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랜딩에도 종류가 있다고?

domaelist.com / 2023-10-19

Intro. 리브랜딩이란?

리브랜딩 사례가 난무한 요즘, 리브랜딩을 느낌으로만 이해하면 안될 것 같아 이번 아티클을 준비했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히 기업의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리브랜딩을 진행한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브랜딩은 ‘브랜드의 목표와 핵심 가치를 전달하는 전략적인 과정’이죠. 그래서 ‘리(RE)브랜딩’이란, 이를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즉, 브랜드의 정체성을 새롭게 정의하는 과정이에요.

잘 된 리브랜딩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브랜드 인지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어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설명할 수 있는 로고, 모델, 공간, 제품 라인, 광고 캠페인, 컨셉 모두 리브랜딩의 일부죠. 이러한 요소들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하나의 요소가 리브랜딩 그 자체로 작동될 수도 있어요.

그럼, 브랜딩의 요소를 종류로 구분해, 리브랜딩의 종류를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로고 리브랜딩 (Logo Rebranding):

로고 리브랜딩은 기존 로고를 수정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디자인으로 대체하는 것을 말해요. 로고는 브랜드 자산 중 가장 기본적이고 눈에 띄는 요소이기 때문에 로고 리브랜딩은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할 때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죠. 혹은, 로고를 각종 디자인물에 변형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모던하게 바꾸는 경우도 있어요.

2. 모델 리브랜딩 (Model Rebranding):

모델 리브랜딩은 브랜드의 제품/서비스의 다른 위해 모델, 연예인 또는 인플루언서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인물을 선정하는 것을 의미해요. 단순히 단일 cf광고 모델을 바꾸는 것 보다, 장기적인 브랜드 모델을 변경하는 것이 ‘리브랜딩’과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어요.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얼굴을 도입하는 것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거나 특정 시장 세그먼트에 맞게 조정할 수 있죠:)

3. 공간 리브랜딩 (Spatial Rebranding):

공간 리브랜딩은 브랜드의 공간을 수정하거나 완전히 새롭게 바꾸는 거예요. 다만, 이 공간 리브랜딩을 인테리어의 리모델링으로만 생각하는 것 한계가 있어요. 소비자들이 참여하는 브랜드 공간의 배치를 바꾸거나, 향기를 바꾸는 것도 공간 리브랜딩에 해당할 수 있어요. 꼭 브랜드가 고유적으로 소유한 공간이 아닌 팝업스토어의 경우에도 이에 해당될 수 있죠. 공간 브랜딩은 브랜드의 고객 경험을 개선하거나 브랜드 메시지를 물적으로 지원하는 데 큰 역할을 해요. 호텔에서 상설 전시 공간을 지속적으로 바꿔가며 운영하는 것도 공간 리브랜딩 전략에 일환이 될 수 있어요 !

4. 제품 라인 리브랜딩 (Product Line Rebranding):

제품 라인 리브랜딩은 브랜드의 제품 또는 서비스 라인을 업데이트하는 작업이에요:)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사용되죠.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더 많이, 더 맛있게’라고 정의했다면 다양한 맛을 선보이는 제품 라인을 확장할 수도 있겠죠? 만약, ‘언제 어디서나, 더 편리하게’라는 식의 아이덴티티를 정의했다면 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의 텍스처 및 형태 라인을 확장할 수도 있을 거구요.

5. 캠페인 리브랜딩 (Campaign Rebranding):

캠페인 리브랜딩은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을 론칭하는 과정을 의미해요. 캠페인은 ‘단기적인’ 특성이 있어요. 예를 들어, 브랜드는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거나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죠. 이것은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과 메시지를 조정하거나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는 데 사용돼요. 특히 캠페인 리브랜딩은 다른 브랜딩 요소들과 결합해서 사용되곤 합니다 🙂

6. 컨셉 리브랜딩 (Concept Rebranding):

컨셉 리브랜딩이, 흔히 우리가 리브랜딩이라 이야기하면 전체적으로 떠오르는 요소가 아닐까 싶어요. 바로, 브랜드의 핵심 컨셉, 가치, 미션을 재정의하는 과정이죠.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이런 브랜드의 컨셉, 가치, 미션을 그대로 가져가되 다른 요소만 변형하는 것도 리브랜딩의 일종이라는 것!

리브랜딩이 잘 되었다고 표현되는 사례들은 이러한 요소들이 긴밀하게 연결되고 협력하여 각각의 요소에 일관된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는 게 핵심이에요! 다음 에피소드에서는 각각의 종류가 눈에 띄는 리브랜딩 사례와 종합 리브랜딩 사례를 함께 가지고 올게요 !



자료출처 : [브랜딩 ep1 ] 리브랜딩에도 종류가 있다고? · 위픽레터 (wepick.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