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마케팅] 잠재 고객을 회원으로 만드는 법

domaelist.com / 2023-08-29

실전 마케팅이 궁금하다고요? 🤔 <디지털 인사이트>가 [HOW TO 마케팅]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마케팅 기업이 발행하는 자체 콘텐츠 가운데 실무에 활용하기 좋은 글만 추려 읽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요.






오픈마켓의 무한 가격 경쟁, 서드파티 쿠키 사용 중단 등 리타기팅 광고 집행에 제한이 생기며, 브랜드 성장을 위한 ‘웹사이트 방문자와의 연결고리 확보’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고객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 웹사이트 방문자와의 접점을 찾아 이어나가는 연결고리 확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회원 혜택은 찾기 쉬운 곳에

▲첫구매 특가 ▲무료배송 ▲포인트·마일리지 제공 ▲쿠폰팩 제공 등 대부분의 이커머스 쇼핑몰은 신규회원에게 가입 혜택 등 여러 혜택을 주는 상시 이벤트를 엽니다. 문제는 이러한 회원혜택을 찾아보기 어렵게 만드는 웹사이트가 많다는 것입니다. 자사 쇼핑몰에 익숙한 실무자나 구성원일수록 이런 실수를 실감하기 어려운데요.

회원혜택은 회원이 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복잡한 단계 없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2. 방문자의 행동을 예측하라

웹사이트 유입 및 사이트 내 행동 데이터를 토대로 ‘회원가입 가능성이 더 높은 방문자’를 찾아 보다 적극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접점 채널이 없는 비회원의 경우도 의도를 예측해 전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죠. 그렇다면 회원가입 가능성이 높은 방문자란 무엇일까요? (👉 연관 콘텐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윈-윈 전략, 타깃 마케팅)

💭 가능성을 가진 방문자 유형

✅ 회원혜택 페이지 조회, 또는 주문을 시도하는 비회원
이커머스 쇼핑몰에서 기본적으로 가입을 유도하는 타깃입니다.

✅ 광고 소재로 유입한 방문자
광고 내 회원혜택을 명시한 파워링크로 유입한 경우, 혜택에 관심이 있는 고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혜택을 적극적으로 제시할 경우 반응할 확률이 높습니다.

✅ 브랜드명, 또는 제품명이 포함된 검색어로 유입한 첫 방문자
브랜드명, 또는 제품명 검색으로 유입한 경우,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인지한 방문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미 관심을 가지고 있으니, 만족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해당 방문자와의 새로운 접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바일 기기에서 첫 페이지가 상품 상세·비교 페이지인 재방문자
모바일 기기를 통한 비회원 재방문자의 첫 페이지가 상품 상세 페이지인 경우, 여러 제품을 둘러보기 위해 많은 창을 띄워 놓고 살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상품을 다시 살펴보기 위해 방문했다면, 푸시 메시지 등을 통해 회원가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관련 솔루션)

3. 궁극적인 목표는 회원가입이 아니다

회원가입 혜택은 관심사를 통해 고객과 가까워지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목적은 구매 전환이죠. 따라서 회원가입을 통해 고객과의 첫 단추를 끼웠다면, 이후 지속적인 접점을 만들어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구매와 재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 중요합니다.

👉 원문 링크: 스쳐 지나갈 뻔한 잠재 고객을 회원으로 만들기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