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마케팅] 당신은 숫자로 일하고 있나요?

domaelist.com / 2023-10-16

실전 마케팅이 궁금하다고요? 🤔 <디지털 인사이트>가 마케팅 기업이 발행하는 자체 콘텐츠 가운데 실무에 활용하기 좋은 글만 추려 읽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요.


성과 보고서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매출 n% 상승’ ‘ROAS n%p 개선’과 같은 결과입니다. 결과에 대한 질문과 답에 익숙해졌기 때문일까요? 많은 분들이 과업에 대한 성과를 이뤄냈음에도 “어떤 원인으로, 또 어떤 과정과 변화를 거쳐 결과에 도달했는가”를 설명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이는 우리가 결과를 숫자로 말하는 것에는 익숙하지만, 과정을 숫자로 말하는 것에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왜 올랐을까?” “왜 잘 된 걸까?” “뭘 해야 늘릴(또는 줄일) 수 있을까?”와 같은 물음에 고민했던 분들을 위한 질문을 준비했습니다.

당신을 숫자로 일하게 만들 13가지 질문

📌 현업에서 맞이한 과제를 대입해 생각해보길 권장합니다.
📌 혹시나 막막할 분을 위해 가상의 답변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1. 내가·우리 조직이 개선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활성 사용자(MAU)를 높이고 싶어요.

2. 그걸 숫자로 확인할 수 있나요?
🙋‍♂️ YES. 사용 중인 Analytics 솔루션을 통해 월별 활성 사용자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3. ‘YES’라면 개선된 상태를 숫자로 표현할 수 있나요? (‘NO’라면 사실을 숫자로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먼저 갖춥니다.)
🙋‍♂️ 네, 숫자로 나타낼 수 있어요.

4. 그 숫자를 A라 할 때, 어느 정도가 되면 ‘개선되었다’고 정의할 수 있나요?
🙋‍♂️ 전월 대비 10%p 향상되면 개선되었다고 볼 것 같아요.

5. 숫자 A는 어떻게 읽는 것이 타당한가요? (퍼센트/곱셈/덧셈/추이 등)
🙋‍♂️ MAU는 해당월 New Active User(신규유저)+Existing User(재방문 기존 유저)+ Returning User(이탈되었다가 돌아온 유저) 의 합으로 하고, 각 항목별 유저 수의 추이를 파악해요.

6. 숫자 A를 늘리기(혹은 줄이기)위해 어떤 숫자 B를 늘리는(혹은 줄이는) 것이 가능할까요?
🙋‍♂️ 지난 달부터 이번 달까지 신규 유저의 리텐션을 유도하고, 이탈 후 다시 돌아온 유저의 리텐션을 높여요.

7. 숫자 B가 얼마나 증가(혹은 감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나요?
🙋‍♂️ 10%p 증가하는 것을 목표로 해요.

8. 그 목표를 달성했을 때, A의 변화는 당신이 정의하는 ‘개선’에 부합하나요?
🙋‍♂️ YES.

9. B를 늘리기(혹은 줄이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건가요?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안)
🙋‍♂️ 진행 중인 ‘한 달 무료 이용’으로 유입된 신규 유저의 로그 기록을 통해 어떤 이벤트 또는 행동을 하고 있는지 살펴봐요.

🙋🏻‍♂️ 이탈 후 돌아온 유저의 행동 이벤트를 살펴,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UX를 개선해요.

🙋🏾‍♂️ 진행 중인 ‘웰컴백 쿠폰·프로모션’ 캠페인 효과를 모니터링해요.

10. 그건 누가, 언제, 어떻게 실행해야 하나요?
🙋‍♂️ 서비스 기획자, 프로모션 운영자: ‘한 달 무료 이용’, ‘이탈 후 돌아온 유저’를 세그먼트하여 로그를 살펴보고 매일 오후 슬랙(Slack)을 통해 공유해요.

🙋🏼‍♂️ 프로덕트 매니저: 매일 오전 대시보드를 통해 전일 캠페인 효과를 살펴보고 코멘트를 공유해요.

11. 실행한 결과를 숫자 C로 확인할 수 있는 환경에 있나요?
🙋‍♂️ YES. 다음 달 MAU 의 변화, 특히 다음달의 Existing User(재방문 기존 유저), Returning User(이탈되었다가 돌아온 유저)수 합계를 확인할 수 있어요.

12. C를 평가하고 다음 PDCA(Plan – Do – Check – Action) 사이클을 돌리는 책임자는 누구인가요?
🙋‍♂️ 프로덕트 부문장이에요.

13. 이 모든 과정을 추진할 의지와 의욕이 있나요?
🙋‍♂️ YES. 프로덕트 부문의 핵심 과제로 삼고, 타 부문과의 협업을 통해 전사 차원에서의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에요.

 

숫자로 일하는 것

질문에 대한 가상의 답변을 통해 눈치채셨겠지만, 숫자로 일한다는 것의 포인트는 ‘성과지표’와 ‘레버’입니다.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성과와 개선’을 무엇으로 판단할 것인지(성과지표), 성과지표가 어떤 지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야기했는지, 또는 이 성과지표와 상호작용하는 어떤 지표를 레버로 하여 성과지표를 변화시킬지에 대해 살펴보게 하는 질문인 것이죠.

13가지 질문에 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핵심성과 지표, 그리고 레버는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될 겁니다. “우리 서비스는 성장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숫자를 기반으로 간결하게 답하기, 이제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원문 링크: 당신을 숫자로 일하게 만들 13가지 질문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당신은 숫자로 일하고 있나요?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