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커머스 분석 보고서: 이커머스 지형도 및 소비자행동 분석

domaelist.com / 2023-08-02

기업의 성장과 미래 먹거리 기회를 놓치기 않기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 진출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상황입니다. 출산율 저하와 생산인구의 감소는 국내 경제의 미래 전망을 어둡게 하는 요소들이 존재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해외 시장 진출에 사활을 걸어야 하는 상황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기회도 많은 만큼 경쟁도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번 글로벌 이커머스 트렌드를 통해서 해외 시장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구축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본 글은 미국의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SEMRUSH TEAM에서 제작한 'THE FUTURE OF ECOMMERCE IS NOW'의 51페이지 자료를 요약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본 글에서는 글로벌 이커머스 트렌드 이해를 돕는 마켓 지형도 및 소비자 행동 분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이커머스 성장 지표

이커머스 산업 관련 트래픽 및 점유율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은 지난 십수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해 오단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을 기점으로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2020-2022년 3년 기간 평균 약 18%의 트래픽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이런 추세는 2023년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2022년 높아진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각국의 금리 인상 조치로 인해 22년 2분기 이커머스 트래픽이 하락하였지만 23년 1분기 기준 하락분을 회복하였으며 해당 시기 대비 오히려 8%의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또 한 가지 눈여겨볼 수 부분은 이커머스 산업의 유효 시장(SAM: Serviceable Available Market)의 경우, 연말 시즌에 다가갈수록 상승하여 약 1억 명의 잠재 유효 고객층을 타깃 한다는 흥미로운 조사 결과도 나왔습니다. 소비자의 구매 패턴에 맞춘 4분기 공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생각됩니다. 

 

글로벌 이커머스 트래픽 관련 국가별 점유율에 있어서도 22년과 현재 23년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바로 미주·유럽의 하락과 아시아 시장의 약진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미국과 유럽 등의 서방 트래픽이 줄었다기보다는 아시아 국가의 트래픽량이 급격히 늘었다고 설명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인도와 필리핀의 성장이 눈에 띄었는데, 인도의 경우 22년 대비 약 5.5%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필리핀은 처음으로 글로벌 이커머스 트래픽 순위권에 들며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국가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 행동 분석 및 패턴

고객 유입 경로 분석 그리고 틱톡의 등장

 

글로벌 이커머스의 성장을 앞당긴 데에는 스마트폰 보급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 현재 글로벌 이커머스 관련 트래픽을 분석해 보면 모바일을 통한 접속량이 PC의 약 2배 정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것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UI/UX를 구축한 사용 환경을 구축하고 소비자가 자주 사용하는 앱(특히 소셜미디어)과 연동 된 다양한 이커머스 형태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커머스 트래픽의 유입 경로로는 크게 8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글로벌과 미국 시장 그래프 모두 유입 경로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여기서 주목하셔야 할 점은 소셜미디어(Organcic Social)의 중요성입니다. 소셜미디어는 전체 트래픽 유입량 중 약 2% 내외를 차지할 정도로 기여도가 낮아 보이지만, 소셜미디어는 브랜드의 인지도와 정체성, 고객과의 소통 및 인게이지먼트 그리고 재방문율 등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채널입니다. 

 

특히 소셜커머스 시장(소셜미디어와 이커머스가 결합된 형태)이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고객 친화적인 접근과 소통을 위해서는 꼭 활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가장 비용 투입 대비 가장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이 바로 콘텐츠이기 때문에 이는 "단순히 하나의 게시물을 올리는 행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료출처 : 글로벌 이커머스 분석 보고서: 이커머스 지형도 및 소비자행동 분석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