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통해 브랜드가 소비자 경험을 혁신하는 방법

domaelist.com / 2023-09-12

이제 브랜드는 우수한 상품이나 경쟁력 있는 가격만 가지고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채널이 존재 하지 않는 환경에서 소비자는 디지털로 지원되는 즉시성을 요구하며 구매하는 모든 곳에서 탁월한 경험을 기대합니다.

동시에 경제는 심각하게 위축되는 상황과 꾸준한 성장 사이를 오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브랜드 리더들은 어떻게 하면 훨씬 적은 비용으로 훨씬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고민해야만 하게 되었습니다.

기업이 비즈니스 모멘텀를 유지하고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AI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급속히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제 AI가 없으면, 브랜드는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고,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행동과 동향을 예측하거나, 고객과 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또한 비용이 증가하고 효율성과 고객 서비스 품질을 떨어뜨려 효과적으로 고객을 유지하며 향후 판매를 늘리는 것이 불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기술 중심의 경쟁에서 앞서가려면, AI 전략을 강화하여 브랜드는 소비자가 쇼핑하고, 탐색하고,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브랜드가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

브랜드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에서 유익하고 관련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소비자에게 실용성을 제공한다는 것을 항상 의식해야 합니다.

경제가 나쁠 때 소비자는 지출을 줄이거나 가장 좋은 가치를 제공하는 새로운 브랜드를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한 파급 효과로 브랜드는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소비자들은 그들의 구매 여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고 삶에 가치와 효율성을 가져다 줄 합리적인 커머스 경험을 찾고 있습니다.

GPT-4나 Stable Diffusion 같은 오픈 AI 툴은 소비자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고 관련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인공 지능이 그들의 경험을 향상시켜 주길 원합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은 커머스 경험에 AI를 사용하는 브랜드를 보다 혁신적이고 신뢰할 수 있으며 고객 중심적이라고 인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비자들은 그들의 요구와 선호가 고려되고 있다고 알 수 있기 때문에 AI가 그들의 경험에 영향을 미쳐 신뢰와 신용을 쌓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AI가 소비자의 눈앞이 아니라 백엔드를 지원하더라도, 디지털 환경 전반에서 AI가 사용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AI 기반 솔루션은 구매할 준비가 된 인마켓 오디언스를 식별하고 더 가치 있는 커머스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합니다. AI와 커머스 데이터를 결합하면 채널에 의존하지 않고, 소비자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위치에 관계없이 소비자의 니즈를 더 잘 예측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개인화, 예측 분석과 그 이상

AI 분석이 마케팅을 맞춤화하고, 상품을 추천하며,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켜 전체 구매 경험을 특정 요구 사항과 선호도에 더 적합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객 데이터와 AI는 올바른 행동과 동향을 정확히 식별하여 브랜드가 고객의 니즈가 발생하기 전에 예측하고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AI를 사용해 고객에게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먼저 알려주는 브랜드는, 니즈와는 관련되지 않은 많은 마케팅 메시지로 인해 소비자가 광고를 회피하는 상황이 되지 않도록 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가치 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브랜드 메시징 및 마케팅은 원하는 고객이 있는 곳에서 그들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어려운 경제 시기에 올바른 고객을 유지하는 데 핵심일 것입니다.

AI 기반 경험은 또한 브랜드가 다양한 백엔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운영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I는 고객 서비스 문의, 재고 관리 및 소셜 미디어 관리를 간소화하여 대규모로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결론

AI는 진화하는 이커머스 환경에 있는 브랜드에게 기술 우선 사고 방식과 고객 경험의 맞춤화, 자동화된 업무,  데이터 중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AI를 사용하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가 높아져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향상됨에 따라 기업이 AI를 활용해 고객 경험을 혁신할 수 있는 기회는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자료출처 : AI를 통해 브랜드가 소비자 경험을 혁신하는 방법 | KR - Criteo.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