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터가 추적해야 할 4가지 KPI

domaelist.com / 2023-09-12

실전 마케팅이 궁금하다고요? 🤔 <디지털 인사이트>가 [HOW TO 마케팅]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마케팅 기업이 발행하는 자체 콘텐츠 가운데 실무에 활용하기 좋은 글만 추려 읽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요.





마케팅 전략에 중요한 요소는 많지만, 그 중에서도 마케팅 효과를 확인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설정한 목표에 도달했는지 식별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마케팅 전략의 유효성에 대해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퍼포먼스 마케터가 반드시 추적해야 할 4가지 KPI(핵심성과지표)를 알아봅니다.

1. 참여율(ER, Engagement Rate)

브랜드는 고객과 소통하며 어떤 콘텐츠가 참여를 유도하는지 끊임 없이 이해해야 합니다. 이때 콘텐츠 및 참여 목표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치, 즉 참여율(참여 유저 / 총 활성 유저)을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체 콘텐츠 60~70%이상의 콘텐츠에 대해 1~5% 정도로 참여율이 생성되어야 한다”는 식으로 목표를 세워야 향후 전략을 수립할 수 있죠.

2. 클릭률(CTR, Click-through rate)

클릭률은 노출된 콘텐츠가 얼마나 클릭 됐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콘텐츠가 고객 행동을 유발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클릭률이 1% 이상이면 ‘정상’으로 봅니다. 물론, 최적의 CTR은 잠재고객, 콘텐츠 및 클릭 유도 문안과 같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3. 전환률(CR, Conversion rate)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KPI입니다. 전환률은 목표 달성에 대한 지표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예로 들어, 메일을 받은 1,000명 중 100명이 클릭했다면 전환률은 10%입니다. 이 데이터는 향후 충성 회원의 잠재적 수치를 나타내므로 무척 중요하며, 많은 기업이 전환률을 높이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4. 고객 획득 비용(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잠재 고객을 회원 고객으로 전환하는 데 소요된 총 금액의 비용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유료 광고 분석에 사용되는 측정 항목이죠. 고객 획득 비용은 ▲전자상거래 ▲소매 ▲B2B 조직에서 널리 사용되며, 수익 창출 고객 확보 캠페인의 효과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단일 통계입니다. 이 비율을 얻는 것은 미래에 보다 효율적으로 예산을 책정하는 데 필수적이며, 리소스를 늘리거나 줄여야 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 획득 비용이란?

총 마케팅 투자를 획득한 고객 수로 나눈 데이터
▶고객 획득 비용 = 총 마케팅 투자 비용 / 획득 고객 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현실적인 방법

명확한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해 그 과정에서 진행 상황을 측정하고 조정한다면 브랜드를 원하는 공간에 정확하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 4가지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 지표를 통해 지속 가능한 콘텐츠 개발 및 게시를 위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 원문 링크: 필수적으로 추적해야 할 4가지 퍼포먼스마케팅 KPI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터가 추적해야 할 4가지 KPI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