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타깃 선정부터 마케팅 액션까지 : Target Audience Manager

domaelist.com / 2023-11-29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첫번째로 목적에 맞는 타깃 선정이 가장 중요할 텐데요,

Growth Platform TAM에서는 마케팅 목적에 맞는 예상 잠재고객을 발굴하고, 추출된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광고 플랫폼에 연동하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TAM을 통해 잠재고객을 추출하는 방법과 광고 플랫폼에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M(Target Audience Manager) 이란?

방문자 행동 데이터 또는 AI/ML 기술을 이용하여 목표 잠재고객군을 정의 및 발굴하고, 잠재고객 분석에서 추출까지 개인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Growth Platform의 서비스입니다.

 

TAM을 이용한 광고 타깃 추출 방법 / Segment Build

 

1. Behavioral Segment

 

고객의 터치포인트별 행동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요소 등 기존 데이터를 결합하여 사용자가 목적에 맞는 세그먼트를 직접 생성하여 잠재 고객을 추출 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조건 정의 단계에서 한 그룹 안에 여러 개의 조건(AND, OR) 걸어 다른 조건에 대한 잠재고객도 같이 선별이 가능하고, 타깃선정에 효과적 입니다.

 

 

TAM의 Behaviral 리포트 및 설정 화면 (출처: BizSpring)

 


2. Discovery

 

머신러닝을 통해 세그먼트를 자동으로 정의 및 생성하여 잠재고객을 추출 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직접 생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들을 위한 세그먼트로, 머신러닝을 통해 세그먼트를 자동으로 정의 및 생성하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인력에 의해서는 발견할 수 없었던 새로운 타깃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유형 중 Discovery의 Clustrering과 RFM의 LIst를 보여주는 TAM 예시 화면 

TAM의 Discovery 리포트 화면 예시 (출처 : BizSpring) 

2-1. RFM

 

RFM 분석기법을 통해 최근성(Recency), 빈도(Frequency), 금액(Monetary)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고객을 자동 그룹핑합니다.

즉, 고객별로 얼마나 최근에 / 얼마나 자주 /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지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나누어 분류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2-2. 클러스터링

 

머신러닝 비지도 학습(Unsupervised Learning)을 통해 성별, 연령, 주문등의 유사한 속성의 잠재고객을 자동 그룹핑 합니다.


TAM을 이용한 광고 플랫폼 연결 / Publishing 

 

마케팅 타깃을 선정이 완료 되었다면 발굴된 잠재 고객 대상으로 광고 플랫폼에 연동하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Growth Platform 시스템 내 광고 플랫폼 매체 연결 후 TAM을 통해 추출된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광고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맞춤 타깃 데이터를 매체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연결된 광고 플랫폼으로 스케쥴(일간/주간/월간/시간대별)에 따라 잠재고객을 내보낼 수 있고, 리타겟팅이 지원되는 광고 플랫폼과 연동하여 커스텀된 타깃 오디언스를 광고 타깃 모수로 활용 가능합니다.

 

광고플랫폼으로 전송하기 위한 스케쥴 페이지를 보여주는 TAM 예시 화면 

TAM의 Publishing 기능 예시 (출처 : BizSpring) 

 

타깃 선정부터 광고 플랫폼 연결까지 TAM 서비스로 구체적인 마케팅 실행을 이루신다면, 마케팅 효과를 얻어 보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TAM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목적에 맞는 잠재고객을 발굴하고 싶다면, TAM 서비스에 대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 : 광고 타깃 선정부터 마케팅 액션까지 : Target Audience Manager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