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운영에 GA4, 꼭 공부해야 할까요?

domaelist.com / 2023-08-01

쇼핑몰 운영에 GA4, 꼭 공부해야 할까요?

필요하지만 어려운 GA4 도입이 부담스럽다면

 

GA4 (구글 애널리틱스4)는 구글이 제공하는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 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강력한 무료 데이터 분석 서비스입니다. GA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장점 덕분에 흔히 카페 24와 같은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필수적인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는데, 그럼 GA는 어떤 장점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GA가 가진 장점은?   


→ 강력한 트래픽 분석 : GA는 웹사이트의 트래픽, 즉 어떤 사용자들이 어떤 페이지를 보고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보여줍니다.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개인정보뿐 아니라 지역, 방문 시간, 이탈률, 페이지 조회 수 등을 추적해 웹사이트의 성과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또 GA4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전자상거래상에서 벌어지는 이벤트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대폭 강화해서 더욱 폭넓은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전환 추적: GA는 고객이 사이트에 들어와서 어떤 행동을 했고, 또 어떻게 사이트에서 이탈했는지 같은 전환 정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단순히 전환된 수를 세는데 멈추지 않고 사용자들이 어느 지점에서 많이 빠져나가고 구매를 망설이는지 등과 같은 세부 패턴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 광고 성과 분석: GA는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글 검색 광고나 유튜브와 같이 구글 생태계를 이용한 광고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데에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만 살펴보면 무조건 GA를 꼼꼼하게 나서야 효율적으로 쇼핑몰 운영이 가능할 것처럼 보여요. 실제로 물론 어느 정도 이상의 규모가 되는 쇼핑몰이라면 GA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꼭 키워야 하죠. 그러나 무작정 GA를 공부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기엔 다음과 같은 어려움들이 있어요.

 

 

이런게 쉽지 않아요  


→ 배우고 설치하기 어려워요: GA에서 워낙 많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는만큼 실무자들도 꽤나 많은 시간을 들여 배워야 할 만큼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GA를 처음 설치하는데에도 사이트에 새로운 코드를 설치하고 관리해주어야 하는데. 독학으로 완벽하게 초기 세팅을 마무리하기는 어렵습니다.  

 

→ 데이터 해석 및 분석 능력 필요해요 : GA에서 핵심적인 데이터들을 추천해주는 기능 역시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GA같은 전문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이상의 데이터 해석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어렵사리 GA를 잘 설치했다고해도 이렇게 쏟아지는 데이터 중 올바른 데이터를 찾아내서 해석하고 이를 개선하는 작업은 여전히 전문적인 능력이 필요합니다.  

 

→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GA는 한국 쇼핑몰에서 많이 수집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일부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네이버나 카카오를 이용한 간편 가입시 회원가입 전환이 잘 잡히지 않는 이슈(데이터 유실)도 존재하는데요. 물론 설정이나 조건에 따라서 해결이 가능한 부분도 있지만 여전히 많은 쇼핑몰에서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GA대신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을까요?

 

아크로스 CRM은 카페 24를 호스팅사로 두고 있는 쇼핑몰에 최적화된 CRM 서비스로 설치 이후 별도의 행동을 취하지 않아도 쇼핑몰 운영에 필수적인 핵심 데이터들을 모두 손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알아야하는 필수적인 내용을 정리해서 보여줄 뿐 아니라 네이버나 카카오 간편가입 처럼 한국 쇼핑몰에 특화된 기능들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CRM 지식이 없더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30여가지의 기본 캠페인 세팅을 제공하며, CRM 담당자가 직접 쇼핑몰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안해줍니다.

 

 

아크로스 CRM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1/ 스크립트 설치하기

아크로스 CRM은 가입할 당시에 한번 스크립트만 심어놓고 나면 데이터 분석과 활용, 캠페인 세팅과 같은 모든 기능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사용 설명을 통해 카페24 관리자 도구에서 스크립트 설치가 가능하며, 어려움을 겪으실 경우에는 CRM 담당자가 직접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2/ 캠페인 시작하기

아크로스 CRM은 메시지, 텍스트 입력 등 고객에게 보내고 싶은 최소한의 내용만 입력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약 30가지의 초기 캠페인 세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정되어있는 캠페인뿐 아니라 원하는 대상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커스텀 세그먼트, 원하는 캠페인을 직접 제공할 수 있는 캠페인 제작 기능 역시 갖추고 있어 심화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이 모든 과정이 어렵다면, CRM 담당자가 직접 초기 세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3/ 보고서 확인하기      

 

 

 

스크립트 설치 이후에는 아크로스 CRM에서 자연스럽게 데이터를 수집해서 별도로 작업하지 않아도 쇼핑몰에서 확인해야 하는 다양한 지표들을 자동적으로 계산해줍니다. 고객 생애 가치나 평균 결제액 같은 구매금액 관련 데이터부터, 총 주문 수나 방문자 수, 재 구매율까지.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아크로스 CRM은 쇼핑몰 효율 개선에 필요한 핵심 데이터를 보고서 형태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채널 유입 / 이탈, UTM 캠페인, 상품 조회 등 어디서 고객이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들 뿐만 아니라 신규-재방문 유형, 재방문 / 재 구매 분석 등 활용 가능한 19개의 분석 보고서를 날짜만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 쇼핑몰을 바꿔나갈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는 쇼핑몰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강력하지만 어려운 GA4 사용이 부담스러우셨다면 아크로스 CRM을 통해서 조금 더 쉽고 빠르게 시작해보는건 어떨까요?



자료출처 : 쇼핑몰 운영에 GA4, 꼭 공부해야 할까요?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