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 확보하기(with 인스타그램)

domaelist.com / 2023-11-27

아무리 영업 사원이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고, MD가 매력적인 가격을 구성했다고 하더라도 이야기 할 대상이 없다면 말짱 도로묵인데요. 이렇게 내 상품을 소개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정보가 있는 대상을 '리드'라고 합니다. 세일즈의 시작은 '리드'인만큼, 많은 마케팅 팀과 세일즈팀은 리드를 구하려 여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성형, 교육, 가구, 여행, 전자제품, B2B 등과 같은 객단가가 높거나 구매의 리스크가 높은 고관여 상품인 경우는 더 리드 확보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상품은 상품 페이지에서 고객이 바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이죠. 또, 고객이 관심이 있다고 하더라도 쉽게 자신의 정보를 내주지는 않는데요. 그래서 리드를 잘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나(브랜드)에게 쉽고 자연스럽게 정보를 줄 수 있게끔 리드 획득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콘텐츠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유저가 활동하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손쉽게 리드를 획득하는 효과적인 리드 확보 시나리오 3가지를 소개합니다. 




리드 획득 시나리오 1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리드 획득하기



브랜드 계정을 통해 상품에 대한 소식을 도달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많은 브랜드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진행합니다. 브랜드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진행하는 형태는 인플루언서의 스토리 태그 혹은 게시물 태그가 가장 일반적인데요. 이러한 상품 태그 요청은 실제 인플루언서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기도 어렵고, 구매가 상승한다 하더라도 그 단일 상품에만 한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광고 커버리지 확대와 고객 관계 쌓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다면, 인플루언서와 멘션 DM 자동 답장을 진행하여 리드 획득을 해보세요. 인플루언서를 통해 많은 잠재 고객에게 노출될 수 있으면서도, 브랜드가 고객과 직접 DM을 나누게 해 자연스레 리드 획득 및 관계 형성을 도모할 수 있어요!




리드 획득 시나리오 2

메시지 메뉴를 통한 리드 획득하기


인스타그램에서 콘텐츠나 광고를 통해 서비스를 노출하고, 상담은 외부 메신저 혹은 웹사이트에서 진행한다면 이탈 고객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광고 및 콘텐츠 노출부터 리드 획득까지 한 플랫폼 내에서 자연스레 이뤄질 수 있게 해야 리드 획득 시나리오에서 이탈을 줄일 수 있는데요.


콘텐츠나 광고를 통해 서비스에 관심을 갖은 고객이 상담을 희망한다면 DM에 우선 들어가게 되는데요. 첫 DM창에 자연스럽게 자주 묻는 질문을 구성하여 '1:1 상담하기'를 노출할 수 있어요. 또한, Socialbiz를 활용하여 인스타그램에 메시지 메뉴 기능(三)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상담을 희망하는 고객에게 상담에 필요한 리드 정보를 자동 DM으로 요청한다면 손쉽게 리드를 확보할 수 있어요.



리드 획득 시나리오 3

메시지 메뉴를 통한 리드 획득하기


어떤 상품에 대한 소개를 콘텐츠 내에서 바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간단한 퀴즈나 질의 형식으로 DM을 유도한다면 관심 있는 고객이 누구인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심을 보인 잠재 고객에게는 퀴즈나 질의에 대한 응답을 하고, 후속으로 상담을 요청한다면 더욱 부드럽게 고객과 이후 컨택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스토리에 내 타깃 고객이 관심있을 만한 주제를 던져보세요. 그리고 스토리 자동 답장 기능을 통해 반응을 보인 잠재 고객에게 답변과 함께 이후 컨택 요청 DM을 세팅해보세요. 쉽고 효과적으로 리드 획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리드 확보하기(with 인스타그램) : Business | 다이티 블로그 (dight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