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리뷰가 구매 전환율에 정말 도움을 주나요?

domaelist.com / 2023-08-30

실구매자 리뷰로 브랜드 성장을 이루는 방법

 

안녕하세요. 브이리뷰의 마케터 Josh 입니다 😀

 

최근 여러 행사에서 다양한 이커머스 담당자와 직접 이야기하면서 느낀 점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가진 모든 고민은 결국 ‘매출과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요약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저희 브이리뷰는 이커머스사의 진짜 파트너가 되기 위해, 이 문제를 고민했고 리뷰 데이터와 AI에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으로서 리뷰 콘텐츠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Q. 리뷰는 구매 전환율에 정말 도움이 될까요?

쇼핑몰 리뷰 수집률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이런 고민들을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1. 우리가 수집하는 리뷰가 정말 브랜드 성장에 도움이 될까?

2.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리뷰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우선 첫 번째 고민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이커머스의 매출 지표를 간단한 공식으로 만들어봤습니다.

 

이커머스 매출 공식

매출 = 트래픽(고객 유입) × 구매 전환율 × 판매 단가

이렇게 나눠진 성과 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주요 마케팅 콘텐츠 & 활동을 나열해봤습니다.

이는 물론 하나의 예시이며 브랜드 특성에 따라 훨씬 다양한 패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성과 개선을 위한 주요 콘텐츠 & 활동

트래픽 : SNS 운영, SA/DA(검색/디스플레이 광고), SEO(검색엔진최적화)

구매 전환율 : 상세페이지, 구매 유도 프로모션, 리뷰 콘텐츠

‍판매 단가 : 다양한 옵션 제공(수량, 스펙), 세트 상품 구성, 대량 구매시 할인

다양한 콘텐츠 중에서도 저희 브이리뷰는 ‘리뷰 콘텐츠’에 주목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리뷰가 콘텐츠로서 가지는 특성 때문인데요.

 

바로 ‘브랜드가 직접 만들 수 없다는 점' 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떠한 제품에 양질의 리뷰가 많다는 것은, 일정 기간 이상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과 호감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은 제품에서 나타나는 리뷰의 선순환 구조

 

리뷰 작성 과정은 전체 구매자 중에서도 일부만이 참여하며 그 중에서도 구매에 영향을 주는 좋은 리뷰를 남기는 수는 더욱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집이 어려운 만큼 좋은 리뷰 콘텐츠의 영향력은 어마어마 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조사에 따르면 무려 97%의 소비자들이 구매 결정 과정에서 검토하는 콘텐츠로 리뷰를 선정했고, 72.4%의 소비자가 충분한 리뷰가 없다면 상품을 구매하지 않는다고 답변했습니다.




리뷰 콘텐츠가 구매 전환율에 미치는 영향력 / 출처 : 한국소비자원

또한 저희 브이리뷰가 자체적으로 테스트한 결과 동영상 리뷰를 본 소비자와 그렇지 않은 이들의 구매 전환율 차이가 무려 6배나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급성장하는 이커머스들은 꾸준히 리뷰 시스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년 말 중앙일보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SSG, 11번가, 위메프, 마켓컬리 등 국내 대형 이커머스들은 이미 플랫폼 특성에 맞는 리뷰 시스템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이커머스 업계 '리뷰' 특화 서비스 / 출처 : 중앙일보

 

이는 플랫폼 뿐만 아니라 시장을 선도하는 D2C 브랜드들도 리뷰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기능을 보강하고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역대급 실적을 낸 애슬레저 브랜드 '안다르'와 생활용품 브랜드 '쿤달'의 경우 리뷰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통해 고객경험과 제품 퀄리티를 강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특히 쿤달은 리뷰를 본 소비자 그룹과 그렇지 않은 이들의 구매의사 전환율 차이가 무려 12%나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후의 내용은 아래의 출처에서 확인하세요!




자료출처 : 쇼핑몰 리뷰가 구매 전환율에 정말 도움을 주나요?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