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야하는 7가지 이유

domaelist.com / 2023-07-19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마케팅 방법이라는 것은 많은 분들이 익히 알고 계시다 생각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기존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통한 오가닉 도달과 페북 광고와 같은 디지털 광고 보다 정교하게 잠재 고객을 타깃 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시키는 데 있어 강력한 무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지퓨처스에서 만나는 여러 기업들에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한 질문을 많이 주시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좋을까요? 매크로 인플루언서가 좋을까요?"입니다. 

 

사실 위 질문에 관련해서는 기업의 현지에서의 상황에 따라 답변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답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두 종류의 인플루언서 중 무엇을 더욱 잘 활용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주저 없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본 글에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 시 장점 8가지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의 7가지 Benefits

'숫자'의 힘보다 강력한 '진실성' 

 

#1. '연예인'스럽지 않은 인플루언서 집단 




모든 마케팅은 '진정성'으로부터 나온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일반적으로 크리에이터 활동을 전업으로 하는 인물들이 아닌 우리가 실생활에서 흔히 보는 사람들입니다. 회사원, 대학생, 가정주부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다양한 소셜미디어에서 활동 중에 있는데요. 이러한 '현실 속 인물'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마치 옆집 이웃, 아는 지인이 이야기하는 것 같은 진실성을 가지고 있어 잠재 고객에게도 더욱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2. 상대적으로 높은 인게이지먼트율

인플루언서 선정에 있어 중요한 판단 요건으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인게이지먼트(참여)율 입니다. 상대적으로 팔로워가 많은 인플루언서의 경우 참여율이 비율적으로 낮은데 비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경우 높은 참여율을 가지고 실질적인 입소문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팔로워별 평균 인게이지먼트율, 출처:Markerly

 

 

#3. 구체적인 타깃 고객 조명과 니치 시장 공략에 최적화

앞서 언급하였듯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다양한 타입과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분들이 많기 때문에 매크로 인플루언서가 집중하지 않는 니치 마켓에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단순히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팔로워들에게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닌 자신들이 속한 '타입', '커뮤니티' 등을 통한 확산이 더욱 강력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5 합리적 비용과 진정성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매크로 인플루언서의 몸값 역시 수직 상승하였습니다. 향후 2-3년간 이러한 추세는 줄어들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런 높은 몸값의 인플루언서를 사용하기에 가격적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이런 비용적인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어 잔여 예산으로 더 다양한 마케팅을 집행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또한 진정성을 가지고 메시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새 간에 이슈가 되었던 매크로 인플루언서의 뒷 광고 논란 등은 소비자가 인플루언서에게 거는 진정성의 기준이 얼마나 높은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뒷광고가 아니라 할지라도 소비자들의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높아지며 더욱 자연스러운 리뷰 등을 추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에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자연스러운 전달력이 빛을 발할 수 있다 생각됩니다. 

 

#6. 상대적으로 높은 전환율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는 단순히 자연스러울 뿐 만 아니라 더 높은 구매 전환을 기록할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매크로 인플루언서보다 협상이 수월하기 때문에 홍보 이외의 제휴 마케팅에 대한 2차 협업 연계도 쉬워 인플루언서가 직접 판매를 도울 수도 있습니다. 

 

 

#7. UGC 콘텐츠의 확보

UGC는 User-generated-content의 약자로 인플루언서가 직접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리뷰를 올리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UGC 콘텐츠는 홈페이지, 상세페이지, 소셜미디어, 디지털 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Social Proof(사회적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구매 전환에도 기여 되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output의 일종입니다. 


지퓨처스 PRIME 인플루언서 마케팅 자료

 

UGC의 경우 2차 활용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UGC에 대해서는 비용이 낮고 사용 권한 범위도 넓게 허용하는 경우가 많아 사용에 수월해집니다. 


자료출처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야하는 7가지 이유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