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고통 받는 사장님을 위한 ‘멘탈 관리’ 노하우 총정리

domaelist.com / 2023-10-17

[사장님백서] 사장님 스스로 사업 스트레스를 관리해볼 수 있는 방법을 정리했어요.

10분만 시간 내면

✔️ 사업 스트레스의 원인을 알 수 있어요.

✔️ 스트레스 원인별 멘탈 관리법을 알 수 있어요.

✔️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활용하면 좋은 루틴을 알 수 있어요.

사장님도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예요

‘사업가에게 스트레스란, 숨 쉬는 것과 같다’고 이야기하는 사장님도 있을 만큼, 사업과 스트레스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요. 사업을 하며 맞닥뜨리는 여러 어려운 문제들로 인해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달고 사는 사장님들이 많죠.


하지만 사업은 단거리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이기 때문에 꾸준히 스트레스를 관리할 필요가 있어요. 제대로 신경 쓰지 않고 방치하면 나중에 정신적, 신체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거든요. 사장님의 컨디션이 사업 성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요.


사업 과정에서 과도한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겪는 사장님을 위해 멘탈 관리 노하우를 준비했어요. 사장님에게 특히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에 따른 대처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먼저 사업 스트레스의 원인을 살펴보세요

사람마다 더 민감하게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는 지점은 다르기 마련인데요. 무엇이 사장님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인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어요. 원인에 따라 대처 방법이 달라지기도 하니까요. 


아래 많은 사장님들이 스트레스 요인으로 꼽는 대표적인 항목들을 정리해 봤어요. 사장님도 여기에 해당하는지 살펴보세요. 스트레스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것만으로도 멘탈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 사업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걱정으로 다른 일을 하기가 어려워요

사업 특성상 겪게 되는 불안정성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사장님들이 많은데요. 사업에 대한 걱정으로 다른 일에 집중하기 어렵기도 하죠. 쉴 때도 온전히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요.


이런 걱정은 매출이 잘 나오지 않을 때 더 심해지는데요. 성실하게 사업을 꾸려 가더라도 예상치 못한 이유로 매출이 하락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 하루라도 일을 안 하면 너무 불안해 쉴 수가 없어요

오프라인 상점은 하루 가게를 닫으면 그만큼 매출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힘들어도 가게를 계속 여는 사장님들이 있어요. 온라인 사업을 운영하는 사장님도 밀린 일을 처리하느라 주말에도 쉬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요. 여름휴가를 반납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이런 경우 스트레스도 점점 심해져 번아웃*이 올 가능성이 높아요. 지친 몸과 마음을 돌보지 못하고 일에만 매달려 나중에는 결국 사업에 대한 열정도 줄어들어 버리는 거예요. 특히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때 더욱 좌절하게 될 수 있어요.  


*번아웃: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을 의미하는 말로,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다가 신체적·정신적으로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고 무기력증, 의욕 상실에 빠지게 되는 상태



✅ 고객의 부정적인 반응에 응대하기 어려워요

최근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고객 리뷰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며 고객의 부정적인 이야기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장님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별점 등을 이유로 과한 요구를 하는 경우도 있고요.


물론 고객 의견이 사장님의 잘못에 대한 지적이라면 개선해 나가야 하지만, 일방적인 비방의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이런 일들을 여러 번 겪다 보면 사장님에게 큰 스트레스가 되죠. 



✅ 직원 관리가 힘들어요

많은 사장님이 직원 관리의 어려움을 스트레스 주요 원인으로 꼽아요. 직원을 뽑아 교육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죠. 성향이 맞지 않는 직원과의 갈등도 큰 스트레스를 주고요. 차라리 혼자 일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을 거예요.


특히나 사장님과 직원의 입장 차이가 사장님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데요. 사장님은 ‘직원들이 왜 이 정도도 하지 않는 거지?’하는 생각과 함께, 직원이 기대만큼 열정을 쏟지 않는 것 같아 힘들어해요. 반면 직원은 사장님이 원하는 만큼의 주인 의식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 사업에 흥미가 안 생기고 무기력해요

사장님 대부분이 사업을 시작할 때는 열의에 가득 차 있는데요. 하지만 사업이 정체되는 듯한 시점이 다가오면 의욕이 점점 줄어들죠.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다양한 시도를 해 볼 열정도 생기지 않고 무기력해질 수 있어요. 흥미 없는 일을 계속하다 보면 스트레스만 쌓이고요.



원인별 사장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탐색해 보세요

앞서 소개한 사업 스트레스의 주요 요인에 따라 멘탈을 관리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하나씩 적용하며 테스트해 보세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면서 사장님만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아가는 게 중요해요.








1️⃣ 시기별 매출 목표 구체화하기

매출에 대한 막연한 걱정으로 다른 일까지 하기 어렵다면 매출 목표를 시기별로 구체화해 보세요. 사업 성격에 따라 분기/월/주/일별로 매출 목표를 세분화해 계획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한 달 매출 100만원 달성하기’와 같은 추상적인 목표가 아니라, ‘한 달 4주 기준 평일 매출 3만원, 주말 매출 5만원으로 총 100만원 달성하기’와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 보세요.











이런 방식으로 목표를 정하면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 등을 세우기도 더 수월해져요. 명확한 목표 설정과 탄탄한 준비로 불안함도 줄어들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도 더 높아지고요. 


사업 걱정을 하는 시간이 적어지면 다른 일들도 우선순위에 따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될 거예요. 오로지 사업 생각에만 갇히는 것을 피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해요.



2️⃣ 정기적으로 휴식 취하기

휴일 없이 매일 일하며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사장님은 정기적으로 꼭 휴식을 취해주는 게 좋아요. 규칙적인 휴식이 사업 운영에 오히려 더 효율적이거든요. 필요하다면 직원을 고용해 사장님의 휴식 시간을 확보해 주세요. 쉬지 않고 일하다가는 더 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다만 쉬더라도 오래 누워있기보다는, 가벼운 운동 등을 통해 몸을 움직이거나 머리를 식혀줄 수 있는 취미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해요. 휴식을 통해 올라간 능률이 더 좋은 성과를 만들어낼 거예요.



3️⃣ 고객 의견은 적당한 수준에서 수용하기

고객 반응을 크게 의식하게 되고 부정적인 의견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장님은 고객의 목소리를 수용하는 ‘선’을 정하는 게 좋아요. 사장님이 개선해야 할 부분은 받아들이되, 근거 없는 비방은 마음에 오래 담아두지 않는 거죠.


물론 처음부터 쉽지는 않겠지만 사장님의 스트레스 수준에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꾸준히 연습해 나가야 해요. 고객 의견을 통해 더 개선할 수 있는 항목을 발견했을 때는 실제 사업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세워보기를 추천드려요.



4️⃣ 직원 관리할 때는 감정을 배제하고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하기

직원이 사장님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실망할 수 있지만, 최대한 제3자의 관점에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자 해야 해요. 감정적으로 반응하기보다는 이성적으로 조율하며 대처하는 게 좋고요. 그래야 사장님의 멘탈 관리에도 도움이 되고 상황을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어요.


더불어 직원의 업무나 태도에 대해 타이를 때는 일하는 방법과 관련한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하는 게 효과적이에요. 직원의 마인드를 바꾸려고 하기 보다는요. 더 나아가 표준화된 직원 매뉴얼을 통해 어떻게 일해야 하는 것인지 제대로 알려주는 것도 추천해요.


하지만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음에도 개선이 되지 않을 때는 무조건 변화를 기다리기보다 앞으로 계속 함께 일할지 여부를 과감하게 결정해야 해요. 해당 직원이 사장님 사업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에요.



5️⃣ 사장님만의 데일리 루틴으로 스트레스 해소하기

매일의 루틴을 정해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컨디션과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어요. 불필요하게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 방지하는 것이 가장 기초인데요. 이외에 데일리 루틴에는 가벼운 스트레칭부터 산책, 물 마시기 등 다양한 활동이 포함될 수 있어요. 








이렇게 해야 무기력해지지 않고 규칙적인 매일을 보내기가 더 쉬운데요. 또 운동과 같은 다른 활동에 집중하는 시간을 보내며 사업에 대한 생각을 잠시나마 쉴 수 있고요. 정해진 루틴에 따라 하루를 보내면 컨디션 관리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좋은 컨디션으로 일에 더욱 집중하며 사업에 대한 열정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어요.


루틴에는 혼자 하는 활동 외에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활동을 포함해도 좋아요. 예를 들면 배드민턴 동호회나 악기 연주 모임 등이 있죠. 사업과 관련한 영역 밖에 있는 사람들과 정기적으로 교류하며 기분을 환기할 수 있거든요.



✅ 그럼에도 스스로 관리하기 어려울 정도로 사업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여러 방법을 시도해 보았음에도 스트레스 수준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해 보기를 추천드려요.



꾸준한 스트레스 관리가 사업 성공의 시작이에요

사업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아예 안 받기는 어려워요. 하지만 주의를 기울여 스트레스를 관리해 나간다면 안정적으로 사업을 지속해갈 수 있죠. 사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건강한 멘탈은 롱런하는 사업의 발판이 될 거예요. 지금부터 앞서 소개한 방법들을 하나씩 시도해 보세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많은 사장님들이 이야기하는 사업 스트레스의 원인에는 사업에 대한 걱정, 직원 관리의 어려움 등이 있어요.

사장님이 겪는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처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해요.

꾸준한 멘탈 관리가 건강한 사업 운영의 시작이에요.




그런데 말입니다. 그거 아시나요?



올인원 도매플랫폼 이지마켓B2B를 이용하면, 스트레스와 리스크는 줄이고 성공적인 세일즈를 할 수 있습니다. 


이지마켓B2B는 다양한 제조사 및 공급사와 제휴를 맺고 있어, 판매자는 다양한 상품을 쉽게 소싱할 수 있습니다. 상품을 직접 보관하지 않고,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제조사나 공급사에서 상품을 출고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 대여공간이나 창고가 필요없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지마켓B2B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하여 판매자의 매출 증대를 지원합니다. 프로모션은 시즌별, 이벤트별로 다양하게 제공되며, 판매자는 자신에게 맞는 프로모션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이지마켓B2B의 전문적인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상품 관리, 주문 관리, 배송 관리 등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이는 판매자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료출처 : 스트레스로 고통 받는 사장님을 위한 ‘멘탈 관리’ 노하우 총정리 (tossbusiness.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