 제도를 기억해두셨다가 사업의 불확실성에 조금이나마 대비할 수 있길 바랍니다.
👩🏫 자영업자 고용보험제도란?
자영업자의 생활안정 및 재취업을 지원하는 제도
가입 후 요건이 되면 고용안정 및 직업능력개발사업, 실업급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입대상 및 방법
근로자를 사용하지 않는 1인 사업자이거나, 50명 미만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주
근로복지공단에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인터넷 사이트(https://total.comwel.or.kr/)에서 신청 가능하며, 자영업자 고용보험가입 신청서, 사업자 등록증, 주민등록등본 등을 제출하게 됩니다.
☑ 실업급여 수급요건
가입 후 최소 1년 간 보험료를 납부하고, 매출감소/적자지속/자연재해 등 불가피한 사유로 폐업한 경우
👛 월 보험료 및 실업 급여 금액은?
소득이 불규칙한 자영업자 특성을 고려하여, 고용노동부 장관이 고시하는 기준보수 등급 중 선택이 가능하며, 월 보험료와 실업급여 수급 금액도 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1인 자영업자를 위한 고용보험료 지원사업도 있습니다. 기준보수 등급에 따라 납부보험료의 일부(20~50%)를 최대 5년간 지원하는데요. 일부 지자체 고용보험료 지원 사업과 중복 지원이 가능하므로, 1인 자영업자의 경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꼭 신청하세요.
🗓 실업급여 수급 기간
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최소 120일에서 최대 210일까지 지급되며, 가입 기간이 길어질수록 수급 기간도 길어집니다.
💬 사업의 불확실성에 대한 장치 마련
현재 고용노동부에서는 고용보험 가입률을 높이기 위해 정책자금이나 지원사업 신청 시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자에게 금리 우대 등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은, 생명보험이나 자동차보험 가입처럼 사업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 마련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focus.bznav.com/posts/202204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