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소셜미디어 트렌드 5가지

domaelist.com / 2023-12-04

2024년 소셜미디어 트렌드 5가지

(참고자료: Anticipating 5 top social media trends for 2024)

오늘날 급변하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수용하면 고객, 동료, 경쟁사 및 브랜드 소셜 생태계의 다른 목소리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과 부정적인 피드백을 모두 받아 잠재 고객들과의 직접적인 소통 창구를 열 수 있습니다.

사실, 최근에 유행하는 소셜 미디어 기술의 대중성과 연결성은 소셜 미디어 캠페인과 디지털 세상에서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에 큰 힘을 선사합니다. 마치 속도감 있는 디지털 PR과 같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와 옹호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소셜 경험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가오는 2024년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참고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마케터에게 소셜 미디어의 현재 트렌드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2023-24년 캐세이퍼시픽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팬을 ‘확보’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정에 가치를 더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서 볼 수 있는 5가지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대해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디지털 관계의 미래를 형성하는 5가지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살펴보면 한 가지 공통된 주제를 발견할 수 있는데, 바로 ‘인간을 마케팅 전략의 중심에 다시 두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마케팅 및 마테크 스택 전반에 걸쳐 소셜과 디지털을 통합하는 다양한 협업 접근 방식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추천하는 미디어 플랫폼 업데이트와 AI 기술도 확인해보세요.

1. 로우 콘텐츠(Raw Content)

진솔한 원본 콘텐츠가 우세합니다! 모든 콘텐츠를 과도하게 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때로는 원석 그대로의 다이아몬드로 남겨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콘텐츠가 진정성 있고 정직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은 이제 온라인 세상이 정교하게 조작된 환상적인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 의미를 잃었습니다.

브랜드는 조직 뒤에 있는 사람들을 드러내야 합니다. 이러한 팀원들은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공유합니다. 회의가 끝난 후 차 안에서 즉흥적으로 독백을 하거나 비하인드 투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잠재 고객은 세일즈 게시물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웃음을 자아내거나 놀라움에 탄성을 자아내는 감동적인 콘텐츠를 원합니다! 브랜드가 진정으로 공감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2. 진정한 크리에이터 콘텐츠의 지속적인 증가

틱톡과 인스타그램의 인기는 2024년에도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2024년에 사용자 수가 5천만 명 증가하여 14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틱톡은 사용자 수가 8% 증가하여 9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9억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플랫폼 모두 창의성, 엔터테인먼트, 숏폼 콘텐츠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혁신적인 콘텐츠가 공유되는 중심에는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가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콘텐츠가 인기 있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재미있고, 색다르며, 진정으로 인간적이기 때문입니다.

AI는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 전반에서 혁신과 실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사람들은 자신과 커뮤니티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를 갈망합니다.

2024년에는 진정한 크리에이티브 감각과 차별화 포인트를 보여주는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가 붐을 이룰 것입니다. 크리에이터와 파트너십을 맺은 브랜드는 고유한 잠재 고객에 도달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고유한 콘텐츠를 통해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소셜 협업

피드에서의 가시성이 계속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높은 오가닉 도달 범위를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바로 협업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홍보 수단으로 생각하지 말고 대중, 팬, 고객, 심지어 직원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수단으로 다시 생각해 보세요.

브랜드와 관련성이 높은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를 최대한 많이 게시하여 이러한 새로운 매체에서 다른 사람들의 목소리를 활용하세요.

이렇게 하면 콘텐츠 요구 사양을 충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가시성과 신뢰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4. 소셜 검색

소셜 미디어는 새로운 검색 엔진입니다. 틱톡은 Z세대의 절반 이상이 사용하는 #1 검색 엔진입니다.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가 검색에 갖는 매력은 무엇일까요? 바로 속도와 품질입니다. 사람들은 한입 크기의 매우 구체적인 사용자 제작 동영상에 매료됩니다.

이러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려면 키워드가 여전히 중요합니다. 제목/캡션을 최적화하고 관련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도달 범위를 넓히세요.


5. 소셜 리스닝을 위한 AI

업계에서 AI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최근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이 이제 인앱 AI 포스트 작성 및 댓글 추천 도구를 도입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에서도 SERPS 상단을 위한 오리지널 콘텐츠라는 SEO의 황금률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주의를 기울여야 할 트렌드입니다.


한편,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리스닝을 통해 마케터는 전례 없는 수준의 고객 인사이트와 시장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이 실제로 듣고 싶어 하는 내용을 활용하기가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요약: 기술보다 잠재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피할 수 있습니다.


소셜 리스닝을 위한 AI를 활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추천합니다:

  • 감성 분석: 이미 게재된 콘텐츠에 대해 잠재 고객는 어떻게 반응하고 있나요?
  • 예측 분석: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요? 새로운 고객 니즈를 어떻게 예측할 수 있을까요?
  • 잠재 고객 모델링: 또 누가 고객이 될 수 있을까요? 이들에게 어떻게 도달할 수 있을까요?

현재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무엇인가요?

이 블로그를 읽고 계신다면 최신 소셜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미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활용 가능한 채널과 플랫폼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집중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서 우선순위를 정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범위를 정의하거나 회사에서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대한 동의를 얻는 데 도움이 더 필요하다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10가지 이유를 놓치지 마세요.

이러한 변화가 의미하는 바에 대한 개괄적인 브리핑은 물론, 변화에 한 발 앞서 나가기 위해 언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도 얻을 수 있습니다:

  1. Google: Organic/SEO
  2. Google Ads
  3. Google Analytics
  4. Facebook
  5. Instagram
  6. Threads
  7. TikTok
  8. LinkedIn
  9. Twitter / X
  10. Pinterest
  11. YouTube
  12. Snapchat

AI는 2024년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올초 크리테오는 마케터들이 소셜 및 기타 마케팅 활동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새롭고 흥미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AI 마케팅 트렌드를 확인했습니다.

스마트 인사이트에서는 2010년부터 RACE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마케팅을 구조화해 왔으며, 머신 러닝, 성향 모델링 및 AI 앱 기회가 포함된 이 차트는 2017년에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여기서 RACE를 사용하면 기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실제로 기술 사용의 목적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합리적인 방식으로 마테크 계획을 세우는 데 유용한 모델입니다. 이는 동료들과 공유하고 기대치를 관리하는 데에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마케팅(소셜뿐만 아니라)은 최종 사용자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디지털 미디어, 메시징 및 경험의 목적을 기억한다면 기술은 마케터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자료출처 : 2024년 소셜미디어 트렌드 5가지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