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마케팅] 개발자와 마케터를 위한 딥링크 시작하는 법

domaelist.com / 2023-09-08

(자료=AB180)

모바일 앱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모바일 앱 시장 규모(출처. data.ai)는 약 5,000억달러(한화 약 655조원)를 넘어섰습니다. 같은 기간 스마트폰 매출(약 531조원)을 넘어선 건데요. 이에 앱 마케팅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앱 마케팅에 있어 딥링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습니다. 딥링크는 유저를 앱 내 특정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링크’를 말합니다. 웹사이트에 URL이 있다면, 모바일 환경에는 딥링크가 있는 셈이죠.

딥링크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가장 초기 형태의 URI Scheme과 이를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Universal Links, App Links다. 뒤의 두 방식은 각각 iOS와 Android에서 제공하는 딥링크 유형이다(자료=AB180)

만약 딥링크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웹에서 딥링크를 클릭했을 때 앱이 이미 설치돼 있음에도 앱 마켓으로 연결되거나, 특정 상품 광고를 클릭해 앱이 열렸는데 해당 상품 페이지가 아닌 메인 화면으로 연결되는 식입니다. 유저가 이탈할 가능성이 커지겠죠.

이처럼 매끄러운 모바일 유저 경험을 좌우하는 딥링크는 전환율과 리텐션 향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호출 환경이나 방법에 따라 딥링크가 제대로 구현되지 않는 문제가 종종 발생합니다. 때문에 제대로 된 방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딥링크 설정하기

 

Android에서 딥링크 설정하기

URI Scheme 및 App Links 설정 방법(자료=AB180) 

✅ URI Scheme 및 App Links 설정 방법: [AndroidManifest.xml > activity > intent-filter] 내에 해당 Activity를 열도록 허용할 Scheme 또는 Host 등을 등록합니다.

(연관 콘텐츠: Android 딥링크 설정하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iOS에서 딥링크 설정하기

URI Scheme 설정 방법(자료=AB180)

✅ URI Scheme 설정 방법: [Xcode > Project 파일 > Info > URL Types]에서 iOS URI Scheme을 입력합니다.

Universal Links 설정 방법(자료=AB180)

✅ Universal Links 설정 방법: [Xcode > Project 파일 > Signing & Capabilities]로 이동 후 + Capability 를 눌러 Associated Domains 에 Universal Links로 설정하고 싶은 도메인을 추가합니다.

(연관 콘텐츠: iOS 딥링크 설정하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2.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기본적인 딥링크 설정을 마쳤다면 브라우저 환경에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딥링크 유형에 따라 일부 앱 또는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앱 및 브라우저에 따른 딥링크 작동 현황. 웹으로 랜딩된다는 건 딥링크가 작동하지 않음을 뜻한다(자료=AB180)

예컨대, iOS에서 제공하는 Universal Links의 경우 iOS 기본 브라우저인 사파리(Safari)에서는 잘 작동하지만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앱 개발자는 딥링크가 각 브라우저별로 제대로 작동하는지 일일이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3. 트래킹 링크 활용하기

이 같은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툴/MMP의 트래킹 링크를 활용하는 겁니다. 어트리뷰션을 위한 터치포인트 데이터를 수집하는 트래킹 링크에 딥링크를 설정하는 방식으로 트래킹 링크를 고도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상황을 매번 테스트할 필요 없이 유저를 원하는 목적지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유저를 앱 내 특정 페이지로 랜딩 시키는 것은 어디까지나 앱의 역할이므로, 딥링크 자체는 앱에서 먼저 설정해야 합니다.

👉 원문 링크: [딥링크101] 마케터와 개발자를 위한 딥링크 시작하기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개발자와 마케터를 위한 딥링크 시작하는 법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