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보고서, 23년에도 두자릿수 성장

domaelist.com / 2023-09-22

미디어 리서치 회사인 PQ Medi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출은 21년 대비 21.5% 증가한 29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17% 증가하여 3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지출의 대부분(약 76%)이 미국 시장에서 발생했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2027년에는 그 비중이 68%까지 줄어들 것으로 PQ Media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2022년에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요인은?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인플루언서 지출이 급증한 것은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의 소셜 미디어 사용 시간 증가, 팔로워 수가 1만 명 미만인 나노 인플루언서가 증가하면서 인플루언서 수가 증가한 것 등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전년 대비 30.5% 증가하여 매크로 인플루언서 27.7%에 비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카테고리였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일반적으로 팔로워 수가 10,000명에서 100,000명 사이인 사람으로 정의됩니다.

PQ미디어의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과 올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지속적으로 두 자릿수 성장’을 이룬 기타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측정 지표의 초점이 ‘좋아요’에서 클릭 수와 같은 결과 중심의 데이터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대학 강좌가 개설되고 및 업계 컨퍼런스 프로그램이 마련되는 등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정당성이 확보되고 있습니다.
  • 콘텐츠가 ‘보다 진정성 있고 창의적인’ 콘텐츠로 발전하고 있어 참여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신뢰가 핵심

보고서는 “2023년을 돌아보면 ‘입소문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이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대체되었다.”라고 평가합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알아보고 있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의 콘텐츠 전략을 강화하는 데도 많은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잘 실행하는 것은 브랜드의 끊임없는 과제인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신선하고 재미있는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브랜드의 콘텐츠 전략에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참조해 보시고 브랜드 자사 채널에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며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한 사례 등을 알아보세요.




자료출처 :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보고서, 23년에도 두자릿수 성장 (contenta.co)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