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판 화해 'LIPS'가 선정한 7월 트렌드 어워즈 (K뷰티 있음)

domaelist.com / 2023-08-16


 

일본에 진출하고자 하는 화장품 브랜드라면 일본 현지 뷰티 전문 플랫폼 'LIPS'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LIPS는 국내의 '화해'와 유사한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직접 제품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저 간 커뮤니케이션, 인기 랭킹, 신상품 정보, 선물 기획 등 다양한 기능 및 콘텐츠를 통해 뷰티에 관심 있는 일본 분들이라면 모두 사용하고 있는 국민 뷰티 APP입니다. 

 

 

LIPS 2023년 7월 트렌드 어워즈

 

2023년 1월에는 누적 다운로드 1000만 건을 달성하며 그 영향력을 입증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LIPS가 최근 발표한 2023년 7월 화장품 품목별 트렌드 어워즈 제품을 소개 드리고 자 합니다. 품목별 순위에는 우리 눈에 익숙한 브랜드도 있으니 찾아보시는 재미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LIPS 2023년 7월 트렌드 어워즈

 

1. 립 화장품 부문 TOP 3

2. 베이스 메이크업 부문 TOP 3 

3. 스킨케어 부문 TOP 3 

4. 헤어케어 부문 TOP 3 

 

이번 LIPS 트렌드 상의 포인트는 Qoo10 메가와리 기간 중 진행되어 신생 인기 제품들부터 Old School 브랜드까지 다양하게 좋은 평가와 리뷰를 획득하였습니다. 특히 Old School 브랜드들은 최근 뷰티 유튜버 및 인플루언서부터 매스미디어, SNS, 뷰티 특화 플랫폼 등 다양한 곳에서 추천이 되면서 이들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 것으로 추측되었습니다. 

 

또 품목별 트렌드로는 립은 입술광 효과, 스킨케어는 안티에이징, 헤어 케어는 머릿결 보호 등 동향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LIPS 트렌드 상 집계 관련 

 

· 집계 대상 기간: 2023년 5월 20일 ~ 2023년 6월 19일

· 대상 상품: 해당 기간 내 LIPS에서 작성된 리뷰 상품 

· 집계 대상 아이템 수: 26,962 점  

 

#1. 립 부문

 

 

<1위 Visee 페이크 루즈> 

지난달에 이어 1위를 기록하였으며 대부분의 점포에서 품절 상태를 겪기도 하였습니다. 일본 소비자층의 확대를 통해 올해를 대표하는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발림 감과 다양한 색상 베리에이션에 그 매력을 더하였습니다.  

 

<2위 Laka 본딩 글로우 립스틱> 

립 제품 맛집인 Laka에서 나온 신상품으로 이름대로 높은 밀착력과 섬세한 발색력으로 일본 시장 내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3위 FASIO 히토느리 루즈> 

KATE와 Visse에 이은 매트 립스틱 계의 깜짝 등장한 브랜드입니다. 본 어워즈 집계 기간 직전의 발매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인기를 모으며 랭킹 안에 자리 잡았습니다. 품위 있는 색감과 입술과 일체화되는 밀착력이 포인트입니다.  

 

 

#2. 베이스 메이크 부문

 

 

<1위 TIRTIR 마스크 핏 톤 업 에센스>

'LIPS 베스트 코스메 2023 상반기'의 신작 화장품 분에도 1위를 차지하였던 TIRTIR 에센스가 이번 7월 트렌드에서도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덥고 습한 날씨에도 무너짐을 막기 위한 베이스 메이크업뿐 만 아니라 기초부터 신경 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톤업 효과나 스킨케어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는 TIRTIR 제품이 인기를 얻었다고 추측 됩니다.  

 

<2위 GIVENCHY 프리즘 리브르>

절묘한 4가지 빛깔로 고은 피부를 이루는 대표적인 브랜드 'GIVENCHY' 제품이 2위에 올랐습니다. 지난 6월 2일 발매되었던 한정판 미니 사이즈 프리즘 리브르 트래블이 화제가 되면서 롱 셀러를 자랑하는 명품들이 다시 주목을 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위 APLIN 핑크 티트리 커버 업 글로우 쿠션> 

기존 '핑크 티트리 커버 쿠션'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한 파운데이션으로 스킨케어 성분도 잘 배합된 하이브리드감이 있는 쿠션입니다. 귀여운 외형의 패키지도 입소문을 날리는데 기여하였다는 평가입니다. 

 

#3. 스킨케어 부문

 

 

 

<1위 VT 시카 레티에 에센스 0.1> 

6월 1일부터 12일까지 Qoo10 메가 할인이 있었기 때문에 스킨케어 부문에서는 1-3위 브랜드 모두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차지하였습니다. 이 중에서도 VT 제품은 기존 레티놀 성분은 민감성 피부에 맞지 않다는 의견을 고려하여 해당 피부도 사용이 가능하면서 모공 고민에 집중한다는 메시지로 소비자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2위 Torriden 다이브인 세럼>

2019년 발매 이후 Qoo10 내에서도 많은 사용자의 사랑을 받은 제품으로 국내 리뷰 플랫폼 '화해'에서도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다는 점과 '3조 세럼'이라는 광고 카피로 적극적인 홍보를 전개한 것이 잘 맞으면서 좋은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3위 innisfree 블랙 티 유스 로션> 

한국에서는 '홍차 시리즈'라는 명칭으로 사랑받은 이니스프리 제품은 특히 안티에이징 케어와 Pre-Aging 케어 아이템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4. 헤어 케어 부문

 

 

 

<1위 ORBIS 에센스 인 헤어 밀크> 

2011년 발매한 이 제품은 지난해에도 소비자들 가운데 큰 인기를 거두며 '드럭스토어에서 살 수만 있어도 다행이다'라는 인식을 심어주었습니다. 현재 일본 내에서도 헤어 케어 관련 성분에 대해서도 주목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가운데 모발 보호 'CMC'를 배합한 점 그리고 헤어 스파에도 잘 활용하는 점으로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2위 UNOVE 딥 데미지 트리트먼트 EX> 

한국의 대형 H&B 스토어 'Olive Young'에서도 1위를 휩쓴 아이템으로 36 종류의 단백질 보습 성분이 함유되어 머리에 윤택을 주고 건강한 머릿결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3위 Diane 퍼펙트 뷰티 드라이 샴푸> 

두피 케어 뿐 만 아니라 스타일링 제품도 함께 출시하여 높은 인기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계절에 맞는 상품 기획과 스타일링이 가능한 미니 사이즈용을 제작한 것이 좋은 호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4개 부문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린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미 시장을 선점 중인 브랜드는 어떤 마케팅과 전략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신다면 일본 시장 공략에도 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일본은 특히 보수적인 시장이기 때문에 1-2가지 마케팅 방법으로 성공할 수 있는 시장이 절대! 아닙니다. 이 점은 꼭 이해하시고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꾸준한 작업을 이어나가신다면 보다 좋은 결과를 만드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자료출처 : 일본판 화해 'LIPS'가 선정한 7월 트렌드 어워즈 (K뷰티 있음)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