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목받는 팝업스토어는 무엇이 달랐을까? - 한정판 커스텀 체험을 선보인 팝업 스토어

domaelist.com / 2023-11-21

엠포스의 지난 컨텐츠 [체험을 제공하는 경험 마케팅]에서 팝업스토어가 산업을 가리지 않고 사랑받는 마케팅 전략이 된 이유 중 하나로 기존 마케팅 방식에서 풀기 어려웠던 브랜드 경험을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제공할 수 있다라는 점을 꼽았는데요. 하루에도 수십개의 팝업스토어가 쏟아지는 요즘, 그 중에서도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는 팝업스토어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팝업스토어는 일정 기간동안 짧게 일시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제품 또는 브랜드 굿즈를 한정판으로 제공할 수 있는데요. 많은 소비자들이 이러한 한정판 상품을 만나기 위해 팝업스토어를 방문하기도 하죠. 여기에 더해 일부 팝업스토어에서는 내 마음대로 조합할 수 있는 '커스텀' 상품을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어요.

 

 

🚩 김가네 슈퍼

- 김가네 팝업스토어

 

* 출처 : 김가네 홈페이지(gimgane.co.kr)

 

국내의 대표적인 김밥 전문 프랜차이즈, 김가네는 최근 슈퍼마켓 컨셉의 팝업스토어, '김가네 슈퍼'를 오픈했어요. 슈퍼마켓이라는 컨셉에 걸맞게 팝업스토어에는 다양한 식품 모형들이 마트처럼 진열되어 있는데요. 이 모형들은 단순히 전시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에요. 실제 장을 보는 것처럼 장바구니에 원하는 식품 모형을 담아오면 모형에 해당하는 실제 재료로 만든 김밥 또는 보울을 만나볼 수 있어요. 말 그대로 '커스텀 김밥' 서비스죠!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에 맞추기 위해 김가네 슈퍼에는 정말 다양한 재료들이 준비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김밥의 기본이 되는 밥만 해도 일반 백미는 물론, 흑미, 포두부, 지단채까지 4종류나 준비되어 있고 김밥의 맛을 더욱 살려줄 소스도 쌈장마요, 와사마요, 토마토칠리, 오리엔탈 등 7가지 이상 준비되어 있다고 해요. 물론 밥과 함께 말아줄 속재료들은 더욱 다양하고요. 덕분에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 상에는 본인만의 개성을 뽐내는 커스텀 김밥 인증샷이 줄을 잇고 있어요.

 

✔️ 김가네 팝업스토어 '김가네 슈퍼'

2023년 10월 20일 ~ 11월 12일

오전 11시 ~ 오후 7시 (월요일 휴무)

 

 

 

🚩 WannaBe TWIN

- 해태아이스크림 '쌍쌍바' 팝업스토어

 


* 출처 : 해태아이스 인스타그램 (@haitaiice.official) 

 

지난 11월 9일(목)에 오픈한 해태아이스의 팝업스토어 'WannaBe TWIN'에서도 한정판 커스텀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고 해요. WannaBe TWIN은 이름에서 유추하실 수 있듯이 해태 아이스의 대표 상품으로 2개의 아이스이 딱 붙어있는 '쌍쌍바'를 메인으로 하고 있어요. WannaBe TWIN 팝업은 지하 1층부터 루프탑까지 4개 층으로 이뤄진 공간에서 다양한 체험과 팝업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무료 굿즈 등이 제공된다고 하는데요. 지하 1층에서는 네컷 사진을 포함한 다양한 포토존이 준비되어 있고 촬영한 사진을 활용한 커스텀 키링을, 1층에서는 팝업스토어에만 만나볼 수 있는 커스텀 쌍쌍바도 만나볼 수 있어요.

 

✔️ 해태아이스크림 '쌍쌍바' 팝업스토어 'WannaBe TWIN'

2023년 11월 9일 (목) ~ 22일(수)

 

 

그외에도 지난 1월 오픈된 농심의 '농심X제페토 신라면 팝업스토어'에서는 면발, 스프, 건더기, 그리고 맵기까지 원하는 옵션으로 선택하여 만드는 커스텀 신라면 체험이 화제를 모았어요. 또 5월 오픈한 한섬 팝업스토어에는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을 활용해 나만의 커스텀 티셔츠를, 역시 5월 오픈한 데이지크 팝업 '아이스크림 샵'에서는 현장에서만 공개된 4가지 한정판 컬러를 포함해 원하는 컬러 9가지로 만드는 커스텀 섀도우 팔레트 체험이 제공되기도 했죠.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팝업스토어에 커스터마이징 체험을 선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최근 유행이 이전보다 더 빠르고 가볍게 지나가고 있는데요. 일부에서는 '유행'이 없어지고 있다라고 이야기하죠. 이런 현상은 주소비자로 떠오른 Z세대의 성향과도 관계가 있을텐데요. Z세대들은 무엇보다 남들과 차별된 개성을 중시한다고 해요. 이러한 Z세대들에게 어필하고, 화제를 모으기 위해서는 일괄되게 제공되는 굿즈보다는 같은 구성이라도 나만이 가질 수 있는, 나의 개성을 담은 커스터마이징 만한 것이 없는 것이죠.

 

실제로 오늘 소개해드린 김가네 슈퍼의 커스텀 김밥은 현재 SNS 상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고 데이지크의 커스텀 섀도우 팔레트는 체험권을 가진 일부 인원만 만들어 볼 수 있었는데도 온라인 상에서 체험 리뷰가 쏟아졌었죠. 쏟아지는 수많은 팝업스토어 속 한정판 커스텀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팝업스토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자료출처 : 최근 주목받는 팝업스토어는 무엇이 달랐을까? - 한정판 커스텀 체험을 선보인 팝업 스토어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