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와 꼭 연동해야 하는 툴 '구글 서치 콘솔'

domaelist.com / 2023-09-25

구글 서치 콘솔이 뭔가요?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사이트 최적화 도구로, 웹사이트 운영자나 웹 마케터가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SEO) 진행 및 검색 유입을 모니터링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에요. 

예를 들어, 내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 결과에서 어떻게 표시되는지, 내 웹사이트의 주요 유입 검색어가 무엇인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죠. 그렇기에 주로 웹사이트 운영자나 웹 마케터는 내 웹 사이트가 구글에 검색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관련 키워드를 통한 검색 유입을 늘리고자 할 때 구글 서치 콘솔을 많이 활용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할 수 있는 작업은?

구글 서치 콘솔은 크게 두 가지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많이 활용되고 있어요.

 

 

1. 사이트 색인 개선: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하면, 구글이 내 웹사이트의 무슨 정보를 가져오는지, 어떤 콘텐츠의 정보가 수집 과정에서 누락되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색인에 등장하지 못한 페이지의 문제를 알 수 있으며, 크롤링되지 않은 사이트의 색인 요청도 가능하여 내 사이트의 검색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유입 키워드 개선: 웹사이트로 유입된 검색어와 해당 검색어로 인해 노출된 색인이 클릭된 횟수, 키워드 노출 횟수 등을 구글 서치 콘솔 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기업 브랜딩 및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 되어요. 구글 서치 콘솔을 잘 활용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진행하면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는 횟수를 늘리고, 더 많은 방문자를 유도하여 웹사이트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과 GA4가 연동된다면?

구글 서치 콘솔과 GA4는 그 자체로도 충분히 훌륭한 툴이지만, 함께 연동된다면 더 많은 데이터를 연동하여 분석하는 게 가능해져, 더 양질의 인사이트를 내는 게 가능해집니다. 특별히 아래와 같은 활동이 가능해지죠.

 

1. 더 정확한 데이터 분석: GA4는 사용자 경로, 이벤트, 전환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며, 구글 서치 콘솔은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에 관련된 데이터를 제공하는데요. 이 두 도구를 연동하면 검색 쿼리와 웹페이지의 성과를 연동하여 더 비즈니스에 활용도가 높은 인사이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2. 향상된 SEO 최적화: 구글 서치 콘솔 통해 특정 검색어를 검색한 사용자를 파악하고, GA4를 통해 해당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하는 게 가능합니다. 즉, 어떤 검색어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가 높은 반응률을 보이는지 등을 확인하는 게 가능하기에 보다 향상된 SEO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3. 통합 보고서 생성: GA4에서 구글 서치 콘솔의 정보를 포함한 통합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 유입 경로, 검색어별 트래픽, 검색 엔진 최적화의 효과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죠.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빠르게 얻는 게 가능해집니다. 또한, GA에서 측정된 광고 퍼포먼스와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수집된 유입 경로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면 광고 예산 최적화와 ROI 개선도 가능하죠.

 

즉, 구글 서치 콘솔과 GA4를 연동하여 그 데이터를 잘 활용한다면 웹사이트나 앱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GA4와 구글 서치 콘솔을 연동하는 방법

그렇다면 GA4와 구글 서치 콘솔을 연동은 어떻게 진행할까요? GAwiz에서 차근차근 방법방 소개해드릴 테니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 구글 서치 콘솔은 어떻게 시작하나요?

😎 서치콘솔 고객센터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 속성 추가하기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1) GA4 내 ‘관리’ 클릭 후, 속성 하단에 있는 ‘Search Console 링크’ 클릭

  

GA4 내 관리 메뉴 캡처 화면

 

 

(2) ‘연결’ 클릭 후, Search Console과 연결하기 창 내의 ‘계정 선택’을 클릭

  

GA4 내 Seach Console과 연결하기 캡처 화면

 


(3) 연결하고자 하는 구글 서치 콘솔의 속성을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

  

GA4 내 내가 관리하는 속성에 대한 연결 창 캡처

 

 

이후, 동일한 방식으로 GA4 데이터 스트림을 선택합니다.

 

🙋‍ 해당 리스트에 구글 서치 콘솔의 속성 혹은 GA 데이터 스트림이 뜨지 않아요.

😎 연결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현재 작업자가 구글 애널리틱스4의 ‘편집자’,

구글 서치 콘솔의 ‘소유자’여야 합니다. 작업자 계정의 권한을 확인해보세요.

 

(4) 최종 검토 후 ‘보내기’를 클릭

  

GA4-Search Console 최종 연동 화면 캡처

 

GA4와 서치 콘솔 간에 연동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결과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GA4-서치 콘솔 간 정상 연동 결과 화면 캡처

 

 

GA4로 구글 서치 콘솔 데이터 확인하기

구글 서치 콘솔 연동을 마무리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내에서 구글 서치 콘솔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만, GA4는 기본 보고서가 주어지지 않아 별도로 보고서 탭을 생성해야 합니다. 해당 과정도 어렵지 않으니 쉽게 따라해보세요.

 

(1) 보고서 아이콘 > 라이브러리 > 새 컬렉션 만들기를 차례로 클릭

  

GA4 내 보고서 라이브러리 화면 캡처

 

 

 

 

(2) 템플릿에서 ‘Search Console’ 클릭 후, ‘보고서 개요’를 ‘개요 보고서 드롭’에 드래그&드롭하여 주제 및 보고서에 추가

  

GA4 Search Console 보고서 내 템플릿 컬렉션 맞춤 설정 화면 캡처

 

 

(3) ‘컬렉션 맞춤설정’ 확인 후, 라이브러리 내 컬렉션 내 Search Cosoele에 ‘게시’ 버튼을 클릭

  

GA4 보고서 라이브러리 내 화면 캡처

 

 

(4) 생성된 서치콘솔 보고서 확인

  

GA4 보고서 내 Search Cosole 등장 캡처



자료출처 : GA4와 꼭 연동해야 하는 툴 '구글 서치 콘솔'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