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마케팅을 정의하는 2가지 방법 -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

domaelist.com / 2023-08-09

“인간은 그가 믿는 대로 생각하며, 그가 생각하는 대로 행동한다”

철학자, 과학자, 정치가

프랜시스 베이컨


안녕하세요.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 흑상어쌤 입니다. 

혹시 여러분에게 누군가가 마케팅을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라고 묻는다면 어떻게 답을 하실 건가요? 평소에 마케팅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느냐에 따라 답이 다를 수 있을 텐데요. 아마도 그 대답은 내가 마케팅으로 해결하고 싶은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면 상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했지만 사람들이 그 사실을 잘 모르고 있어서 고민이라면, 마케팅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라고 답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마케팅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방법을 찾거나 실행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이처럼 마케팅을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정의하느냐에 따라 실행도 달라지는데요. 그래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나는 마케팅을 무엇이라고 정의할 것인가 하는 일입니다. 오늘 ‘하루 10분 마케팅습관’은 나만의 마케팅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본 내용은 ‘하루 10분 마케팅습관’영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youtu.be/gsUmJzjMfjs

❚ 나는 마케팅을 무엇이라고 정의할 것인가

내가 정의하는 마케팅은 무엇인가

사람을 모으는 것?
매출을 올리는 것?

여기 마케팅 잘 하는 법을 배우고 싶은 두 사람이 있다고 상상해보겠습니다. 그들 앞에는 두 개의 알약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상품을 잘 파는 법’을 알려주는 알약이고 두 번째는 ‘사람을 잘 모으는 법’을 알려주는 알약입니다. 한 명은 첫 번째 알약을 선택하였고 다른 한 명은 두 번째 알약을 선택하였습니다. 두 사람은 분명히 서로 다른 선택을 했지만, 알약을 먹은 후에는 똑같이 이제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선택은 다르지만 같은 대답을 하는 이유는 자신이 정의한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신의 선택과 다른 답을 들었다면 마케팅이 어렵다거나 잘 모르겠다는 답을 했을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두 사람 중 누가 맞다 틀리다를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케팅이 무엇인지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지만 내가 스스로 마케팅이 무엇인가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그것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무엇을 해야 할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케팅이 어렵게 느껴지거나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거나 또는 지금 하고 있는 마케팅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내가 지금 마케팅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느냐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그것만으로도 많은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마케팅을 내가 잘 못 정의하고 있거나 정의한 것과 다른 실행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는데, 정작 내가 하고 있는 마케팅은 상품의 판매에만 집중하고 있을 수 도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이 다름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뜻입니다. 

❚ 세계적인 전문가들의 마케팅에 대한 정의

뗄레야 뗄 수 없는 마케팅과 브랜딩

알 리스,
시어도어 레빗,
피터 드러커의
‘마케팅 이란’

마케팅, 브랜딩의 세계적 전문가들도 마케팅에 대한 정의도 서로 다릅니다. ‘포지셔닝’과 ‘브랜딩 불변의 법칙’의 저자인 알 리스는 “마케팅은 잠재고객의 마음속에 브랜드를 구축하는 일이다.”라고 했습니다. ‘마케팅 상상력’이 저자 시어도어 레빗은 오랜 기간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의 교수였고 “사람들은 0.25인치의 전동드릴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0.25인치 구멍을 원하는 것이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그는 “마케팅이란, 하는 일과 일하는 방식을 경쟁자와 차별화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현대 경영학을 창시했다고 평가 받는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이상적인 마케팅이란 세일즈가 불필요하게 만드는 것이다.” 라며 “마케팅의 목적은 고객의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고, 거기에 맞춰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서 저절로 팔리게 하는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이처럼 무엇을 핵심으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마케팅은 다르게 정의됩니다.

그리고 그 정의에 따라 마케팅의 방향과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은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과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마케팅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 가장 우선하는 기준이 ‘판매 가능성, 성과’등이 될 것입니다. 판매를 기준으로 예산, 인력, 미디어, 콘텐츠 등을 결정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케팅의 방법이나 메시지 역시 판매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판매와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는 것은 하지 않거나 후순위로 밀리게 될 것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는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고 저 역시도 겪었던 일입니다. 

 ‘판매’를 보장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최우선 기준으로 판단하는 중.소기업 대표님과 일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 대표님은 마케팅과 광고가 ‘영업, 판매’를 위한 지원 활동이라고 생각하고 계셨습니다. 해외 브랜드를 수입해서 판매하는 일의 특성상 해당 브랜드의 브랜딩이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사의 브랜딩 가치를 높이는 등의 일은 관심이 없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제품은 다르지만 고가의 해외 도자기와 식기를 수입해서 판매하는 다른 회사와 일을 할 때는 달랐습니다. 구매할 수 있는 타깃이 좁고 상품이 고가라는 특성이 있다 보니 판매 보다는 상품과 브랜드의 가치를 잘 알리는 일에 관심이 더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그 회사는 영국 왕실 납품 브랜드의 히스토리를 알리는 스토리텔링이나 스페인 유명 작가에 대한 이야기를 알리는 것 또는 백화점에서 전시회 등을 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이처럼 같은 해외브랜드의 수입과 유통이라는 일에서도 각 자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마케팅을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있느냐에 따라 실행도 달라집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우리가 마케팅을 배우거나 실행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가 정의하는 마케팅은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 명확히 해야할 두 가지

마케팅을 하는 목적과 고객은 누구인가

목적과
고객

마케팅을 어떻게 정의 해야 할까라는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돈을 버는 것’ 또는 ‘많이 알리는 것’과 같은 좁은 의미나 모호한 의미가 아닌 그것 보다 좀 더 넓고 구체적인 의미를 생각하기 바랍니다. 

첫 째는 내가 마케팅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여기서의 목적은 마케팅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를 의미합니다. 내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의 삶을 더 이롭게 만들고 싶다면 마케팅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고 그 일을 하는 사람은 문제해결사가 됩니다. 세계적인 마케팅 구루 세스 고딘은 ‘마케팅은 고객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일’이라고 합니다.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하여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둘 째는 내 ‘고객’이 누구인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대상에 따라 마케팅의 정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마케팅의 정의가 다르고 부모님을 위한 위한 마케팅에 대한 정의가 다를 수 있습니다. 고객이 없으면 비즈니스가 존재할 수 없듯이 마케팅도 고객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고객이 누구인지를 명확히 하는 것은 마케팅을 정의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 용어의 정의를 통일하기

구성원들이’마케팅’을 같은 의미로 이해하고 있는가

상대방은 마케팅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내가 생각하는 마케팅을 정의했다면 한 가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내부적으로 구성원들에게 공유하고 이해시키는 일 입니다. 현업에서 구성원들 사이에 의사소통을 잘 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님이 생각하는 마케팅의 정의가 다르고 담당자가 생각하는 마케팅의 정의가 다르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서로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각 자가 다른 뜻으로 받아들이거나 의사소통이 잘 안돼서 업무적으로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불만이나 오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공통으로 사용하는 업무적인 용어들도 모두 마찬가지 입니다만, 내부적으로 마케팅을 이야기 할 때는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같은 뜻으로 이해하고 있는 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스스로 정한 마케팅의 정의에 대해 공유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만으로도 업무적으로 큰 효율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에 대한 정의

마케팅은 결과가 아닌 과정

고객
문제해결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말씀 드립니다. 저는 마케팅을 잘 모르거나 어려워 하는 중.소기업 대표자, 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도구로서 쉽게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거나 돕는 마케팅 코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마케팅이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여 궁극적으로 브랜드의 팬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하는 마케팅은 고객의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 방법을 돕기 위한 모든 활동입니다. 마케팅 글과 영상을 공유하는 것도 그 중의 하나입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마케팅의 정의를 한 줄로 직접 써 보기 바랍니다. 비록 한 줄 이지만 막상 글로 써보면 한 번에 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니 꼭 직접 글로 써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하루 10분 마케팅습관은 ‘내 스스로 마케팅을 어떻게 정의 해야 하는지’를 말씀드렸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는 시작은 마케팅을 무엇이라고 정의하는 것부터 입니다. 잠시 시간을 내서 마케팅의 정의를 한 줄로 써 보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 : 나만의 마케팅을 정의하는 2가지 방법 · 위픽레터 (wepick.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