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시각화? 루커 스튜디오를 써보세요 #1

domaelist.com / 2023-11-16

표에 그려진 방대한 엑셀 데이터를 한 눈에 보고 인사이트를 얻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오늘은 자사 웹사이트의 SEO 현황 혹은 각 나라별 매출 예측처럼 한 눈에 볼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드는 일에 도움이 되는 ‘루커 스튜디오’에 대해 알아봅니다.

루커 스튜디오?

루커 스튜디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데이터 시각화 툴로, 데이터를 보기 쉽게 대시보드나 보고서로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기존에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라는 툴이 있었으나, 구글이 루커를 인수하며 2022년 12월 새롭게 ‘루커 스튜디오’가 탄생했죠.

그렇다면 루커 스튜디오가 가진 장점은 무엇일까요?

✅ 무료
루커 스튜디오는 무료임에도 생성할 수 있는 대시보드의 개수 제한이 없으며, 구글 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팀 워크스페이스, 구글 클라우드 프로젝트 연결이라는 확장 기능을 제공하는 루커 스튜디오 프로가 유료로 출시되긴 했으나, 대규모 조직이 아닌 이상 무료버전만으로도 충분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 호환성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콘솔, 구글 스프레드시트 등 디지털 마케터가 자주 사용하는 다양한 구글 플랫폼과의 호환성이 높습니다.

✅ 협업
루커 스튜디오는 클라우드 기반 툴로써, 팀원과 쉽게 협업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저장되고 업데이트 됩니다.

STEP 1. 대시보드

이제 본격적으로 루커 스튜디오로 시각화 데이터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루커 스튜디오로 보고서를 생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대시보드에 대한 구체적인 기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필드를 생성할 수 있는 만큼, 큰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면 길을 잃을 수도 있죠.

📌 대시보드 기획하기

✅ 무엇을 보고해야 하나요? 
대시보드를 만드는 목적과 사용자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 대시보드의 사용자는 누구인가요? 
사용자의 정보에 대한 이해도, 데이터의 사용 방식 등에 따라 대시보드의 정보와 레이아웃이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대시보드의 사용자를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 대시보드 목적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지표는 무엇인가요? 
대시보드를 만드는 목적을 어떤 데이터로 측정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어떤 수치, 지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사용자가 전혀 다른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 데이터를 수집했다면,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요? 
모든 발표, 프레젠테이션에는 기승전결이 있어야 합니다. 해당 스토리 흐름에 맞게 데이터를 배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STEP 2. 보고서

대시보드 기획이 끝났다면 이제 루커 스튜디오에 접속할 차례입니다. 루커 스튜디오는 구글 계정만 있으면 바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더하기 버튼을 사용해 빈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상단에 있는 보고서 템플릿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루커 스튜디오는 데이터 소스에 따라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빅쿼리, 구글 시트, 유튜브 애널리틱스, 구글 애즈, 서치 콘솔 등 구글 툴에 최적화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죠.

새로운 보고서를 만들어봅시다. 빈 보고서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편집기가 보입니다. 만약 누군가에게 보고서를 공유 받았다면, 우측 상단에 수정 버튼을 눌러 편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STEP 3. 데이터 소스 연결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불러올 소스에 연결해야 합니다.

데이터 소스를 연결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 데이터 소스를 연결하는 방법

✅ 기존 데이터 소스 추가
기존 데이터 소스는 구글 계정 차원에 연결된 소스로, ‘재사용 가능한 데이터 소스’라고도 불립니다. 루커 스튜디오 홈페이지에서 [만들기 → 데이터 소스]를 통해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한 데이터 소스를 여러가지 보고서에 연결할 때 한 번에 데이터 소스를 수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 각 보고서 안에서 새로운 데이터 소스 추가
각 보고서에 데이터 소스를 추가하는 것은 ‘삽입된 데이터 소스’ 라고도 불립니다. 보고서 데이터 추가 패널에서 ‘데이터 추가’를 클릭하면 각 보고서 안에서만 쓰이는 데이터 소스가 생성됩니다. 이렇게 삽입된 데이터 소스는 재사용 가능한 데이터 소스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 데이터 소스의 종류

루커 스튜디오는 세가지 데이터 소스를 제공합니다.

✅ 구글 커넥터 
구글에서 제작한 구글 시트, 구글 애즈,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콘솔이 대표적인 구글 데이터 소스입니다.

✅ 파트너 커넥터 
구글에서 직접 제공하는 툴이 아닌, 외부 툴을 끌어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MySQL, 크롬 UX report, Ahrefs 등 800여 개의 파트너 커넥터가 존재합니다.

혼합 데이터 
이는 두가지 이상의 데이터 소스를 혼합하는 방법입니다. 상단 패널의 [리소스 → 혼합 소스 관리]에서 혼합 데이터를 추가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혼합 데이터는 각 보고서 안에서만 생성할 수 있으며,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데이터 소스 혼합

데이터 소스를 혼합하기 위해서는 먼저 2가지 소스를 병렬시킨 후, ‘조인 조건’과 ‘조인 연산자’를 설정해야 합니다.

✅ 조인 조건
2가지 데이터에서 일치하는 필드입니다.

✅ 조인 연산자
데이터를 혼합하는 방식입니다. 5가지 종류가 있으며, 구글 매뉴얼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TEP 4. 필드

필드는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으로 나누어집니다.

 측정 기준
데이터를 설명하거나 카테고리를 지정하는 필드입니다.

✅ 측정 항목
집계한 데이터 값입니다.

필드는 번호, 기간, 텍스트, 날짜, url등의 데이터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각 필드는 [리소스 → 추가된 데이터 소스 관리]에서 각 소스 옆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재사용 가능한 데이터 소스, 즉 기존 데이터 소스에서 필드를 생성하고 싶다면, 홈페이지에서 수정할 수 있으며, 이렇게 생성된 필드는 기존 데이터처럼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루커 스튜디오에 대한 소개, 보고서 만들기와 데이터 소스를 연결하는 기초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편에서는 차트 생성과 필터, 컨트롤, 공유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원문링크: 루커 스튜디오 정복 – 소개, 보고서 제작, 데이터 연결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데이터 시각화? 루커 스튜디오를 써보세요 #1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