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소비트렌드 키워드 무엇?…"시간·자원 아끼는 제로"

domaelist.com / 2023-11-15

위드컬처의 컬처트렌드연구소 2024 트렌드 발표
시간도 자원도 낭비하지 않는 소비 트렌드 '제로'



024년도 트렌드 키워드로 'ZERO(제로)'가 선정됐다.

브랜드마케팅 컨설팅그룹 주식회사 위드컬처의 컬처트렌드연구소는 11일 2024년 트렌드를 연구해 발표했다.

'제로'는 단어 그대로 숫자 '0'이라는 뜻과 함께 '없음, 존재하지 않음'을 뜻한다. 컬처트렌드연구소가 제시한 '제로'는 아무것도 낭비하고 싶지 않고,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자극을 받고 싶어 하는 소비 트렌드다.

제로의 'Z'는 잘파 세대를 의미한다. 잘파 세대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자를 가리키는 Z세대와 2010년 이후 출생자를 가리키는 알파 세대의 합성어다. 이들은 새로운 소비 주도층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들의 선호 콘텐츠는 대부분 '유튜브 쇼츠'나 인스타그램 '릴스'와 같은 숏폼 형식을 띤다. 짧고 다양한 콘텐츠를 대량으로 접하며 정보를 수집하거나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편리성과 효율성을 중요시하는 잘파 세대에 맞춰 멀티태스킹에 용이한 노트북을 출시하거나 관련 은행 상품을 제공하는 등 이들을 공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제로의 'E'는 'Evolved zero waste(진화된 제로 웨이스트)'를 뜻한다. 진화된 제로 웨이스트는 대량 생산에서 대량 소비로, 대량 폐기로 이어지는 경제의 흐름을 바꾸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더 적은 자원을 소비하고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적절한 처리가 가능한 제품을 고민하고, 이미 배출된 폐기물을 재활용해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기도 한다.

제로의 'R'은 'Relationship with me(나와의 관계)'다. 기술의 발전으로 알고리즘 기반 콘텐츠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나와 관계성을 가진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소비하고, 나의 취향·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는 사람이나 콘텐츠, 채널 등을 선택해 자신만의 온라인 세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는 최근 떠오르는 '디토 소비'와도 맞닿아 있다.

제로의 'O'는 'Offbeat experience(색다른 경험)'을 의미한다. 대체제가 많은 시장에서 얼마나 색다르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흥미나 관심도가 달라지는 것이다. 브랜드와 관련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스토어', '리미티드 에디션', '챗GPT'가 중요해진 이유다.

위드컬처의 컬처트렌드 연구소는 "이번 트렌드 연구를 통해 2024년은 보다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요구가 커지는 사회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며 "합리적인 개인의 소비를 찾기 위한 노력에 시장과 사회가 움직이게 될 2024년, 대한민국 속 개개인들의 능동적인 모습을 담는 모두의 '제로'는 올해보다 낭비 없는 모습을 담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자료출처 : 내년 소비트렌드 키워드 무엇?…"시간·자원 아끼는 제로" (naver.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