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의 중심 TikTok! MZ쇼핑까지 “타겟 완료”🎯

domaelist.com / 2023-10-30

🛍요즘 미국Z세대는 “쇼핑은 틱톡에서”

-  지난달 미국 진출한 ‘틱톡 숍’ 아마존을 위협하는 플랫폼으로 성장




 

아마존의 새로운 라이벌, 틱톡 숍

 

중국의 숏폼(짧은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급성장하는 미국의 '소셜 쇼핑'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틱톡은 이 시장에선 신인이지만, 미국 10대를 중심으로 두터운 이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무시하기 어려운 존재입니다. 

 

미국인들의 하루 평균 아마존 이용 시간이 9.7분에 그치는 반면, 하루 평균 틱톡 이용 시간은 2시간에 이른다는 점에서 틱톡이 아마존보다 주목받는 이유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젊은 세대일수록 기성 쇼핑플랫폼보다 SNS에서 쇼핑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틱톡은 수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SNS이며, 이용자는 영상을 보면서 물건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빠른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있습니다. 

 

현재 테크업계에서는 틱톡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의 새로운 라이벌로 떠오르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그에 증명하듯 22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틱톡이 지난달 12일 미국에 출시한 '틱톡 숍'의 하루 매출이 700만 달러(약 94억6,700만 원)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출시 기간을 감안하면 주목할 만한 성장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틱톡 알고리즘의 시장 교란 우려

틱톡 숍이 미국에서 성공하면 초저가 쇼핑몰 '티무'와 '쉬인'에 이어 중국 플랫폼의 성공 사례가 추가됨에 따라 한편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미국이 중국 쇼핑 플랫폼들에 시장을 내주게 되는 셈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정부가 알 수 없는 알고리즘이 상거래 시장을 교란시키고 이용자의 데이터가 사업 목적으로 악용되는 것을 막는다는 명분을 내걸어 틱톡의 상거래 기능을 차단했던 것처럼 미국도 국내 업체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가능성도 보여집니다.

 

⭐ 주목 포인트

✅ 지난달 미국 출시한 소셜 쇼핑 '틱톡 숍', 압도적인 이용자 수로 성장세

✅ 일 매출 700만 달러 넘어... 아마존 위협

✅ 한편에서는 시장 교란 우려의 목소리가 존재해...




성큼 다가온 가을, 11월 방문하기 좋은 팝업스토어 






① 캐릭터 굿즈가 이렇게나 많다니...! 팝업 성지 용산 닌텐도 팝업스토어

 

10월 20일부터 11월 26일까지 용산 아이파크 리빙몰 3층에서 닌텐도 팝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해당 팝업 스토어에는 일본 닌텐도 직영 오피셜 스토어인 닌텐도 도쿄/오사카에서만 구할 수 있는 제품도 판매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닌텐도의 인기 게임의 오리지널 굿즈 400여 종과 함께 '슈퍼 마리오' 테마 생활용품 100여 종, '동물의 숲' 생활용품 900여종을 판매합니다. 

 

최근 닌텐도를 구입한 동물의 숲 유저로서 이런 팝업스토어 기회를 놓칠 수 없죠!

자연스럽게 네이버 사전 예약 완료하여, 저 또한 11월 중 방문할 예정입니다. 많은 인원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예약, 현장 예약, 전 타임 예약제를 통해 입장이 가능한데요. 사전 예약의 경우 네이버 예약을 통해 선착순으로, 현장 예약은 스토어 입구에 있는 태블릿 PC로 가능합니다. 단, 현장 예약의 경우 하루 입장 인원 제한이 있으며, 사전 예약의 경우 10월은 전 회차 매진, 11월 역시 주말은 매진된 점 방문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닌텐도 게임 팬들이라면 방문하여,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가슴 뛰게 만드는 굿즈 들의 향연이 이어지는 꿈의 장소인데요. 보들보들한 동물의 숲 잠옷, 귀여운 커피 인형, 마리오, 젤다의 전설, 스플래툰, 피크민까지 대표적인 닌텐도 게임테마로한 굿즈들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 본체와 소프트웨어(게임팩) 까지 판매한다고 하니, 11월 닌텐도 팝업스토어에 방문하셔서 구경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②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요즘, 책과 함께 여기어때 여행 책방으로📖

 

서울 강남 팝업스토어 여기어때 여행 책방은 종합 여행 여가 플랫폼인 여기어때와 교보문고가 함께한 브랜드 책방 프로젝트입니다. 강남역 교보문고에서 9월 25일 부터 11월 26일까지 진행될 예정으로 오픈 이후 3주만에 방문객 1만명을 돌파하는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여행 책방은 '여행'을 주제로한 소통 공간으로 공간 전체를 여행 에세이 및 소설속의 문장으로 채웠습니다. 여행 글귀가 적힌 엽서로 여행을 회고하거나 향후 떠나고 싶은 여행지를 탐색하는 증 여행이 줏는 설렘을 다양한 방식으로 자극, 또한 현장에서 뽑기 이벤트로 여기어때 쿠폰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 어때는 다양한 책과 문장으로 표현한 '여행'의 재미를 전하고자 이번 책방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여행, 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11월 서울 강남역 교보문고에서 진행하는 여기어때 책방 방문해보시는건 어떨까요?


③ 한정판 메뉴까지...! 성수동에 엽떡 마니아들 모여라

 

국내 대표 떡볶이 브랜드로 자리잡은 '동대문엽기떡볶이'가 지난 20일, 성수동에 온통 새빨간 컬러로 가득한 팝업스토어를 오픈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엽기떡볶이 21주년을 맞아 열린 이번 팝업은 20일부터 11월 12일까지 3주가량 진행됩니다. 팝업 내부는 엽기떡볶이의 21년 발자취를 알리는 공간으로 시작하여, 팝업 내부에는 게임미션, 볼풀장, 매운맛 투표, 엽떡네컷 등 체험형 콘텐츠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인기를 끈 부스는 취식티켓 부스로 팝업에서만 한정메뉴로 무료 제공되는 마라떡볶이, 마라로제 떡볶이, 콘치즈 엽기떡볶이를 1인 1메뉴 제공합니다. '엽기 떡볶이' 팝업 스토어는 11월 12일 까지 진행되며, 모두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엽기 떡볶이 덕후라면 이번 팝업스토어 방문하여, 체험과 한정 떡볶이 메뉴까지 즐겨 보시는 건 어떤가요?

 

 

⭐ 주목 포인트

✅ 용산 닌텐도 팝업스토어

✅ 강남 교보문고 X 여기어때, 여행 책방

✅ 성수, 동대문 엽기떡볶이 팝업스토어



자료출처 : 숏폼의 중심 TikTok! MZ쇼핑까지 “타겟 완료”🎯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