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IDL 리포트_테니스룩도, 게임도 힙하게! 젊은이 테니스족에 대한 모든 것

domaelist.com / 2023-08-22

안녕하세요, 8월 IDL 리포트로 돌아온 마인입니다! 6월 할매니얼 · 젤다신작 리포트에 이어 벌써 세 번째 리포트네요. 앗 IDL 리포트가 처음이시라고요? 마인이가 설명을 드리는 것이 인지상정!


IDL은 인크로스 데이터랩(Incross Data Lab)의 준말이에요. IDL은 핵심 타깃 발굴을 위해 보다 더 정교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려는 광고주를 대상으로 한 전문 컨설팅 서비스랍니다. SK플래닛 DMP 서비스와 다양한 자체 조사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입체적으로 분석하고, 광고주에게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해요. 광고주에게만 선별적으로 제공되는 컨설팅 서비스 외에도 업계 관계자들이 최근 소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테마 리포트도 정기적으로 발간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번 8월 IDL 리포트의 주제는 뭐냐고요? 바로 ‘테니스’랍니다.


💫Insight1. 골프·클라이밍 보다 언급량이 높았어요.




관련 예능이 방영될 만큼 요즘 인기만점인 테니스! ‘에이 그래도 다른 스포츠가 더 인기 많지 않아요?’ 하시는 분들! 2023년 6월 기준 테니스의 인기는 핫하다는 골프, 클라이밍을 제치고 언급량 1위 (125,000건)를 차지했답니다. 같은 시기 골프와 클라이밍 언급량은 다소 감소한 것에 반해 테니스 언급량은 전월 대비 급격한 상승 곡선을 그렸어요.





테니스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 테니스족은 누구일까요? 테니스 관련 검색을 많이 한 사람들은 ‘여성’ 그리고 ‘30대’로 나타났어요. 30대 여성은 주요 쇼핑자이기도 하죠. 비교군인 클라이밍족은 ‘여성’ 그리고 20대가 메인인 것으로 나타났고, 골프족은 남성· 40대가 주요 검색자로 나타났답니다.


💫Insight3. 테니스앱은 주로 3040 남성이 이용하고 있어요. 주요 대회/매칭 관심자!

 




테니스가 흥하면서 관련한 앱들도 많이 개발되었어요. 테니스앱 삼대장은 ‘스매시’, ‘테니스타운’, ‘플레져’인데요. ‘스매시’는 테니스 매칭, 코트 예약 서비스를, ‘테니스타운’은 테니스 대회 참여 및 경기력 분석 서비스, ‘플레져’는 테니스 레슨과 코트 예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 앱들의 주 이용자는 3040 남성으로 나타났어요. 


💫Insight4. 테니스장 주 방문자들은 주로 열우물/올림픽공원/용마랠리 테니스장으로 향했어요.




테니스장의 주 방문자들은 주로 어떤 테니스장을 방문할까요? 열우물 테니스 경기장, 올림픽공원 테니스경기장, 용마랠리 테니스장이 주로 방문하는 테니스장으로 나타났어요. 테니스장을 제외한 주 방문 장소는 공항, 기차역 등 주요 교통수단을 이용 가능한 지역과 복합쇼핑몰이 많았습니다.


💫Insight5. 라켓·테니스화·테니스가방·테니스운동복에 관심이 많았어요.



테니스장의 주 방문자들은 주로 어떤 테니스장을 방문할까요? 열우물 테니스 경기장, 올림픽공원 테니스경기장, 용마랠리 테니스장이 주로 방문하는 테니스장으로 나타났어요. 테니스장을 제외한 주 방문 장소는 공항, 기차역 등 주요 교통수단을 이용 가능한 지역과 복합쇼핑몰이 많았습니다.


💫Insight5. 라켓·테니스화·테니스가방·테니스운동복에 관심이 많았어요.


테니스족은 테니스 라켓, 테니스화, 테니스 가방, 테니스 운동복 등 테니스 관련 잡화에도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테니스 연간 키워드 중 월간 검색량이 많았던 키워드는 모바일 기준 테니스라켓(43,500건), 테니스화(32,800건), 테니스가방(27,700건) 등이 있었어요.


💫Insight6. 테니스족이 찾는 테니스 의류 브랜드는 나이키·아디다스·휠라·퓨마·윌슨·요넥스 등등!


테니스 용품 관심자가 조회한 스포츠 브랜드 순위(테니스 라인이 있는 브랜드 순) 1위는 나이키(32.0%) 2위는 아디다스(27.7%), 3위는 휠라(10.8%)로 나타났어요. 이후 푸마(10.1%), 윌슨(9.8%) 순으로 이어졌어요.


🔎인사이트를 토대로한 IDL연구진들의 마케팅 제언!


💌 30대가 주요 테니스족이지만 제품군별로 주 이용층이 조금씩 달라요! 주 이용층을 파악해 정확하게 타깃팅을 할 필요가 있겠죠? 테니스 라켓과 테니스화 등 장비에 특화된 브랜드들은 남성이 관심을 보이는 만큼 남성에게 어필하고, 옷과 가방 등 패션 특화 브랜드는 여성에게 어필해보세요.



💌 테니스 삼대장 앱(스매시, 테니스타운, 플레져)은 3040남성이 이용 중이에요. 이들에게 어필하려면 해당 플랫폼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해보세요. 또는 코트 예약 및 대관, 매칭, 대회 등 테니스 이벤트와 제휴해 광고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으로 보여요.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3년 8월 IDL 리포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

IDL리포트_테니스룩도, 게임도 힙하게! 젊은이 테니스족에 대한 모든 것




자료출처 : 8월 IDL 리포트_테니스룩도, 게임도 힙하게! 젊은이 테니스족에 대한 모든 것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