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마케팅 계획수립시 알아두어야 할 틱톡 관련 업데이트 셋

domaelist.com / 2023-09-11

미국의 틱톡 금지

사용자의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광고 옵션 출시

틱톡이 새로운 광고 포맷을 소개했습니다. 검색광고토글(Search Ad Toggle)인데요, 틱톡 홈페이지의 소개를 요약해 보면 이렇습니다.

검색 광고 토글이란 무엇인가요?

검색 광고 토글이 활성화되면 광고주의 기존 광고 콘텐츠를 사용하여 광고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자연 검색 결과와 함께 관련성 높은 사용자 검색어에 대해 게재됩니다. 광고는 ‘스폰서’ 콘텐츠로 표시되며 관련성, 사용자 의도(검색어를 통해 파악한 사용자 의도) 및 기타 사용자 행동에서 얻은 광범위한 학습을 기반으로 결과 페이지의 다양한 위치에 표시됩니다.

틱톡은 최근 지속적으로 광고주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노력 중이죠. Material사의 연구에 따르면, 앱 사용자의 58%가 틱톡 플랫폼에서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을 발견한다고 응답했다고 하는데, 이는 다른 플랫폼에서의 발견율보다 1.5배 높은 수치입니다.


틱톡 자체 스토어 키운다

TikTok이 새로운 이커머스 플랫폼인 TikTok Shop을 공식 출시한 지 아직 1개월이 되지 않았는데요. 크리에이터들이 플랫폼에서 직접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가입하고 있다고 하네요.

TikTok은 앱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가 TikTok Shop에서 직접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이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기존에는 타 웹사이트나 아마존 또는 Facebook 마켓플레이스로 연결을 해야 했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스냅챗과 같은 소셜 앱은 모두 인앱 쇼핑을 실험해 왔습니다. 틱톡 역시 지난 연말에 쇼핑 가능한 광고 옵션을 테스트한 지 거의 1년 만에 이커머스 분야로 전환한 것이죠. 광고주가 인피드 동영상에 제품을 표시하고, 동영상에서 제품 카탈로그를 광고하고, 라이브 동영상에 클릭 가능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TikTok Shop은 크리에이터 및 인플루언서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제휴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크리에이터가 수수료 기반 제품 마케팅을 통해 수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8월 23일 테크크런치는 “틱톡이 아마존과 같은 외부 이커머스 링크를 금지할 계획이다”라며 “향후 틱톡 사용자는 크리에이터가 홍보하는 제품을 틱톡 자체 쇼핑몰인 ‘틱톡샵’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틱톡샵의 매출 확대를 위한 조치로 분석됩니다.

Z 세대에 대한 영향력을 보여주는 챠트

인사이더 인텔리전스 ( Insider Intelligence)에서 틱톡에 대한 보고서를 내어 놓았습니다. 몇 가지 주요 사항을 요약해 드릴게요.

온라인 쇼핑 시 검색을 어디에서 시작하는지 물었을 때, 2022년에는 아마존이 61%, 검색엔진이 49%였습니니다. 2023에는 아마존과 검색엔진이 각각 57%, 42%로 줄어든 반면,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는 각각 2~3%PP씩 증가했고 특히 틱톡은 11%에서 17%로 큰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 여정 중 틱톡에서 시작하는 비율이 증가했지만, 아마존, 월마트 또는 검색 엔진에서 검색을 시작하는 소비자에 비하면 여전히 적은 비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ikTok은 새로운 제품을 찾고 또 다른 사람들이 제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확인하려는 소비자, 특히 Z 세대를 위한 장소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디지털 구매자 중 지난 달 소셜 미디어를 통해 구매한 경험을 보여주는 아래 챠트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구매한 적이 있는 응답자는 20.5%입니다. 다음으로 인스타 14.6%, 유튜브 9.5%에 이어 틱톡은 7.8%입니다. 하지만 18-34세를 보면 인스타> 틱톡> 페이스북> 유튜브순으로 틱톡의 순위가 껑충 올라갑니다.

5월 인플루언서 마케팅 팩토리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인터넷 사용자가 크리에이터 또는 인플루언서가 주도하는 라이브스트리밍을 가장 많이 시청하는 플랫폼은 YouTube 다음으로 TikTok입니다.

틱톡은 올 해 들어 한국 시장에도 공을 많이 들이는 모습인데요, 2024 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때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자료출처 : 2024 마케팅 계획수립시 알아두어야 할 틱톡 관련 업데이트 셋 (contenta.co)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