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올해의 단어는 진짜, 진정성, 진품을 의미하는 "Authentic"

domaelist.com / 2023-12-04


인공 지능이 부상하고 딥페이크와 탈진실의 시대에 메리엄 웹스터가 2023년 올해의 단어로 "Authentic"을 선정했다.

AI 아트 생성기와 같은 도구의 발전으로 인해 이미지가 사진인지 일러스트레이션인지 구분하기가 더 까다로워지면서 사람들은 "진짜"에 대한 갈망이 커졌음을 시사한다.

피터 소콜로브스키(Peter Sokolowski) 메리엄 웹스터 편집장은  2023년 세계가 '진정성의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하며 "우리가 깨닫는 것은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할 때 그것을 더욱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AI의 부상은 이 단어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다."라며 "'진짜'와 '가짜'의 경계가 점점 더 모호해지고 있다. 그 결과 소셜 미디어와 마케팅에서 진품은 신뢰 구축의 표준이 되었고, 아이러니하게도 진품은 하나의 퍼포먼스가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Authentic"은 자주 검색되지만, 올해는 1년 내내 전례 없이 검색이 많이 됐다"라고 말했다. 딥페이크 동영상, 배우의 계약, 학문적 정직성 및 기타 수많은 주제에 영향을 미치는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진짜'와 '가짜'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메리엄 웹스터는 Authentic은 "거짓이나 모조품이 아님", "진짜와 실제의 동의어"이외에도 "자신의 개성, 정신 또는 성격에 충실한", "본질적인 특징을 재현하기 위해 원본에 부합하는" 속성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Authentic은 국가적이든 개인적이든 정체성과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가수 레이니 윌슨, 샘 스미스, 특히 테일러 스위프트와 같은 유명인들은 모두 2023년에 "진정한 목소리"와 "진정한 자아"를 추구한다고 말했다.

브랜드,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유명인이 열망하는 것은 바로 Authentic이다. 일론 머스크는 소셜 미디어에서 사람들이 더 'Authentic'을 보여야 한다고 말해 화제가 되었다. BeReal과 같은 앱과 플랫폼은 'Authentic'한 경험을 기록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삼고 있다. Vox의 레베카 제닝스는 이러한 비디오 제작에 아무리 많은 기교와 계산이 들어가더라도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Authentic'을 표현하는 곳이면, 어디든 돈이 따라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제 '진정한 콘텐츠 제작자'가 신뢰 구축의 표준으로 인식되면서 'Authentic'은 하나의 퍼포먼스가 되었다.

메리엄 웹스터는 2023년에 상당한 관심을 끌었던 다른 단어들도 선정했다.

진위 여부에 대한 탐구는 부분적으로 딥페이크와 같은 기술에서 비롯된다. 딥페이크(deepfake)는 "누군가가 실제로 하지 않았거나 말하지 않은 일을 하거나 말한 것처럼 보이도록 설득력 있게 변경 및 조작된 이미지 또는 녹음"을 말한다. 지난 4월 말과 5월 초, 일론 머스크의 변호사가 유명인으로서 그의 발언 중 일부가 딥페이크일 수 있으므로 그가 한 공개 발언에 대해 법적 증언을 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면서 딥페이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바 있다. 5월에는 팬이 만든 테슬라 광고에 라이언 레이놀즈의 모습이 등장했고, 6월에는 론 드산티스의 온라인 광고에 도널드 트럼프의 가짜 이미지가 사용되면서 딥페이크가 또다시 급증했다.

2023년 인기를 끌었지만 '올해의 단어'로 선정되지 못한 단어로는 틱톡에서 대중화된 속어인 '리즈(rizz)'가 있다. "로맨틱한 매력 또는 매력"을 뜻한다. '대관식(Coronation)'은 5월에 최고령 군주인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공식적으로 왕위에 오르면서 큰 화제가 되었다.

올해 또 다른 인기 단어인 '디스토피아(Dystopian)'는 지구의 날에 기온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검색량이 급증했고, 이후에는 AI 규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검색량이 급증했다.

EGOT는 에미상, 그래미상, 오스카상, 토니상 등 4개의 상을 수상하는 것을 말한다. EGOT은 1984년에 처음 사용되었으며 2019년에 사전에 추가되었다. 지난 2월 비올라 데이비스가 회그래미상을 수상하면서 이미 받은 에미상, 오스카상, 토니상에 더해 EGOT에 대한 검색이 급증했다. EGOT은 글자 그대로 발음하지 않고 /EE-gaht/로 발음한다.

트위터가 리브랜딩을 단행한 7월에는 'X'라는 단어 또는 문자에 대한 검색이 증가했다. 픽사의 애니메이션 영화 제목 '엘리멘탈(Elemental)'도 6월 개봉 후 흥행과 함께 검색량이 늘었다. 관광 잠수정의 사고 원인인 '내파(Implosion)'도 많은 이들이 궁금해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4차례에 걸쳐 기소되면서 '기소하다'(Indict) 검색도 늘었다. 

그외에 테러단체 하마스가 지난 10월 침고한 이스라엘의 공동체 키부츠(Kibbutz), 뉴욕과 독일에서 발생한 범죄와 두 명의 마이너리그 선수 이야기 등에서 비롯된 도플갱어(Doppelgänger) 등도 인기를 끌었다.

한편, 2023년 올해의 단어로 선정해 달라고 청원한 크래프트 리얼 마요네즈의 '촉촉한(Moist)'이라는 단어는 눈에 띄게 사라졌다.



자료출처 : 2023년 올해의 단어는 진짜, 진정성, 진품을 의미하는 "Authentic" - 매드타임스(MADTimes)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