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제대로 하는 법

domaelist.com / 2023-11-07

요즘 소비자는 똑똑해서 ‘광고 냄새’를 기막히게 맡습니다. 일단 광고 같다는 생각이 들면 게시글을 클릭조차 하지 않죠. 어떻게 하면 광고라는 인식을 한 스푼 덜어내면서 잠재 고객을 끌어 들일 수 있을까요? 답은 콘텐츠 마케팅에 있습니다.

💬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를 활용해 잠재 고객을 끌어 모으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브랜드의 철학이나 제품,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을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이 특징이죠. 데이터를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과 달리 우리 브랜드에 관심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고, 전환율도 높은 편입니다.

1. 전환 유도 장치 마련하기

단순히 ‘좋은 콘텐츠를 자주 올리자’는 생각으로 임하면 자원만 낭비될 뿐, 정작 중요한 전환은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유용한 콘텐츠여도 단순 정보성으로만 인식된다면, 결국 문의나 DB수집 등의 단계로 나아가지 못하겠죠. 따라서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되 목표하는 KPI를 달성할 수 있는 여러 장치(링크, 배너 등)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최종 목적은 잠재 고객을 발굴하는 것입니다.

2. 잠재 고객 모습 구체화하기

콘텐츠를 읽을 잠재 고객의 모습(페르소나)을 명확히 그려야 합니다. 단순히 성별이나 연령을 넘어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우리 브랜드를 필요로 하고, 또 어떤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할지 고려해야 합니다. 고객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지 못한다면 콘텐츠의 방향도 산만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3. 발행 채널 결정하기

콘텐츠의 기획이 마무리 됐다면 어떤 채널로 발행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블로그, 동영상, 뉴스레터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는 우리 브랜드와 잠재 고객의 특성을 고려해 결정해야 하죠. 이후 피드백을 거쳐 가장 적합한 발행 채널을 찾는 과정이 반복돼야 합니다.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제대로 하는 법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