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맞는 타겟에게, End-benefit을 얘기해 주세요.

domaelist.com / 2023-08-24

식품은 저관여이지만 확실한 End-benefit으로 타겟의 마음을 사로잡으면 'only U'가 될 수 있는 매력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매일 수많은 신제품들이 쏟아져 나오지만 스테디셀러가 늘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기에 기회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식문화는 늘 변화하며 라이징 제품들이 시장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퀴노아는 이렇게 커지고 있는 시장을 "건강한 일상, 헬시 플레저"의 식문화로 생각했고, 이러한 "건강한 식사"를 추구하는 분들을 퀴노아만의 푸드패널 '먹슐랭'으로 선정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7월 먹슐랭의 첫 콜라보로 <풀무원 지구식단>과 함께 체험단을 진행하였죠.

 

풀무원은 '바른 먹거리'로 대표되는 대한민국에서 손꼽히게 브랜드 이미지가 좋은 기업입니다. 실제 제품들도 무첨가 원칙에 따라 바르게 만들어지고 있죠. 그러나, '풀무원 = 두부, 콩나물, 계란 브랜드'로 알고 있는 분들이 꽤 많고, 풀무원에서 모든 먹거리 카테고리를 아우르는지 알면 놀라는 분들도 많습니다. '제품'보다는 '브랜드'가 파워풀하다고 볼 수 있죠. 

 

이런 풀무원에서 '지구식단'이라는 제품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풀무원 '지구식단'은 "식물성" 컨셉으로 풀무원의 핵심 역량을 담은 제품 브랜드입니다.

 

 


 

 

퀴노아의 '먹슐랭'들은 이 지구식단에 거는 기대감이 매우 컸습니다. 제품을 드시기 전에 지구식단의 브랜드 컨셉과 제품 라인업만 보고도 무려 51%가 5점 만점의 5점으로 호감을 표현했죠. 기존에 즐겨먹던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혹은 필요하거나 부족하다고 느꼈던 부분을 채워줄 '식물성'의 '건강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기대했죠!

 

그리고 풀무원 지구식단의 'Silky 두유면 KIT 2종(잔치국수, 콩국수)', '단백바 2종(콩콩바, 톳톳바)', '콩으로 만든 런천미트(구 LIKE 런천미트)'를 모두 드셔본 먹슐랭 체험단 분들의 의견은 Mass 제품이라도 '타겟'과 'End-benefit' 소구가 왜 중요한지를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지금부터 풀무원 지구식단을 체험하신 먹슐랭들의 organic한 리뷰를 들려드릴게요.

 

 

퀴노아 먹슐랭 X 풀무원 지구식단 체험단 제품

 

👀 단백질? 칼로리? No~ "몸에 나쁜 건 줄이고, 영양 성분이 좋은 제품을 찾아요!"라는 분들께 얘기해 주세요

 

어찌 보면 풀무원이 가진 브랜드 철학에 너무 진부하게 들어맞는 얘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령을 떠나 추구하는 식습관에 따라, 이 지구식단 제품들에 느낀 만족도의 차이를 보면 좀 더 명확하게 어필하고 싶은 소비자 Seg.가 보이시지 않나요?

 

 

식단관리 정도, 영양정보 관여 수준별 제품 만족도(평균)

 

저는 이 지구식단 체험단을 시작할 때, 요즘 운동하는 분들도 많은데 왜 단백질을 소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어요. 물론 단백질 함유량이 높지 않은 다른 제품들도 라인업 되어 있기 때문이겠지만, 요즘 식품 업계에서는 제로와 더불어 단백질에 대한 소구가 강하니까요. 

 

그런데, 이번 결과를 보니 풀무원 지구식단은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추구하는 분들보다도 칼로리, 당, 나트륨 등 영양기준치 함유량과 성분에 대한 관여가 높은 분들이 지구식단 heavy user로 입소문의 주인공이 될 것 같습니다. 

 

👀 먹슐랭의 Pick, 내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마성의 면' 요리 "Silky 두유면 KIT"!

 

'조리가 필요 없는 면 요리'를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진한 콩국물/깊은 육수 맛에 소면이 연상되는 식감의 두유면으로 이번 체험단의 선호도 NO.1에 꼽힌 실키 두유면 키트 콩국수와 잔치국수는 심지어 굽기만 하면 되는 콩으로 만든 런천미트와 포장만 벗겨서 바로 섭취할 수 있는 단백바보다도 조리 편의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답니다.

 

무엇보다 밀가루로 만든 면 요리와 다르게, 200Kcal 이하면서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식단 관리할 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기에 기존 국수/라면 등을 대신하여 건강하게 먹겠다는 의견들이 많았고, 일부 먹슐랭 분들은 글루텐 프리라서 먹고 나서 '속이 편하다'는 점을 개인적으로 느낀 만족 이유로 꼽았습니다. 

 

이런 End-benefit들이 실키 두유면 키트에 가치를 느끼고 기존 제품의 대체 의향과 추천 의향으로까지 이어지게 만드는 원동력으로 보입니다.

 

이런 만족 의견들이 고스란히 나타난 5점 척도의 제품별 평가 점수와 리뷰를 몇 개 보여드릴게요. 

 

 

제품별 만족도 점수

 

 

 

 

퀴노아 먹슐랭 X 풀무원 지구식단 체험단 리뷰 중 발췌

 

 

 

퀴노아 먹슐랭 X 풀무원 지구식단 체험단 리뷰 중 발췌

 

 

 

퀴노아 먹슐랭 X 풀무원 지구식단 체험단 리뷰 중 발췌

 



자료출처 : 꼭 맞는 타겟에게, End-benefit을 얘기해 주세요.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