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노하우 68]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제도

domaelist.com / 2023-08-11


블록체인 기반 연구노트 솔루션 ’구노’를 개발하는 레드윗의 김지원 대표입니다. ‘구노하우’는 많은 스타트업이 겪는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안내해드리는 칼럼입니다.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제도란?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는 기업의 기술개발 능력을 확산하고 수요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기술의 실용화를 촉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시범구매 대상의로 선정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제품에 대해 국가 및 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시범구매하고, 시범 운영 후 성능, 효과, 경제성 등을 검토한 후 구매 결정을 내리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은 제품의 우수성을 검증하고 독자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은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요 시장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지원과제

해당 제도는 아래에 해당하는 기업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며, 기술개발제품을 공공기관이 수의계약으로 시범구매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구매기관 구매 수요에 따라 지원규모는 유동적으로 변동됩니다.

-창업과제

설립 7년 이내 창업기업 지원

-일반과제

공공기관 계약실적이 일정 수준 이하인 중소기업 지원

-소액과제

창업기업 또는 공공조달시장 첫걸음기업 지원

시범구매 대상 제품의 주요 분야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대상 제품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산업분야에서는 신소재, 환경기술, 바이오, 나노 등의 기술개발 제품, 서비스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제품디자인, 마케팅 등의 기술개발 제품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외에도 기업의 구체적인 기술적 역량과 수요시장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제품이 시범구매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신청 및 방법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신청은 연간 총 4회 접수가 진행되며, 8월 기준 4차 공고가 9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1~3차까지의 신청은 상반기에 진행되는 편이기 때문에 빠르게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용우수기업, 정책적배려기업, 초격차분야 등은 가점이 주어지니 가점항목도 필수적으로 챙기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공공구매종합정보망(www.smpp.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 후 참여 신청서를 작성하여 양식에 맞는 서류를 제출하시면 간단하게 접수가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제도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운영됩니다.

-시범구매 대상 선정: 국가 및 지자체 등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의 시범구매 대상 중소기업 제품을 선정합니다.

-시범구매 계약: 공공기관과 중소기업간에 시범구매 계약서를 작성하고, 시범구매 대상 제품의 우수성을 확인하기 위한 성능, 효과, 경제성 등의 검증 방법을 합의합니다.

-시범운영: 시범구매 대상 제품을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며, 제품의 성능, 효과, 경제성 등을 검증하여 평가합니다.

-구매결정: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구매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제품이 우수성을 인정받을 경우 본격적인 구매 업무가 진행됩니다.

-구매 계약: 시범구매 대상 제품이 우수성을 인정받아 구매가 결정되면 공공기관과 중소기업간에 본격적인 구매 계약서를 작성하고 진행합니다.

중소기업은 시범구매를 통해 자사 제품의 개선 사항을 파악하고, 제품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며, 기업의 매출 확대 기대, 기술력 인증, 국내외 시장 진입 및 확장, 제품개발비 등의 정부지원금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으니 기술개발중인 기업이라면 해당 제도를 적극 활용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 : [구노하우 68]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제도 – 스타트업 스토리 플랫폼 '플래텀(Platu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