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마케팅 트렌드 TOP 5 !

domaelist.com / 2023-11-29


매년, 연말 시즌이 다가오면 마케터분들은 모두 미래에 대한 예측으로 분주한 것 같아요 🥹 사실 우리가 🪄마법사🪄도 아니고 어떻게 알아내겠어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소비자들에게 한 걸음 더 가까워지고,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게 마케터 아닙니까 ! 🏃

🎉 🎉 그래서 오늘은 포브스 커뮤니케이션 위원회의 회원인 제니퍼 게이어가 작성한 의회 게시물의 내용을 번역 및 참고하여 2024년 마케팅 트렌드 TOP 5에 대해 가져와 봤습니다 . 🎉 🎉 2024년의 마케팅 트렌드, 오늘도 함께 달려보시죠 ! 🏃

1. 대화형 마케팅과 AI 기반 상호작용

2024년에는 조금 깊어진 ‘대화형 마케팅’이 자리잡을 예정이에요. 예전에는 물건을 사거나 정보를 얻으려면, 사람들이 질문을 하고 CS팀의 답변을 기다려야 했잖아요? 그런데 이제는 기다릴 필요가 없어졌어요. 애냐하면, 인공지능(AI)을 사용하는 챗봇이나 가상 비서가 등장했거든요!

이런 AI챗봇이나 가상 비서는 컴퓨터지만 사람처럼 대화할 수 있어요. 소규모 브랜드나 상점에서도 이런 AI를 활용하고 있죠. 사람들이 무엇을 사고 싶어하는지, 무슨 질문이 있는지 바로바로 알아차리고 대답할 수 있는 거죠! 이렇게 하면 사람들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고, 그럼으로 구매 결정 속도가 빨라질 가능성이 높아져요. 사람들은 더 만족하고, 상점이나 브랜드는 더 많은 물건을 팔 수 있게 되는거죠 !

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통합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의 발전은 정말 놀라운 일이에요. 이 기술들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가 경험하는 디지털 세계와 현실 세계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고 있어요. 이것이 마케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설명해드릴게요.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VR과 AR은 새롭고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해요. 이들 기술을 이용하면 브랜드 경험을 더욱 몰입감 있고 생생하게 만들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자동차 회사는 VR을 사용해 가상의 쇼룸 투어를 만들 수 있어요. 고객들은 집에서 편안하게 VR 기기를 착용하고, 마치 실제 쇼룸에 있는 것처럼 자동차를 살펴볼 수 있는 거예요. 이를 통해 고객은 실제로 차량을 시승해보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어요.

VR과 AR 기술의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더 많은 브랜드들이 이 기술을 마케팅 캠페인에 통합할 것으로 보여요. 이는 고객에게 특별하고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3. 지속가능성과 윤리적인 마케팅

현대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닌 것, 다들 알고 있을텐데요. 현대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특히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요.

지구 온난화와 같은 기후 변화 문제나 사회적 불평등과 같은 글로벌 문제들이 대두되면서, 많은 소비자들은 이런 문제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요. 브랜드가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으로 공정하게 행동하는지 살피는 경향이 있죠.

예를 들어, 친환경적인 포장재를 사용하는 브랜드나, 공정 무역으로 제품을 조달하는 브랜드는 환경 보호와 사회적 정의에 기여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는 거죠. 꾸준히 메시지를 전달해 소비자에게 닿았을 때, 좋은 이미지로 비춰질 수 있는 거고요.

2024년의 마케팅 전략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대표하는 가치와 브랜드의 윤리적인 관행을 부각시키는 데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제 더 의미 있는 소비를 원하며, 그들의 구매가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바라고 있어요.

4. 빅데이터와 분석을 통한 초개인화


사람들은 브랜드로부터 개인에게 맞춤화된 경험을 기대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 브랜드들은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실제 매장 등에서 얻은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활용하고 있죠.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는 소비자들의 선호도, 구매 패턴, 관심사 등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줘요. 이 정보를 바탕으로 브랜드들은 각 개인에게 맞춤화된 콘텐츠, 제품 추천, 심지어는 광고까지 제공하는거죠. 소셜 미디어에서 특정 상품에 관심을 보인 소비자에게 그와 관련된 광고나 추천 상품을 보여주는 알고리즘이 대표적인 예시예요.

빅 데이터 기술과 기계 학습 알고리즘이 발전함에 따라, 맞춤형 마케팅 전략은 더욱 정교해지고 있어요. 이는 전통적인 대량 마케팅 전략보다 더 효과적이며, 소비자들에게 더욱 관련성 높고 개인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것으로 보이며, 브랜드들이 소비자들과 더 깊은 연결을 맺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비디오 마케팅과 단축형 콘텐츠의 지배력


비디오 마케팅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비디오 마케팅 자체는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TikTok, YouTube Shorts 같은 짧은 형식의 비디오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해 이 분야는 더욱 강력해졌어요. 현대의 시청자들은 정보를 빠르게 소비하는 경향이 있고, 짧은 비디오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어요. 이런 특성 때문에, 브랜드들은 짧은 형식의 비디오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죠.

브랜드들은 단순히 제품을 광고하는 것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 제품 출시, 고객 후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활용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한 제품의 사용 방법을 보여주거나, 제품을 사용한 후의 만족스러운 경험을 공유하는 짧은 비디오를 만들 수 있죠. 이런 비디오는 시청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짧은 형식의 비디오는 쉽고 빠르게 소비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 소비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브랜드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이를 활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결론

2024년 마케팅 세계의 특징을 간략하게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이 시대의 마케팅은 기술적인 혁신과 인간 중심의 접근 방식이 결합된 매우 흥미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대화형 AI의 활용: AI 기반의 챗봇은 고객과의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거예요.
  2. VR 및 AR과 같은 몰입형 기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고객에게 현실과는 다른 독특하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해요. 이를 통해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생동감 있게 소개할 수 있죠.
  3. 윤리적 관행과 지속 가능성: 현대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환경적, 사회적 책임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행을 강조하는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거예요.
  4. 개인화와 맞춤형 경험: 데이터 분석과 빅 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앞으로도 중요할거예요. 이는 고객에게 더욱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와의 연결을 강화하죠.
  5. 짧은 형식의 콘텐츠: TikTok, YouTube Shorts와 같은 플랫폼에서의 짧은 형식의 비디오 콘텐츠는 빠른 정보 소비를 선호하는 현대 소비자에게 매력적입니다. 이는 효과적인 스토리텔링과 브랜드 메시지 전달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방법을 고민해봐요.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