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마케팅, 광고비 안쓰고 원하는 키워드 홈페이지 상위노출하기

domaelist.com / 2023-10-04

안녕하세요!

구글&메타 공식파트너사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수출바우처혁신바우처 수행기관 & 카드사(국민,롯데,하나,신한광고 실행사 바름입니다 :)

사업을 운영하시는 많은 분들이 자사의 홈페이지를 회사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핵심 키워드에서 노출시키고 싶어 하시는데요.

잘 아시는 '유료 광고를 활용하면쓰는만큼 단기간에 바로 상위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손쉽고 편한 방법이죠. 

하지만 광고는 접근하기 쉬운만큼 경쟁자가 넘쳐납니다그리고 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에서도 내부에서 생각하는 매출로 이어지는 '좋은 트래픽'은 그 중 일부입니다.

따라서 물론 광고를 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우리 홈페이지를 자연스럽게 상위노출 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서

자연스러운 상위노출,

검색엔진최적화 (SEO)”

 

 

바로 검색엔진최적화입니다.

바름은 10년 전부터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성을 알고 이 방법을 바름 홈페이지에 적용해오고 있는데요.




 

구글 공식파트너 주식회사 바름

 

바름이 원하는 핵심 키워드는 '구글 공식파트너사였습니다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가 아닌자연스러운 상위노출을 원했고 구글이 공시한 규칙에 맞춰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최적화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구글 공식파트너키워드에서 무려 구글 다음으로 상위노출 되어 수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바름 홈페이지가 선점을 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검색엔진최적화(SEO)우리 웹사이트를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이 쉽게 발견해서 읽어가고반영하며상위노출 시켜 질 좋은 트래픽이 많이 자연유입 될 수 있도록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이러한 작업에는 웹사이트 기술적 구조 개선이나 콘텐츠적인 개선 작업이 있습니다.


변화하는 알고리즘

핵심은 OOO”




그런데 이러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도 수학공식과 같이 정해진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닌데요트렌드가 변화하듯 검색엔진도 예전의 방식으로는 쉽게 홈페이지를 노출 시켜주지 않습니다.

 

바름은 수년간 검색엔진최적화를 해오며계속해서 바뀌는 최적화 알고리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알아내고 테스트하는 작업을 거쳤습니다.

 

결론적으로 과거의 로직과 비교해서 더 비중이 커진 부분은 단연코 '콘텐츠적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바름에서도 기술적인 구조 개선 부분은 베이스로 가져가되콘텐츠적인 부분에 더욱 더 비중을 크게 두고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는데요.

 

콘텐츠는 잘 아시다시피해당 업종의 특성시장의 현황자사 제품&서비스에 대한 애정과 이해가 없다면 진정성 있는 인사이트가 나오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내부에서 이러한 최적화 알고리즘을 잘 알고 실행하시는 것이 베스트이긴 하겠죠하지만 내부에서는 수많은 업무로 인해 검색엔진최적화까지 신경쓰기에 역부족입니다따라서 바름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 서비스 문의가 올 시우선 해당 업체에 대한 스터디를 충분히 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그리고나서 가장 기본적으로는 홈페이지 구조가 어떤지그 구조 속에서 발생하는 오류는 무엇인지상위노출을 원하는 검색엔진에 모든 페이지들이 적절히 반영되어 있는지와 같은 기술적인 부분들을 점검합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부분이 개선되고 난 후부터는 본격적으로 '스터디 한 것 + 클라이언트와 논의한 것'을 복합적으로 반영한 콘텐츠적 부분 개선에 돌입합니다콘텐츠적인 부분에서는 크게 외부와 내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외부적으로는 우리 홈페이지를 널리 알리기 위한 콘텐츠적 작업인 인용평판등의 백링크 작업이 대표적이죠.

 

그리고 내부적으로는 자사 홈페이지 내의 커뮤니티나 콘텐츠 생성 작업내부 채널간의 연동성 작업 등이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수집된 데이터와 기술적 콘텐츠적 정보들을 종합하여 홈페이지 UI / UX 에 대한 개선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모든 프로세스를 진행해보았을 때검색엔진최적화를 한 마디로 비유하자면구글(or 타 검색엔진이라는 땅의 한 영역에 가장 적합한 집을 짓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좋은 집을 짓기 위해서는 충분한 외부 환경을 고려하고 그 입지에 맞게 잘 구성해야합니다뿐만 아니라 나의 집도 문제가 생기지 않게 잘 관리 하여야 하죠이제 우리 홈페이지자사명 검색할 때만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어떤 키워드에서 2, 3페이지가 아닌 1페이지에 무료로 노출되게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료출처 : 검색엔진최적화마케팅, 광고비 안쓰고 원하는 키워드 홈페이지 상위노출하기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