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는 무슨 생각을 할까?” 리스닝마인드 허블, 직접 써봤습니다 - 리스닝마인드 허블로 살펴본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domaelist.com / 2023-07-31

(섬네일=손찬호 디자이너 bbt0808@ditoday.com)

“소비자가 진짜 원하는 게 무엇인지 한 눈에 볼 수 없을까?”

마케터 삶은 굉장히 바쁘다. 일반적인 제품 기획과 서비스 마케팅 전략 구상뿐 아니라 항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시장과 소비자의 현황까지 파악해야 한다.

하지만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은 그동안 많은 마케터의 발목을 잡았다. 기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방식이 설문과 같은 샘플 표본 데이터 위주였기 때문이다. 샘플 표본 데이터는 경우에 따라서 마케터의 주관적인 추측에 의지해야 할 정도로 불안정하고, 정확성이 떨어졌다.

결과적으로 현대의 마케터는 필요 이상의 시간을 할애함에도, 더 큰 시장을 공략하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구글이 이번 연말에 서드 파티 쿠키 추적 지원을 종료하면 시장 공략과 분석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마테크 기업 어센트코리아가 마케터와 제품 기획자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발표했다. 바로 리스닝마인드 허블이다.

리스닝마인드 허블 로고

리스닝마인드 허블이란?

리스닝마인드 허블은 어센트코리아에서 출시한 서치 리스닝(Search Listening) 솔루션이다. 독자적인 특허 기술을 사용해 구글과 네이버에서 확보한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관심 ▲시장 현황 ▲검색 목적 ▲검색자 유형 ▲검색 여정 등의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제작사인 어센트코리아는 본 솔루션을 통해 편향 없는 객관적인 전수 데이터를 얻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해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으며, 마케터는 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과연 마케터의 고충이 리스닝마인드 허블로 해결될 수 있을까? 기자가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통해 평소에 관심 있는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을 직접 살펴보며 확인해봤다.

1. 소비자의 니즈 파악하기: 인텐트 파인더

마케터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 현황과 고객의 니즈 파악이다. 리스닝 마인드의 ‘인텐트 파인더’ 기능은 키워드의 전수 데이터를 추출해 월 평균·연간 총 검색량, 검색량 증감률을 보여준다. 이러한 정보를 사용하면 소비자의 검색 패턴과 관심사를 파악해 용이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실제로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인텐트 검색을 진행하자, 소비자의 관심 검색 현황이 나타났다.

2023년 5월 현재 폴더블 스마트폰에 대한 검색량은 월 평균 약 4만여 건으로 나타났다. ▲삼성 ▲모토로라 ▲샤오미 ▲화웨이 등 다양한 브랜드가 검색됐으며, 개중에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하지 않은 애플과 이미 휴대폰 사업에서 철수한 LG의 폴더블 스마트폰을 검색한 소비자도 있었다.

성별 비율은 남성 58%, 여성 42%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주요 검색 연령은 20·30·40대로 젊은 소비자 층의 검색 활동이 두드러졌다.

리스닝마인드의 인텐트 기능으로 본 폴더블 스마트폰 검색 현황

일차적으로 소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을 확인했다면, 이제 좀 더 세부적으로 범위를 좁혀볼 차례다. 소비자가 관심을 갖는 제품을 찾기 위해 추가 검색을 진행했다.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검색한 폴더블 스마트폰은 ‘갤럭시 폴드·플립’.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 플립의 검색량은 각각 월 평균 3만 5,000여 건, 2만여 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두 제품은 나머지 폴더블 스마트폰 제품의 검색량을 모두 합한 것보다 많은 검색량을 보유하고 있었다.

폴더블 스마트폰 브랜드 및 제품명 검색

또한 소비자는 ‘갤럭시폴드4’와 같은 제품명 키워드를 ‘폴더블 스마트폰’이라는 토픽형 키워드보다 많이 검색했다. 실제 제품명 키워드는 총 1,000만 건의 연간 검색량을 기록, 제품명보다 수백 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검색하는 사람에게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이외에도 갤럭시 폴드4 케이스·자급제·가격 등 관련 파생 키워드 역시 최소 10만 건 이상의 높은 연간 검색량을 보였다.

리스닝마인드 허블로 확인한 갤럭시 폴드4 검색 현황

2. 검색 목적 파악하기: 클러스터 파인더

시장 및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분히 확인했다면, 이제 마케팅 계획의 주 타깃층이 될 소비자를 분석할 차례다. 리스닝마인드의 ‘클러스터 파인더’ 기능을 사용하면 검색 트렌드 현황 뿐만 아니라 검색자 데이터 분석까지 가능하다.

클러스터파인더는 검색 전후 연관 키워드를 추출해 시퀀스 기반 클러스터링을 진행하는 기능이다. 소비자의 검색어 클러스터를 분석해 소비자의 행동, 관심사, 구매 경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실제로 ‘갤럭시 폴드’ 키워드로 클러스터 파인더 기능을 사용한 결과 ▲갤럭시 폴드4 ▲폴드3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플립 등으로 이어지는 키워드 검색 흐름과 총 12종류로 분류된 키워드 검색자 유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케터는 특정 시드 키워드가 어떤 관련 검색어와 연관돼 있는지 파악함으로써 소비자의 관심사와 검색 행동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보다 쉽게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리스닝마인드 허블의 클러스터 파인더 기능으로 본 갤럭시 폴드

3. 고객 여정 파악하기: 패스 파인더

인텐트 파인더 또는 클러스터 파인더 기능을 사용해 얻은 데이터의 의도를 더 파악하고 싶다면 ‘패스 파인더’를 활용하면 좋다. 패스 파인더 기능은 사용자의 검색 행동 경로를 상세하게 시각화 한다. 특정 키워드를 출발점이나 경유점, 도착점으로 설정해 검색 경로를 다양하게 분석하는 식이다.

패스 파인더를 사용하면 소비자가 제품을 발견해 구매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담긴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을 파악할 수 있다.

실제로 ‘갤럭시 폴드’ 검색 데이터를 패스 파인더로 분석한 결과 제품을 검색한 소비자는 뒤이어 ‘장점’과 ‘단점’을 검색하고, 기존에 출시된 ‘폴드 시리즈’를 탐색해, 아직 출시되지 않은 ‘갤럭시 폴드5’ 관련 검색어를 거쳐, 최종적으로는 ‘자급제’와 ‘기기 가격’으로 검색을 마무리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검색 여정과 상세 이동 경로는 사용자가 한층 더 쉽게 검색 의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소비자의 인식과 관심사, 구매 결정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리스닝마인드 허블로 확인한 갤럭시 폴드 검색 여정

 

4. 데이터 분석 도움 받기: GPT 분석 기능

리스닝마인드의 ‘GPT 기능’은 챗 GPT를 기반으로 구축된 데이터 분석 보조 기능이다. 상술한 여러 기능을 통해 생성된 검색 데이터 조회 결과는 사용자에 따라서 해석하기에 다소 난해할 수 있다.

GPT 분석 기능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AI가 검색 데이터를 수집·요약해 데이터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해준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손쉽게 표시된 데이터가 가진 의미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실제 ‘갤럭시 폴드’ 데이터를 대상으로 GPT 분석을 진행한 결과 ▲기존에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 중인 소비자 ▲폴더블 스마트폰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 ▲폴더블 스마트폰의 기술과 시장 규모를 궁금해하는 소비자가 주요 검색자로 나타났다. 반면 기존에 일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던 소비자의 폴더블폰 검색은 미비한 수준에 머무른 것으로 분석됐다.

GPT AI가 분석한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및 소비자 동향

리스닝마인드 인사이트,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리스닝마인드 로고(사진=어센트코리아)

리스닝마인드 허블로 확보한 폴더블폰 시장 및 소비자 관심 인사이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기자가 주관적으로 인사이트를 해석해 마케팅 전략 및 제품 개발 반영 예시를 세워봤다.

예를 들어 현재 폴더블 스마트폰 제품을 기획하고 있는 제품 기획자라면, 인텐트 파인더 기능을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갤럭시 폴드·플립이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현 국내 시장 현황을 고려해 기존 갤럭시 폴더블 스마트폰과 차별화되고 갤럭시 소비자를 유치할 수 있을만한 장점을 집중 개발하는 것이다.

반대로 삼성의 폴더블 스마트폰 마케팅 계획을 고민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클러스터 파인더나 패스 파인더 기능을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기존 애플·엘지 등 타 브랜드 스마트폰 사용 고객을 폴더블 시장으로 유치하기 위한 기기 변경 연동 혜택이나 사은품 등을 준비하는 콘텐츠나 광고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아울러 솔루션이 제공하는 데이터와 인사이트는 존재 그 자체로도 비즈니스 미팅 또는 회의에서 마케터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몇 가지 아쉬운 점

세상에 만능 솔루션이 없는 것처럼, 리스닝마인드 허블에도 아쉬운 점은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현직 마케터나 업계 관계자를 타깃으로 만들어진 솔루션인 만큼, 아직 비전문가가 활용하기에는 다소 복잡하고 편의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튜토리얼과 GPT 보조 기능이 존재하지만, 튜토리얼은 별도로 어센트코리아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는 등 접근성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며, GPT AI 분석 기능 또한 챗 GPT 특유의 불안정성으로 결과를 100% 신뢰할 수는 없다.

검색 데이터의 경우 월 단위로 밖에 확인할 수 없어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를 쫓기에는 적절하지 않으며, 직접적인 데이터 비교 분석 기능이 부족해 검색어의 현황 변화 흐름을 파악하기도 쉽지 않다.

또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만큼, 검색량이 적은 소규모 키워드의 경우 검색 데이터의 부족으로 유의미한 분석이 힘들다는 태생적 한계도 존재한다.

사용 튜토리얼은 개발사인 어센트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추가 이동해야지만 접할 수 있다.

마치며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통해 폴더블 시장과 갤럭시 폴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알아봤다. 짧은 시간임에도 시장 현황 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충분히 활용할 만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실제로 많은 기업이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어센트코리아는 유력 광고대행사를 비롯해 삼성생명, 동아제약, 매일유업 같은 대기업이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활용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해부하기’의 저자이자 웹사이트 및 제품 사용성 전문가 제라드 스풀은 “추측은 사용자 조사 부족에 대한 기술적 명칭이다. 성공적인 제품은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통해서만 나올 수 있다”며 추측을 비판하고 조사의 중요성 강조했다.

올바른 데이터를 토대로 제대로 된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마케터에게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권한다.



자료출처 : “소비자는 무슨 생각을 할까?” 리스닝마인드 허블, 직접 써봤습니다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