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유저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 ① - 제품 출시 전에 이미 마케팅은 시작돼야 합니다

domaelist.com / 2023-11-13

모바일 앱 마케팅은 제품 출시 전부터 시작돼야 합니다. 브랜딩, 고객 이해, 경쟁사 분석 등이 이 과정에 포함되는데요. 유저 획득(User Acquisition, UA)의 첫 번째 단계, 제품 출시 전 마케팅 방법을 살펴 봅니다.

1. 제품 인지도 높이기

첫 번째는 홍보입니다. 마케터는 제품 출시에 앞서 가능한 널리 알려야 합니다. 우리 브랜드에 우호적인 이용자는 실제 제품 론칭 후 전환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실제로 <그로스 해킹(Growth Hacker Marketing)>의 저자 라이언 홀리데이는 최초 이용자 집단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으로 잠재 유저들이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에 우리 브랜드 및 제품을 소개하거나, 관련 분야에서 화제가 되는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 포스트를 운영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그로스 해킹>을 출판하는 과정에 본인이 소개한 방법을 적용해 성과를 내기도 했죠. 출판 전 간결한 내용을 담은 전자책을 먼저 공개해 시장을 테스트했고, 독자의 피드백을 받아 내용을 개선했습니다. 또 이미 관련 내용을 영향력 있는 웹사이트에 기고하여 서적을 더 쉽게 홍보할 수 있었습니다.

2. 고객 및 경쟁사 분석하기

다음으로는 우리 제품이 어떤 고객을 타깃으로 삼는지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고객이 우리 제품에 기대하는 바를 파악해 새로운 기능을 더하거나 UIUX를 개선함으로써 유저 중심의 제품으로 발전 시켜야 하죠.

관련해 포브스의 ‘신규 프로덕트 혹은 서비스 론칭 전에 니즈를 확인할 수 있는 14가지 방법(14 Ways To Determine Need Before Launching A New Product Or Service)‘ 기사 중 고객 및 경쟁사 분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Google 트렌드 사용하기
구글 트렌드를 통해 전 세계 사용자의 검색어 동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지표를 활용해 우리 잠재 고객들이 어떤 정보를 검색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에 대한 콘텐츠 및 서비스를 기획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정보 검색의 양과 실제 관심도 및 구매 의사는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경쟁 제품 및 서비스 분석하기
특히 같은 업계의 1위 제품 및 서비스를 철저하게 분석합니다. 1위임에도 불구하고 디자인 혹은 기능 등의 측면에서 유저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를 대상으로 인터뷰 및 설문조사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베타 버전을 무료 공개하거나, 사전 예약 받기
소셜 미디어에서 무료로 론칭하거나 사전 예약을 받으며 잠재 고객들의 반응을 확인해보세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 원인을 분석하고, 긍정적인 요소를 강화하거나 부정적인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합니다.

3. 구체적인 앱 마케팅 전략 세우기

고객과 경쟁사에 대해 분석했다면, 이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앱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전략을 어떻게 세울지 막막하다면, ‘앱 마케팅 퍼널’을 기반으로 구상해보세요. 각 퍼널 별로 수행 전략을 세우고, 퍼널을 통과하기 위한 조건을 명확하게 세워보는 겁니다.

단, 각 단계를 완전히 독립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아닌, 우리 제품 및 서비스에 맞는 퍼널의 흐름을 이해하고 단계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관 콘텐츠: 앱 마케팅 시작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앱 마케팅 퍼널)

동시에 퍼널별 전략은 KPI 측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돼야 합니다. 각 유저 여정 단계에 맞는 적절한 메트릭을 트래킹해 유저가 유입부터 전환 및 리텐션에 이르는 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하죠.

다음 콘텐츠에서는 제품 출시 후 초기 유저를 획득하는 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모바일 앱 유저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 ①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