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마케팅] 성공적인 ‘가치기반 마케팅’ 하는 법 - 가치기반 마케팅의 의미와 전략

domaelist.com / 2023-09-20

모든 조직의 고객은 가치에 따른 차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을 가치에 따라 구분해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실행하는 것을 ‘가치기반 마케팅’이라 합니다. 이를 테면 회원등급에 따른 할인율, 구매 포인트 적립률 차등도 가치기반 마케팅 중 하나인 것이죠. 오늘은 성공적인 가치기반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고객군에 따른 핵심 전략

가치에 따라 고객은 ▲높은 가치의 고객 ▲중간 가치의 고객 ▲낮은 가치의 고객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렇게 분류된 고객군에 따른 맞춤 전략이 필요합니다.

✅ 높은 가치의 고객
고객 니즈에 대한 서비스 수준이 반드시 충족돼야 하고, 비용 지불과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이탈률 ▲서비스 만족도 ▲문의에 대한 평균 해결 시간과 같은 ‘유지 지표’를 유심히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높은 가치를 가진 고객은 그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 중간 가치의 고객
구매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연관 상품 구매 등 반복 구매를 촉진하거나, 고객이 한 카테고리의 상품·서비스를 구매했을 때, 다른 카테고리에 대한 상품·서비스도 구매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 낮은 가치의 고객
교정·관리에 집중해야 합니다. 니즈 혹은 지불 의사에 따라 서비스 수준과 속성을 차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가치 있는 고객을 놓치는 이유

가치에 따라 고객을 분류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쉬워 보이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이 가치 있는 고객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는 많은 기업·조직이 신규 고객 확보에 치우쳐 기존의 고객을 등한시 하거나, 모든 고객에 대해 ‘장바구니에 담았다면 쿠폰 발행으로 구매 유도’와 같은 일률적인 방식에 그치기 때문입니다.

 

3. 성공적인 가치기반 마케팅을 위해

그렇다면 성공적인 가치기반 마케팅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가치에 대한 절댓값으로 구분하지 말 것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을 가치에 따라 구분하되, 가치에 대한 절댓값으로 구분하지 않는 것’ 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n원 이상 구매한 고객’ 등으로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비율로 구분하는 것이죠. 비율로 구분하면 각 고객 세그먼트의 평균이 변화하는 것에 영향을 받지 않지 않고 전체 고객의 동일한 비율에 대한 지표를 계산하고, 변화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 비율은 1:6:3
물론 가치의 분포를 보고 올바른 분할비율을 정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10%의 높은 가치의 고객이 총 이익의 30~40%에 가깝게 기여하고, 60%의 중간 가치의 고객이 60~70%를, 나머지 30%의 낮은 가치의 고객은 0~10%를 기여합니다.

✅ 가치 점수의 기준은 다양한 지표의 결합
가치 점수의 기준은 반드시 구매·주문 금액의 합으로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주은 다양한 지표의 결합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업·조직의 가치를 판별할 수 있는 기준’이면 됩니다.

변화를 모니터링 해야

고객을 가치에 따라 성공적으로 분류했다고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가치 분류에 따른 고객 세그먼트의 비율을 동일하게 유지하고, 전략의 변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각 세그먼트의 평균 가치가 변화하는 것을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각 세그먼트의 평균 가치가 상승하도록 관리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성공적인 ‘가치기반 마케팅’ 하는 법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