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마케팅] CDP 어떻게 시작할까?

domaelist.com / 2023-08-03

실전 마케팅이 궁금하다고요?🤔 <디지털 인사이트>가 [HOW TO 마케팅]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마케팅 기업이 발행하는 자체 콘텐츠 가운데 실무에 활용하기 좋은 글만 추려 읽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요.


고객 여정을 한 눈에 보여주는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은 마케팅부터 서비스까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CDP는 드물다는 사실 아시나요? CDP 도입에 앞서 꼭 알아둬야 할 점 5가지를 정리했습니다.

Customer Data Platform(자료=pixabay)

💭 CDP가 뭐야?
CDP는 Customer Data Platform의 줄임말로, 방대한 데이터를 모아 고객 여정 한 번에 보여주는 플랫폼을 뜻해요. 프론트엔드에서 백엔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스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연관 콘텐츠: 마케팅부터 서비스까지, 다양하게 활용되는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

0. 시작하기 전에: CDP? CRM?

CDP는 자칫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과 혼동하기 쉬운데요. 둘 모두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 방법론이지만, 데이터의 규모와 활용 범위가 다릅니다. CRM은 주로 단일 캠페인 집행에 활용됩니다. 때문에 필요한 일부 데이터만 다루는 경우가 많죠. 구축이 상대적으로 쉬운 만큼, 타기팅과 장기적인 관리 면에서 한계를 지닙니다.

1. CDP 구축하기 어렵다

CDP는 구축하기 어렵습니다. 고객 전체 여정의 데이터를 다루는 만큼, 높은 데이터 이해도와 기술적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방대한 고객 데이터의 수집, 안정적인 적재와 실시간 처리, 원활한 병합 등을 가능케 할 기술과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으로 소개되는 플랫폼 대부분이 CDP가 아닌 CRM인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2. 그럼에도 CDP 구축해야 하는 이유

CDP를 도입하는 이유는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기 위함입니다. CDP는 고객과 장기적이고 연속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과거 데이터를 통해 현재 고객과 소통하고, 이를 통해 미래 고객의 행동(구매 시기, 이탈 가능성 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다음 질문에 답할 수 있어요.

✅ 최근 어떤 제품에 관심을 가졌을까?
✅ 최근 어떤 채널에서 구매했을까?
✅ 선호하는 구매 채널은 무엇일까?
✅ 언제 다시 구매할까?
✅ 자주 방문하는 시간대는 언제일까?
✅ 어떤 메시지에 주로 반응할까?
✅ 이탈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이처럼 CDP를 통해 고객을 세분화하고, 다각도에서 살펴보며 확보, 이탈, 전환에 대한 적절한 지표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개인화 전략의 기반이 되죠.

 

3. 구축만큼 중요한 활용

구축이 끝났다면 활용할 차례입니다. 통합한 행동데이터, 기존 회원데이터, 광고성과 및 집행데이터 등을 어떻게 사용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CDP는 구축 이후 적합한 솔루션 또는 플랫폼과 연계하여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쓸모를 평가 받습니다.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 CDP는 ‘데이터를 잘 쌓아 놓고 방치하는 꼴’과 같다는 점, 명심하세요.

Growth Platform(자료=비즈스프링)

4. 빠르고 쉽게 시작하고 싶다면?

처음부터 완전한 CDP를 구축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작게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CDP에 포함되는 고객 데이터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3C, 즉 ▲고객(Customer) ▲상품 콘텐츠(Content) ▲광고 및 캠페인(Campaign)인데요. 이중 광고 및 캠페인 데이터부터 통합하면 빠르고 효율적으로 CDP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중에 광고 성과 통합을 지원하는 다양한 솔루션이 많습니다. 광고 및 캠페인 데이터를 통합한 뒤 온라인 채널 내 잠재고객 및 고객 행동 성과 등과 결합하여 전체 고객 여정을 입체적으로 분석하고, 캠페인과 연계된 타깃 세그먼트 및 오디언스 생성과 효과적인 캠페인 설계의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연관 콘텐츠: 📊 광고 성과 통합 솔루션 자세히 알아보기, 📁 타깃 세그먼트/오디언스 생성 자세히 알아보기)

👉 원문 링크: CRM은 흔하지만 CDP는 드물다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CDP 어떻게 시작할까?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