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시각화? 루커 스튜디오를 써보세요 #2

domaelist.com / 2023-11-16

👉 지난 글: [HOW TO 마케팅] 데이터 시각화? 루커 스튜디오를 써보세요 #1

지난 글에서 루커 스튜디오는 무언인지, 보고서 제작과 데이터 연결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등, 루커 스튜디오의 기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차트 추가’ ‘필터와 컨트롤 설정’ 등, 루커 스튜디오의 고급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차트

 

차트의 종류

루커 스튜디오는 18가지의 차트를 제공합니다. 데이터의 속성과 차트의 목적을 고려해 가장 적절한 차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 
가장 흔히 사용되는 차트 포맷중 하나는 ‘표’입니다. 다량의 열과 행을 추가해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죠. 열을 히트맵이나 막대로 표현할 수 있는 표를 통해 엑셀에서 복잡한 정보를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 피벗테이블
가끔은 행이 1만 개를 넘어가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이럴 때 ‘피벗테이블’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피벗테이블을 사용하면 데이터의 퍼센트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열과 행을 바꾸어 원하는 대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스코어카드·게이지
데이터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혹은 KPI가 있다면 ‘스코어카드’나 ‘게이지’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용하기 간편하며 가시성이 좋기 때문에 수치 강조에 좋습니다. 특히 게이지는 달성해야 할 수치와 현재 수치를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한눈에 현재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막대 차트’나 ‘원형 차트’ 등 널리 알려진 차트나 파트너가 제공하는 ‘커뮤니티 시각화’ 차트 등도 있습니다.

차트 추가하기

이제 차트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먼저 편집기 상단의 차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원하는 형식의 차트를 선택한 뒤, 원하는 위치에 조정하여 놓습니다. 마지막으로 차트에 들어갈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우측 차트 패널을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각 차트 마다 구성 요소가 조금씩 다르므로 표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우측 차트 패널 상단에서 원하는 ‘데이터 소스’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각각 데이터 패널에서 끌어 놓습니다. ‘정렬’과 ‘보조정렬’을 통해 데이터가 정렬되는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차트 패널에는 ‘기본 기간’이 설정돼 있는데, 이는 데이터를 가져올 기간을 의미합니다. 아래 비교 기간을 클릭하면 각 측정 항목마다 이전 기간과 비교해 얼마나 증가했는지 표시되는 열이 추가됩니다.

필터와 컨트롤

 

필터 생성하기

필터는 특정 데이터만 걸러서 보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필터는 각각 전체 보고서, 페이지, 차트, 그리고 컨트롤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 추가한다면 전체 보고서에서 필터링 된 데이터가 보입니다. 필터를 차트에만 추가한다면 해당 차트에서 필터링된 데이터가 보입니다.

차트를 클릭한 뒤, 차트 설정 패널에서 필터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보고서 설정 혹은 페이지→현재 페이지 설정’에서 각각 보고서, 페이지 수준의 필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필터 추가를 선택했다면 필터의 이름을 지정하고 포함, 제외로 구성된 조건을 생성합니다. ‘그리고=and’와 ‘또는=or’을 통해 이 조건을 연결합니다.

필터는 한 번 추가되면 데이터 소스처럼 다른 보고서나 차트에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생성된 필터를 재사용하면 같은 필터로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필터를 수정했을 때, 다른 위치에 있던 필터가 모두 동일하게 수정됩니다. 그러나 차트를 복사할 때 복사 되는 필터는 서로 다른 두 개의 필터가 됩니다. 이때는 서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리소스→필터 관리’에서 모든 필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 추가하기

필터를 통해 대시보드 제작자가 원하는 것만 골라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시보드 사용자가 데이터를 마음대로 선택해서 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컨트롤 기능입니다. 컨트롤 기능은 대시보드 사용자가 자유롭게 데이터를 선택해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컨트롤은 기본적으로는 해당 페이지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상단 패널→컨트롤 추가하기’를 클릭하면 다양한 컨트롤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의 종류 #1

드롭다운 목록
가장 기본적인 컨트롤입니다. 리스트가 쭉 내려오면, 필요한 항목에 체크해서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컨트롤을 추가하면 우측 설정 패널에 컨트롤 필드가 보입니다. 컨트롤 필드는 컨트롤할 기준입니다.

​✅ 고정 크기 목록
고정 크기 목록은 드롭다운 목록과 동일한 컨트롤입니다. 다만 드롭다운 목록에서 토글을 통해 껐다 키면서 리스트를 볼 수 있었다면, 고정 크기 목록은 리스트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리스트 사용이 잦을 경우 사용하면 좋을 컨트롤입니다.

✅ 입력 상자
입력 상자는 말 그대로 원하는 값을 입력해 찾는 컨트롤입니다. 컨트롤 필드는 대시보드 제작자가 검색하고자 하는 정보가 담긴 필드입니다.

✅ 고급 필터 (정규식)
고급 필터는 입력 상자와 매우 비슷합니다. 그러나 대시보드 사용자가 원하는 필드에서 원하는 값을 정교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같음, 포함, 시작값 일치, 정규식처럼 비교적 사용자 자유도가 높은 검색 필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정규식을 이용하면 상당히 정교하게 검색이 가능하므로, 기본적인 정규식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 슬라이더
숫자 데이터가 있는 필드를 이용해 슬라이더로 컨트롤 합니다. 매우 직관적이기에 편리합니다.

✅ 체크박스
체크박스는 두 가지 옵션이 있을 때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거짓, 멤버·비멤버 와 같은 둘로 나누어진 필드를 껐다 켰다 하며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컨트롤의 종류 #2

✅ 기간 컨트롤
기간 컨트롤은 가장 자주 사용되는 컨트롤입니다. 상단에 다뤘던 기간 필터와 같이 날짜에 따른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다만 대시보드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으며, 기간 컨트롤을 사용하면 차트에 걸어둔 필터는 삭제됩니다. 기간 컨트롤은 해당 페이지 모든 차트에 적용됩니다.

✅ 데이터 컨트롤
기본적으로 대시보드 사용자는 차트에 연결된 데이터 이외에는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구글 애널리틱스 등 여러 소스에는 계정 내 여러가지 속성이 있습니다. 보통 한 차트에는 한 속성에 대한 데이터만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컨트롤을 추가하면, 다른 속성의 데이터를 볼 수 있게 됩니다. 한 브랜드가 여러 국가 사이트를 보유하는 경우 데이터 컨트롤로 각 국가의 데이터를 돌아가며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데이터 컨트롤이 가능한 소스는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즈, 구글 애즈 매니저, 구글 서치콘솔, 유튜브  등이 있습니다.

직접 연습해봐야

지금까지 루커 스튜디오를 통한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러나 복잡한 소스를 연결하는 방식이나 차트를 디자인하는 안목은 직접 대시보드를 제작하며 연습해봐야 하죠. 오늘부터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어느새 데이터 시각화를 능숙하게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 원문 링크: 루커 스튜디오 심화 – 차트 추가, 필터와 컨트롤 설정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데이터 시각화? 루커 스튜디오를 써보세요 #2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