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분석으로 위탁판매 매출 높이는 방법

domaelist.com / 2023-11-01

[사장님백서] 위탁판매 사장님이 알아야 할 쇼핑몰 키워드 분석 A to Z

💡 10분만 시간 내면

✔️ 쇼핑몰 운영할 때 필요한 키워드 분석 방법을 알 수 있어요.

✔️ 키워드 분석할 때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알 수 있어요.

✔️ 키워드 분석 결과를 쇼핑몰 운영할 때 활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위탁판매 초보 사장님이라면 ‘키워드’에 집중해 보세요

위탁판매 할 때 ‘키워드'가 중요하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온라인에서 물건을 살 때 포털이나 쿠팡, 지마켓 등 오픈마켓에 검색을 해보잖아요. 키워드를 잘 정하면 구매자가 상품을 검색했을 때 사장님이 운영하는 쇼핑몰 상품이 가장 상단에 보이게 할 수 있어요.


위탁판매는 물론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면 상품 노출을 잘 시킬 수 있는 키워드를 분석하는 방법을 잘 알아야 해요. 효율이 뛰어난 키워드를 찾으면 별도의 광고 없이도 매출을 확 높일 수 있거든요.


쇼핑몰 키워드 분석, 왜 중요한가요?

✅ 상품 소싱의 길잡이가 돼요


위탁판매 쇼핑몰 대부분은 ‘돈이 되는' 상품을 주로 소싱해요. 키워드 분석을 잘하면 돈이 되는 상품, 잘 팔리는 상품을 골라낼 수 있어요. 경쟁 강도가 높은 키워드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키워드 분석은 수요는 있는데 경쟁도는 낮은 제품을 고를 수 있는 길잡이가 돼요.


✅ 검색 상위 노출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위탁판매를 하면 동일한 상품을 여러 사장님이 판매해요. 따라서 사장님 쇼핑몰이 검색 페이지 상단에 떠야 고객의 선택을 받기 수월해요. 경쟁이 심한 키워드라면 아무리 광고비를 써도 비용 대비 효율이 나지 않을 수 있어요.




키워드 분석을 하면 저비용 고효율 키워드를 찾을 수 있어요. 기존 판매자들이 아직 사용하지 않지만, 고객 수요가 꾸준한 틈새 키워드를 공략하면 검색 상위 노출이 가능해요.


위탁판매 키워드 분석 방법 살펴보기

키워드 분석할 때 중요한 항목은 ‘검색량'과 ‘관련 상품 수' 2가지예요. 이 2가지 항목을 보면 특정 상품 키워드에 대한 소비자 수요와 판매자 간 경쟁도를 가늠해 볼 수 있어요. 소비자의 검색량은 많은데 관련 상품 수가 적을수록 좋은 키워드예요.


포털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최상단 쇼핑 영역에 노출되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런 검색어를 ‘쇼핑성 키워드'라고 해요.




상품과 연관된 키워드를 잘 정리한 후 검색량과 관련 상품 수, 쇼핑성 키워드 여부 등을 기준으로 키워드 가치를 판단해 보는 것이 키워드 분석의 시작이에요. 키워드 경쟁률은 기본적으로 키워드 검색량 대비 관련 상품 수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어요.





키워드 경쟁 강도를 확인할 때 경쟁률만큼 ‘검색량'을 확인해야 해요. 아무리 경쟁률이 낮아도 월 검색량 자체가 적다면 충분한 고객 유입이 생기지 않기 때문이에요.


키워드 분석을 수월하게 도와줄 수 있는 사이트도 있어요. 사이트마다 특장점이 다른데요. 대부분 키워드 분석, 상품 추천 등 기본 서비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기본적인 분석을 충분히 해보고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면 그때 유료 서비스를 생각해 봐도 좋아요.



1️⃣ 판다랭크


판다랭크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키워드 경쟁률, 검색 매체와 성별 비율, 연관 키워드 등의 정보를 제공해요. 이외에도 스마트스토어 및 오픈마켓 등에 업로드된 동종 상품의 평균 가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연관 키워드의 경쟁률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이를 활용해 키워드 광고뿐만 아니라 제품의 주 타깃 고객과 상세페이지 구성 방식에 대한 감을 잡아 보세요.

2️⃣ 아이템 스카우트

아이템스카우트는 키워드 검색량, 경쟁률 정보와 함께 기존 셀러의 판매 정보와 쇼핑성 키워드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앞에 소개한 사이트 외에도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광고 시스템과 같은 사이트에서 쇼핑몰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네이버 데이터랩은 상품 카테고리별 인기 검색어와 검색어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요.

또한 네이버 광고 시스템에서는 연관 키워드, 검색량, 경쟁 정도 등에 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데요. 실제 광고를 집행하지 않더라도 회원가입만 하면 관련 정보를 무료로 확인 가능해요.


초보 사장님을 위한 키워드 분석 활용 팁 3
✅ 사장님만의 기준선 정하기

키워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을 소싱할 때 정답은 없어요. 베테랑 사장님은 50:1과 같이 일정 수준의 경쟁률을 기준선으로 삼는 등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데요. 쇼핑몰 규모, 판매 품목, 광고 예산에 따라 기준이 완전 달라질 수 있어요.

따라서 직접 운영을 해보고 키워드 분석을 반복하며 사장님만의 ‘경쟁 기준선'을 만들어 가는 게 중요해요. 물론 초보 사장님의 경우, 임의의 기준선을 설정하고 싶을 텐데요. 보통 경쟁률이 10:1 ~30:1 미만 수준의 연관 키워드를 가진 상품을 판매 경쟁력이 있다고 봐요. 단,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나만의 기준선이 명확해질 때까지 소수의 상품군에 집중해 경험을 쌓는 게 좋아요.


✅ 복합 키워드 집중 공략하기

키워드는 하나의 단어로만 이루어진 ‘단일 키워드',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조합된 ‘복합 키워드'로 구분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텀블러는 단일 키워드고, 스테인리스 텀블러는 복합 키워드예요. 키워드 내 단어수가 늘어날수록 상품 특징이 더욱 구체적으로 나타나요.

초기에는 비교적 경쟁률이 낮은 복합 키워드를 활용해 상품명을 구성하고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는 게 좋아요. 복합 키워드를 사용하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검색 노출 순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뿐만 아니라 제품 특성과 일치하는 니즈를 가진 고객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 구매 전환 가능성도 더욱 높아질 수 있어요.


✅ 상품 등록 시 부가 정보 활용하기

판다랭크, 아이템 스카우트 등 키워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소비자의 특성과 검색 매체, 주요 연관 키워드에 대한 정보 등을 함께 찾아볼 수 있어요. 스마트스토어 및 오픈마켓 등 판매처에 상품을 등록할 때 이러한 부가 정보를 활용해 보세요.

키워드 검색이 발생한 주요 매체가 모바일일 경우 모바일 환경에서 눈에 쏙 잘 들어오는 방식으로 상세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어요.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주요 고객이 30대 남성이라면, 30대 남성의 관심을 끌 메시지를 중심으로 페이지를 구성해 볼 수 있죠.

대부분의 키워드 분석 사이트들이 이처럼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단순히 데이터를 보는 것을 넘어 쇼핑몰 운영에 적절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찬찬히 따라 하다 보면 금세 사장님만의 키워드 분석 노하우가 생길 거예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쇼핑몰 키워드 분석 지표는 위탁판매 상품을 소싱하고 검색 상위노출 전략을 수립할 때 기초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어요.
판다랭크, 아이템 스카우트와 같은 키워드 분석 서비스를 통해 경쟁 강도와 연관 키워드 등에 대한 정보 확인이 가능해요.
초보 사장님이라면 복합 키워드 위주로 탐색하고 주 유입 고객의 특성을 활용해 상세페이지를 구성해 보는 게 좋아요.





그런데 그거 아셨나요?

이지마켓B2B와 함께라면 키워드분석으로 올린 매출과 함께 플러스알파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요.



고객중심의 이지마켓B2B 서비스 소개

이지마켓B2B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지마켓B2B의 주요 서비스에는 주문 및 결제 관리, 상품 관리, 고객 지원, 판매 분석 등이 있습니다. 이 서비스들은 기업들이 고객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수요에 맞는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쇼핑몰은 이지마켓B2B를 도입하여 고객들이 더욱 편리한 사이트 환경에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지마켓B2B의 주문 및 결제 관리 서비스를 통해 우리쇼핑몰은 고객들의 주문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합니다. 또한, 상품 관리 기능을 통해 우리쇼핑몰은 다양한 상품을 쉽게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지마켓B2B 소개 및 특징

이지마켓B2B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이지마켓B2B는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를 원활하게 도와주는 서비스로, 수많은 기업들에게 편리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합니다. 



고객과의 한걸음가까이

이지마켓B2B는 기업들이 고객과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기업들은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자와 고객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상호간의 신뢰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지마켓B2B를 선택하면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사업자와 고객 간의 교류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더욱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경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과의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이지마켓B2B와 함께하세요!




자료출처 : 키워드 분석으로 위탁판매 매출 높이는 방법 (tossbusiness.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