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케팅, 대체 왜 실패하고 있는가?

domaelist.com / 2023-12-04

요즘 인스타, 카카오, 네이버 같은 온라인 광고 안 하는 곳? 없습니다. 대부분의 똑똑한 마케터들은 리타겟팅 광고(모비온, GDN, 메타 등)가 필수라는 것도 이미 알고 다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경쟁 타사는 매출이 오르고 우리는 오르지 않을까요? 우리 마케팅이 실패하는 이유는 광고 매체나 타겟팅의 문제가 아닙니다. 매체나 타겟팅이 문제라면 타사가 하는 매체 그대로 따라 하면 우리 매출도 오를 테지요.

 

남들 다 하는 마케팅 우리도 똑같이 하고 있는데 왜 우리는 실패할까요? 이 3가지가 없어서입니다.

 

아래 세 가지 중 하나라도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면 마케팅 성공을 위한 파트너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사람 (PEOPLE)

2. 테크 (TECHNOLOGY)

3. 트렌드 (TREND)


1. 사람 (PEOPLE)

데이터는 어떤 트래커로 추적을 해도 같은 숫자가 나오지만 같은 숫자를 가지고도 사람마다 해석이 다릅니다. 데이터를 해석하는 능력을 말하고자 합니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역량과 인사이트가 다르다 보니 같은 데이터를 기반하더라도 전략을 다르게 수립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얼마나 마케팅 이슈와 정보에 관심이 있는지, 얼마나 트렌드에 예민한지, 동일 업종의 광고를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지, 해당 케파(capacity)를 커버해 본 경험이 있는지, 개인적으로 공부를 하고 있는지 등이 마케터(사람)의 인사이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마케터(사람)는 동종 업계, 경쟁 업계의 현황뿐 아니라 전체적인 마케팅 시장의 흐름에 주목해 사사건건 의문을 갖고 날 선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한 마케터의 인사이트가 되어 데이터 해석과 전략의 방향을 아예 달리할 수도 있습니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마케터 개인(사람)이 얼마나 '개인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에 따라 우리 마케팅의 성패가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적지 않은 업체들이 마케터를 1~2명 정도 채용하고 있고 그 마케터들도 3년 미만의 짧은 업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인하우스 마케터의 경우 비슷한 업종과 프로젝트 및 이벤트 만을 경험해 봤기 때문에 좁은 인사이트를 갖고 있을 확률이 큽니다.

 

'우리 마케터는 이미 다른 업체들도 하고 있는 여러 플랫폼으로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이것저것 안 해본 이벤트가 없다.', '그래도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라고 하신다면 다양한 업종과 규모를 경험해 본 마케터들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국내 최대 빅데이터 기반 타겟팅 솔루션 모비온은 3,000개 이상의 광고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350명 전문가들이 광고주 KPI 도달을 위해 10년간의 노하우를 활용해 최고의 효율을 보여드립니다. 많이, 그리고 깊게 고민해 본 전문가들의 컨설팅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2. 테크 (TECHNOLOGY)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 곧 성과로 이어진다는 것은 모든 마케터들이 동의하는 바일 것입니다. 양질의 데이터와 목적이 확실한 데이터 분류만이 의사결정의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에 굴지의 빅데이터 회사들은 더욱더 고도화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재가공할 수 있는 TECHNOLOGY만이 미래의 애드테크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경쟁력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3. 트렌드(TREND)

마케팅 필승 요소 3가지 중 마지막 요소는 트렌드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게 아니라 '대중' 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핵심은 트렌드가 바뀔 때마다 트렌드를 쫓는 트렌드 팔로워가 아닌 트렌드 세터가 되어야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재밌는 사실은 트렌드를 만드는 트렌드 세터 기업은 세상이 이제 이 서비스를 원할 때가 되었다!라고 '전망' 하며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빠르게 내놓아 트렌드를 만들어 낼 때 우리 마케팅이 성공할 확률에 가까워집니다. 그들은 문제를 어떻게 인식할까요? 바로 정보와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동종 타사는 어떤 문제를 안고 있는지, 그리고 그 문제를 어떻게 타개할지는 정보를 많이 갖고 있는 마케터들만이 고민할 수 있습니다. 정보 싸움에서 우위를 점한 마케터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분기별 데이터를 통해 앞으로 시장은 어떤 마케팅 솔루션에 주목할 것인지 전문가와 의견을 나누는 것도 추천합니다.

 


사람, 테크, 트렌드 모두 단시간에 얻어지는 것들은 아닙니다. 하지만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전문가와 함께 하신다면 비용과 시간을 아까실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의 여유가 없습니다. 지금 도움을 얻어보세요.



자료출처 : 우리 마케팅, 대체 왜 실패하고 있는가?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