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데이터분석, 이커머스 홈페이지 방대한 데이터 속 핵심만 읽어내는 법

domaelist.com / 2023-08-21

 

안녕하세요!

구글&메타 공식파트너사,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바우처,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 카드사(국민,롯데,하나,신한) 광고 실행사 바름입니다:)

 

바름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진행하시는 광고주 분들 중 대다수가 이커머스 사업을 운영하는 분들이신데요

 

e커머스는 대표적인 데이터가 많은 업종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데이터를 잘 활용한다면 매출 상승과 직결되는 포인트를 잡아낼 수 있죠. 

하지만 문제는 수많은 데이터를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시고 분석하려 하신다는 점입니다. 

 

 

이제 더 이상 데이터가 많다는

사실 자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가지고 있는 데이터들 중 핵심적인 부분을 파악하고, 어떻게 잘 활용해서 분석할지와 그 분석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러한 이커머스의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바름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통해 어떤 핵심 지표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었는지 말씀드리려 합니다.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전략 설정,

비수기 시즌 매출 2배 성장 기여




이커머스 사업은 곧 트렌드입니다. 트렌드에 맞춰 빠르게 움직인다는 것은 매출 상승으로 직결되는 요소인 만큼 빠른 방향설정과 변화에 대한 적응이 중요합니다.

 

더 많은 쇼핑몰들이 이러한 제대로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하여 소비자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해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면 매출 상승은 물론, 전체 유통업계에 있어서도 좋은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데이터가 중요하다는 것은

중요한 데이터가 없다는 것과 같습니다.

 

 

바름에서는 국내의 모 대형 패션 이커머스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담당하며, 제일 우선적으로 했던 것은 해당 커머스 광고주와의 대화를 통한 데이터 분석 기준점 설정이었습니다.

 

처음에 이커머스 측에서는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모든 방문자에 대한 분석, 유입경로에 대한 분석, 모든 홈페이지에 대한 분석을 원하셨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전체 데이터를 들여다 보는 것은 큰 흐름과 틀을 읽기위해서는 필요한 과정이나, 정작 핵심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지표를 놓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름에서는 광고주와의 대화를 통해 가장 많은 매출이 나고 있으며, 앞으로 날 가능성이 높은 성수기 시즌 기획전 위주의 유입분석 및 행동흐름 분석, 이벤트 전환 분석 등을 데이터 분석의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1. 소스/매체 유입 데이터




여느 쇼핑몰들이라면 당연하게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고 계실 텐데요. 따라서 이러한 각 마케팅 채널에 대한 성과들을 종합해서 그 효율을 분석하는 과정은 필수입니다.

바름에서 담당했던 업체의 경우에도 내부 crm 마케팅 뿐만 아니라 구글, 네이버,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온라인 광고 매체를 활용하고 계셨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유입 소스/매체들의 지표들을 살펴보고 현재 활용하고 있는 광고 매체가 우리 브랜드에 적합한 매체인지, 매출상승에 기여하는 정도가 어느정도인지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처럼 단편적으로 구글, 메타, 인스타, 네이버 광고 계정 상에서 단편적으로 수치를 보고 계셨다면 이제는 구글 애널리틱스나 타 데이터 분석 툴을 통해 종합적으로 보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쇼핑몰에 적합한 광고 매체는 무엇이고 확장해서 진행해야 하는 광고는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광고비 자체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데이터




다음으로 필수적으로 측정해야 하는 데이터는 첫 사용자의 유입 키워드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상에서 '첫 사용자 수동 검색어' 항목을 설정하게 되면 우리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들이 검색한 키워드 수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는 고객의 수요를 잘 알 수 있는 핵심 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직접적으로 특히나 이커머스 쇼핑몰의 경우, 구매의사가 높은 고객들이 아이템에 대한 수요를 직접 검색하시고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높기 때문이죠!

 

바름과 함께한 이커머스의 경우 특히나 패션 관련 아이템들이 많아서 트렌드에 민감했는데요. 고객 키워드를 통해 어떤 수요가 있는지 즉각적으로 캐치할 수 있었고, 어떤 매체에서 이러한 검색어를 치고 들어오셨는지 파악할 수 있어 광고 예산에 대한 편성도 고려해볼 수 있었습니다.

 

 

3. 페이지별 이동흐름 데이터




페이지 흐름에 대한 데이터도 분석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이는 위의 두 가지와 달리 고객이 쇼핑몰 홈페이지 유입 후에 일어나는 행동흐름인데요

 

특히나 페이지 수가 많은 이커머스의 경우, 단순히 홈페이지 내 고객의 행동흐름을 파악하기가 힘들죠. 따라서 이러한 페이지 흐름 파악을 통한 홈페이지 UI/UX 개선은 필수 입니다.

 

바름에서는 이러한 페이지 흐름 데이터를 통해서 실질적으로 고객들이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가장 흥미로워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탈하게 만드는 부족한 요소는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홈페이지 개선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4. 목표 전환 이벤트 데이터




 

아시다시피 구글 애널리틱스 4가 오픈되면서 모든 홈페이지의 행동들을 이벤트로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보통 페이지 흐름보다도 더 구체적인 각 항목들에 대한 클릭 이벤트도 살펴본다면 좋은 인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곤 하는데요.

 

바름에서는 이러한 클릭 이벤트를 구글 태그 매니저 (GTM) 를 통해 설치하고 GA4와 연동하여 이벤트를 수집했습니다.

단순한 기본 수집 데이터인 스크롤 데이터부터 시작하여, 메뉴 항목들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 기획전의 아이템들 중 인기아이템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 할인 쿠폰 및 쿠폰에 대한 고객의 수요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메뉴 항목 순서 변경이나 추가 할인이벤트 및 쿠폰 이벤트 기획 등 좀 더 사용자 환경에 맞는 기획전을 구상할 수 있었습니다.

 

 

5. 전자상거래 수익 데이터 




여느 업체에게나 중요한 부분이겠지만 이커머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의 데이터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바로 전자상거래 수익 창출 데이터 입니다. 이 부분은 별도의 설치가 필요한 영역이며, 네이버 페이 등의 결제 또한 추가 설치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서 상품 카테고리나 아이템 항목들이 어떤 소스/매체를 통해 수익이 났는지, 어떤 사용자에 의해 어떤 지역 및 도시에서 수익이 났는지 등 매출에 직결된 다양한 데이터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바름에서는 결과적으로 이 데이터를 핵심으로 설정하고 다른 행동 및 유입 데이터를 부수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그리고 어떤 부분에서 수익의 구멍이 있는지 발견하고 그러한 부분을 온라인 환경에서 사용자의 경험과 맞게 변경 제안한 결과, 시즌 기획전의 목표 매출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커머스 업계의 데이터를 잘 활용하기 위한 똑똑한 분석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데이터 분석 툴에 입각하여 외부 데이터 위주의 설명을 드렸는데요. 덧붙이자면, 외부 데이터 못지 않게 내부의 고객데이터는 더욱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고객의 구매 여정에서 이탈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전략을 다양한 요소에서 찾아보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이 다양한 요소는 위에서 설명드린 데이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많은 데이터 속 우리 쇼핑몰을 위한 핵심 데이터만을 쏙쏙 빼내어 양방향적인 사고로 분석한다면, 효율적인 비용 사용은 물론 목표했던 매출 상승까지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좀 더 심도 깊은 데이터 분석과 다양한 레퍼런스에 기반한 컨설팅은 바름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와 함께 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료출처 : 쇼핑몰 데이터분석, 이커머스 홈페이지 방대한 데이터 속 핵심만 읽어내는 법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