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의 쿠팡, 토스라고? 2023 라이징 앱 TOP5

domaelist.com / 2023-07-28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입니다.

 

'커머스는 쿠팡', '핀테크는 토스'처럼 특정 업종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 앱들이 있죠.

이번 리포트에서는 2023년에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해, 각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라이징 스타'로 떠오른 스타트업 모바일 앱들의 성장을 데이터로 알아보겠습니다.

 

FULL 버전 리포트도 최하단 링크를 통해 무료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인기 급상승 앱 트렌드 리포트 SUMMARY]

- 핫한 소비 트렌드에 제대로 올라탄 공동구매 플랫폼, '올웨이즈'

- 세금 환급, 언젠간 전국민이 모바일 앱으로?! '삼쩜삼'

- '무신사의 여성의류 플랫폼'이 차별화될 수 밖에 없는 이유, '29CM'

- 시장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도전, '스노우' & '트래블월렛'



1. '알뜰소비' 트렌드 따라 핫하게 떠오른 공구앱 올웨이즈

 

고물가 시대에 알뜰소비, 짠테크 트렌드가 이어지며 '초저가 공구' 앱 올웨이즈의 인기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올웨이즈의 2023년 1월부터 6월까지의 누적 신규 설치 수만 봐도 320만 건을 넘기며 작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하였고, 월간 사용자 수 역시 계속 늘어 6월 기준 274만 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작년 대비 압도적으로 많은 신규 설치 및 사용자 수를 기록한 올웨이즈는 최근 600억 원 규모의 투자까지 유치하는 데에 성공하였는데요. 올웨이즈의 인기가 이렇게 급상승한 데에는 게임처럼 즐기며 돈까지 버는 쏠쏠한 앱테크로 입소문이 난 '올팜'이 큰 기여를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라이징 스타로 떠오른 올웨이즈가 과연 쿠팡과 컬리까지 앞섰는지 FULL 버전 리포트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




2. '1500만의 환급 서비스' 삼쩜삼, 진짜 유니콘 되나?!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 되면 세금 관련 앱들의 사용자 수 역시 급증하죠. 그런데 그 중에서도 이미 견제해야 할 라이벌도 없이 독주 중인 라이징 앱이 있습니다. 바로, 2023년에 세무 분야 최초로 '예비 유니콘'에 선정된 스타트업, 삼쩜삼입니다.

 

삼쩜삼의 인기 급상승 추이를 보면, 2023년 5월 사용자 수가 150만 명을 돌파하며 작년 5월 대비 2.5배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더환급, SSEM 등의 유사 서비스 앱들과 비교했을 때 삼쩜삼의 성장세는 더욱 눈에 띄는데요. 삼쩜삼의 경쟁앱과의 비교 지표는 FULL 버전 리포트에서 바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신사의 여성 의류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29CM,

경쟁앱들과 차별화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29CM는 지난 2021년, 종합패션플랫폼 무신사에 인수된 후 점진적으로 여성 패션 카테고리를 강화해왔습니다. 그리고 2022년 연간 거래액이 전년 대비 80% 가까이 성장하는 등 작년부터 여성 패션 부분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앱 사용자의 80% 이상이 여성인 점을 봤을 때, 29CM는 '무신사의 여성 의류 플랫폼'으로서 성공적인 자리매김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성 의류 플랫폼 업종 내 상위권에 위치한 에이블리 및 지그재그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30대 사용자 비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10대나 20대보다 구매력이 높은 30대 소비자들답게, 명품 및 오프라인 쇼핑 등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도 29CM가 30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여성 의류 카테고리에서 더욱 큰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그리고 물론, 이러한 29CM의 성장에는 패션 뿐만 아니라, 그간 홈&리빙, 테크, 컬쳐 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중심으로 성장해 온 29CM만의 경쟁력 역시 큰 영향이 있었을 것입니다. 29CM만의 강점인 큐레이션과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캠페인 및 콘텐츠 등이 어떠한 성과로 이어졌는지 FULL 버전 리포트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




자료출처 : 제 2의 쿠팡, 토스라고? 2023 라이징 앱 TOP5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